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래미중개사]의 부동산 이야기(2) : 땅에도 색깔이 있어?!

in #kr-newbie6 years ago

U5dsktfR15gqMAemU1YGGy4VURHnHng_1680x8400.jpg

피래미중개사입니다!

오늘은 지난번에 예고한 것처럼 땅에 대해 이야기할까 합니다.


피래미중개사가 생각하는 땅이란?

제 서명에 세상 모든 가치의 시작이란 문구는 우리나라 거대 공기업인 LH의 슬로건입니다. 제가 제일 좋아하는 문구인데 저는 세상의 모든 가치가 땅으로부터 나온다고 믿기 때문입니다. 다양한 가치가 창출되기 위해서는 최초에 땅이 존재해야 그 위에 농사가 지어지든 공장이 생기든 아파트가 지어지든 할 수 있습니다. (블록체인 위에 글쓰면서 몬소리)

땅은 부동산에서 빼놓을 수 없는 요소이며 부동산의 가장 큰 특징인 부동성(不動性)은 땅의 특성에서 기인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땅 외에 아파트, 상가, 오피스텔 등 부동산 투자에 관심있는 사람은 땅에 좀더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사실 많은 한국사람이 투자로 선호하는 아파트 같은 경우도 땅+건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아파트 단지 땅의 지분을 소유) 아파트 가격이 올랐다는 것은 사실상 아파트가 지어진 땅값이 오른 것으로 보시면 됩니다. 땅의 가치가 오르지 않는다면 아파트는 일반적으로 연식에 따라서 감가상각 됩니다.

여기까지 땅에 대한 관심 구걸이었습니다.


땅은 무슨 색깔?

본론으로 넘어가서 땅에는 색깔이 있습니다. "땅이 흙색이지 무슨 색깔이 있어?" 하실 수 있지만 우리는 쉽게 땅의 색깔 확인이 가능합니다.

네이버지도에 본 서울의 모습입니다.
map.png

네이버지도에서 우측 상단에 있는 지적편집도를 클릭합니다.

map1.png

짜잔~~~ 녹색, 노란색, 분홍색, 파랑색 등 다양한 색깔이 나타납니다.
저는 지금 분홍색 땅위에 있네요 ㅎㅎ

이 색깔은 용도지역이라는 것인데 땅의 용도를 분류하기 위해서 사용하는 색깔입니다. 워크래프트에 휴먼, 오크, 나엘, 언데드가 있는 것처럼(너무 옛날 분류?) 도시의 땅은 4가지 종족으로 분류됩니다.

  1. 주거지역 : 일반적으로 주거지역은 노란색 계열로 표시되며 우리가 살고 있는 아파트, 단독주택 등이 주거지역에 위치합니다.

  2. 상업지역 : 상가 또는 오피스 빌딩이 밀집된 지역으로 붉은색 계열로 표시됩니다. 건물을 가장 높게 지을 수 있는 지역으로 서울에서는 을지로, 강남, 여의도가 3대 상업(업무)지구입니다.

  3. 공업지역 : 공장 또는 지식산업센터가 밀집된 지역으로 푸른색 계열로 표시됩니다. 서울에서는 크게 영등포-구로-금천의 산업벨트와 성동구 성수동이 대표적인 공업지역입니다.

  4. 녹지지역 : 공원, 산, 기타 보전이 필요한 지역에 녹색 계열로 표시됩니다.

일반적으로 땅의 가치를 평가할 때 상업지역 > 주거지역 > 공업지역 > 녹지지역 순으로 가격이 책정됩니다. 상업지역이 가장 넓은 면적으로 가장 높은 건물, 가장 다양한 용도로의 사용이 가능합니다.

4가지 용도지역은 또다시 세분되지만 내용이 방대하기에 오늘은 여기까지만 분류하겠습니다.

용도지역 관한 사항은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에 따라 도시관리계획 으로 결정되며 각 지자체는 이 계획에 따라서 땅위에서 이루어지는 행위들을 관리하게 됩니다.

각 땅에 대한 구체적인 규제사항은 도시계획정보서비스(http://upis.go.kr/upispweb)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내가 지금 무슨색 땅에 있는지? 내가 관심있는 지역은 무슨색인지 찾아보는 것도 잼있을거 같습니다^^

급마무리하며

급하게 포스팅을 하다보니 노잼인거 같아 우울해졌습니다. ㅠㅠ
다음에는 좀더 시간을 가지고 잼있게 써보겠습니다.

혹시 이 포스팅 또는 부동산 및 도시계획에 대해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면 댓글로 알려주세요. 모르면 찾아서라도 말씀드리겠습니다 ㅎㅎ

다음편 예고

[피래미중개사]의 부동산 이야기(3) : 피래미중개사의 탄생 비화
Sort:  

Get your post resteemed to 72,000 followers. Go here https://steemit.com/@a-a-a

오호ㅋㅋ 땅을 색깔별로 분류한다라는 것은 처음알았네요ㅋㅋㅋ좋은 정보 감사합니다ㅋㅋ

색칠놀이 할 수 있습니다 ㅎㅎ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오우~ 예전부터 땅을 사라는 소리를 많이 듣고 자랐는데 결국 땅을 사본적은 없네요

자 이제 노른자 땅을 추천해주세요~ ㅎㅎ

농담이구요

땅에 대해 많이 배워 갑니다~

사실 특정목적 없이 단순투자로는 사기 함든거 같아요 ㅎㅎ

네이버지도에서 볼 수 있는거 첨알았어요!!ㅎㅎㅎ

네이버이서 보이니 정말 편리한거 같아요 ㅎㅎ 지적도 보이고

짱짱맨 호출에 출동했습니다!!

잼있는데용ㅋ 땅은 살일이 없어 잘모르는데 요즘 관심이 가네요ㅋ

사실 저도 개인적으론 살일은 없어요 ㅎㅎ 응원에 힘이 납니다 감사해요 ㅋㅋ

Coin Marketplace

STEEM 0.30
TRX 0.12
JST 0.034
BTC 64231.88
ETH 3128.59
USDT 1.00
SBD 3.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