게으른 완벽주의자 따윈 없다.

in #kr-newbie6 years ago (edited)

안녕하세요, eugenenote 입니다.

지금 이곳의 시간은 월요일 새벽 12시 30분을 넘어가고 있습니다.

_

전 책상에 앉아 충혈된 눈으로 평소에는 마시지 않는 커피까지 마셔가면서 잠을 쫓고 있어요.

분명 오늘 아침에 완벽하고도 체계적인 하루 계획을 세워 두었었는데, 오전 아르바이트를 다녀오고, 오랜만에 집에서 점심을 해먹고, 밀린 청소와 빨래도 간단하게 해놓고 보니 어느새 하루가 다 가버렸네요. 정작 끝내야 할 일은 마치지 못한채로 말이에요.

오늘도 할 일을 미루고 있었습니다.


나는 왜 할 일을 미룰까?

_

곰곰이 생각해보니, 그 일이 단순히 시간만 투자하면 해낼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필요로 하는 일이어서 그 부담감에 좀처럼 일을 시작할 수 없었던 것 같다,는 나름의 원인 분석이 나왔어요.

'잘 하지 못할 것이 두려워서 아예 시작조차 하지 않는다.'

어디서 많이 들어본 소리 아닌가요?


'완벽주의자일수록 할 일을 미룬다'?

_

어디서 한번쯤은 들어봤을만한 익숙한 소리.

저도 예전에 어느 심리학 칼럼에서 저 구절을 접하고는, '그래 나는 완벽주의자라서, 기준이 높아서, 실패할게 두려워서 아예 시도조차 안 하는 거구나. 그래도 막상 하면 잘 할텐데.' 라고 위로 아닌 위로를 해왔어요. 정작 이 나쁜 습관을 고치려는 노력을 무기력하게 만드는 마법의 문장이죠.

전 무의식중에 '완벽주의자'는 나쁜게 아니니까. 오히려 기준이 높아서 생기는 부작용 같은 것이니까 내가 나를 좀 더 보듬어 주자고 생각해왔었나봐요.

그런데 방금 스치듯 읽은 Anne Rooney의 글은 마치 이런 저를 비웃는 것 같았어요.

"...studies suggest that there is in fact no link with perfectionism and, if anything, perfectionists procrastinate less than non-perfectionist."
_
(Rooney, A. (2014) The 15-Minute Psychologist: Ideas to Save Your Life. London: Arcturus.)

작가는 완벽주의와 미루기 사이에는 아무런 관련이 없다고 선언하고는 더 나아가

"우리가 어떤 일을 미루는 것은 우리가 완벽주의자로서 그 일을 잘 해내지 못할까 걱정하기 때문이라고 말하지만 이는 잘못된 생각이다. 우리가 일을 미루는 진짜 이유는 그저 실망감이나 좌절감을 느끼게 되는 시간을 늦추거나 피하려고 하기 때문이다. "

라고 한번 더 정곡을 찌릅니다.

결국 저는 하기 싫고 어려운 일을 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느끼는 즉각적인 행복감 때문에 계속 일을 미뤄 왔던 거에요.
글로 풀어 놓으니 당연한 소리 같지만, '완벽주의자'라는 허울 좋은 타이틀이 주는 안정감 속에 머물러 있던 제게는 송곳 같은 한 구절이었습니다.


"나는 완벽주의자라서가 아니라 그저 당장의 (짧은) 행복감만을 원하는 일차원적인 게으름벵이여서 할 일을 미루는 것이다."

_

자조적이지만 정신이 번쩍 드는 이 문장을 스팀잇에 박제시켜 놓고 자주 되새기기 위해 이 글을 쓰기 시작했는데 결국은 이것도 할 일을 미루는 꼴이네요! 얼른 인터넷창 닫고 과제 하러 가야겠어요.ㅎㅎ


할 일을 미루지 않고 그 사실에 뿌듯함을 느껴보는 한주가 되시길 바라요:) (제발!)

Sort:  

위에서 집안일 미룬다고 뭐라하는 와이프한테 완벽주의적인 성향때메 그런거야 라고 말하면 되겠다했는데 ㅋㅋ 그저 게으름뱅이네요.. 멘탈 잡고 미루지 말아야겠어용ㅋㅋ

"나는 완벽주의자라서가 아니라 그저 당장의 (짧은) 행복감만을 원하는 일차원적인 게으름벵이여서 할 일을 미루는 것이다."

월요일이라 더 무기력한데 힘내볼께요!!
좋은글 고마워요!

읽으면서 뜨끔해지는 글이었습니다 ㅎㅎ특히 요즘 배우던 코스 하나를 끝내고 나니까 뭔가를 할 의욕이 안 생겨서 노닥거리고 있었거든요 ㅋㅋㅋㅋ 좋은 글 감사합니다. 올려주신 글 저도 스크린샷 찍어갈게요~

저를 꾸짖는 말이군요^^;

1일 1회 포스팅!
1일 1회 짱짱맨 태그 사용!
^^ 즐거운 스티밋의 시작!

저도 뜨끔하네요 ^-^ 좋은 글 감사해요! 저번에 약속한 스텐팬 사용 포스팅 올렸어요!! 혹시 필요하시면 읽어주시면 영광이겠습니다.

좋은글 감사합니다
저는 10개월을 미뤄버렸네요 ..
좌절감과 무상...
퓨 ...ㅠ 일단 도전 !!

Congratulations @eugenenote! You received a personal award!

Happy Birthday! - You are on the Steem blockchain for 1 year!

Click here to view your Board

Support SteemitBoard's project! Vote for its witness and get one more award!

Congratulations @eugenenote! You received a personal award!

Happy Birthday! - You are on the Steem blockchain for 2 years!

You can view your badges on your Steem Board and compare to others on the Steem Ranking

Vote for @Steemitboard as a witness to get one more award and increased upvotes!

Coin Marketplace

STEEM 0.28
TRX 0.13
JST 0.032
BTC 61135.20
ETH 2928.15
USDT 1.00
SBD 3.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