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재적소

in #kr-pet6 years ago (edited)

아이들 픽업하고 수영레슨을 기다리고 있는 중에 나의 베프에게서 전화가 왔다. 키우던 강아지를 오늘 안락사 시켜야 하는데, 둘째를 우리집에 맡기고, 내가 같이 해주면 고맙겠다고... 평소에 우리 둘째를 맡기기만 하다가 나도 이 친구를 도울 수 있을거라는 생각에 아이를 수영레슨에 같이 넣어놓고 그 친구의 집으로 갔다.

이미 19살이 된 강아지 Chibi... 할머니가 되고 또 온 몸에 걷잡을 수 없을 정도로 암세포가 퍼져 듣지도 보지도 못하고 연명하는 중에, 이제는 용변도 못보고 시름시름 하루종일 앓기만 하는 아이라 안락사를 결정하고, Chibi가 집에서 마지막을 가족들이 보는 앞에서 마지막을 보낼 수 있도록 수의사를 집으로 불러 마지막 기도를 하고 보내주는 의식이었다.

D9D220CE-6B09-4600-B5FF-FCA57A998B93.jpeg

마지막 순간에 내 친구가 직접 만든 화관을 씌웠더니, 거의 48시간 넘게 눈도 못뜨고 무의식 상태로 있던 아이가 갑자기 눈을 뜨고 일어나 저 모습으로 가족들을 향해 꼬리를 흔들기 시작했다. 그 순간부터 내친구는 오열하기 시작했다. 아직 때가 아닌것 같으니 며칠만 더 두고보자고... 보고 있던 친구의 남편이 친구를 안으며 말리고, 수의사도 마지막 순간에 가족들에게 인사하는 모양이라고... 그자리에 같이 있던 첫째 아이도 오열하고... 나도 울었다...

미국에서 남편이 처음 기르기 시작했고, 결혼한 후 필리핀에 데리고 와서 14년을 함께한 아이라, 가족들에게는 그 아이를 쉽게 보내는 일이 너무나도 힘이 들었다.

살면서 남편과 아이들을 보면서도, 내가 힘들고 지칠때마다 함께 하던 아이, 내 모든 원망과 기쁨과 슬픔을 토로해 왔던 아이라고 했다. 암이 온 몸에 퍼지고 나이가 들대로 들어도 보내는게 힘들어, 병이 발발한 후 거의 3년을 데리고 있던 아이였다.

사람의 욕심으로 그 아이를 지켜보기만 하기에는, 그 아이의 심신이 지칠대로 지치고, 고통 속에 있어 이제는 보내기로 함든 결정을 했는데, 아무렇지도 않게 가족을 향해 꼬리을 흔드는 아이를 보며 내 친구는 거의 이성을 잃었다.

친구의 오열과, 참관한 사람들의 비통함 속에 약 5분의 시간이 영원처럼 흐른 후, Chibi는 다시 고개를 숙이고 가쁜 숨을 몰아쉬었다.

마지막 모습을 사진으로 담아달라는 친구의 부탁에, 평소 장례식 사진이나 힘든 순간의 기억을 굳이 sns에 올리는 사람들을 탐탁치 않아하던 나 조차도 그 아이의 모습을 사진으로 담지 않을 수 없었다.

늦게 둘째를 낳고, 큰아이와의 생활패턴이 달라, 항상 친구집에 친구네 둘째와 시간을 보내게 했었다. 늘 둘이서 놀았고, Chibi도 함께 놀았다. 우리 둘째에게도 이 아이는 베스트 프렌드였다. 함께 뛰고 뒹굴고 뒤엉키며 7년을 부대끼며 살았던 아이...

2ADCD79C-5AF0-40BB-AF03-A61875827E09.jpeg

한참을 꼼짝없이 누워있는 아이에게 수의사는 마지막 주사를 주입했다. 그리고 Chibi는 천국으로 갔다.

아... 그 순간의 슬픔을 어떻게 이야기 할까. 나는 애완동물을 한 번도 기른적이 없지만, 이 친구와의 인연만큼 오랜 인연이 있었던 탓에, 이 아이의 존재의미를 누구보다 잘 알고 있었다.

7E36C534-E414-4EAE-9BF7-D0E1125DDC5D.jpeg
마지막으로 아이를 보내고, 마닐라에서 조금 떨어진 Tagaytay의 한 화장장에서 Chibi를 화장한 후, 우리는 집으로 돌아왔다.

너무 눈이 부어 집으로 가지 못하고, 집 밑 스타벅스에서 멍하니 앉아 시간을 보내고 있는데, 평소 알고 지내던 한 엄마가 얼굴이 왜 그러냐고 말을 걸어왔다. 오늘 이러 이러한 일이 있었노라고... 그래서 방금 돌아오는 길이라며 사진을 보여주며 오늘 있었던 일을 설명했다. 그랬더니 그녀가 하는 말...

와~ 돈지랄 대박이네...

슬픔이 안개처럼 내려앉은 자리에 느닷없이 똥물이 튀었다.........

Sort:  

친구분들은 가족을 떠나보내느라 너무 힘드셨겠네요ㅠㅠ 차마 어떤 위로의 말도 할 수 없을 정도로 마음이 아파서 숨도 제대로 못쉬고 읽고 있었는데.. 마지막 그분의 멘트에 진짜 똥물이 튀었네요. ㅠㅠㅠ 에잇!

ㅜㅜ 제 이야기였다면 대놓고 못그랬을거에요. 모르는 사람이라고... 함부로 말한듯요

치비야...고마워 사랑해 잘 가♡

마지막 그 엄마 와...
인성 진짜...

북키퍼님 마음 잘 추스르시고
친구 분도 아이도 잘 챙겨주세요..ㅠ

내가 사진을 그런것만 보여줘 그런게 아닌가 싶어요 악의를 가진거 같지는 않아요. 순간 너무 황당해서 글을 썼는데 그엄마한테 약간 미안해짐

참 즉각적으로 말이 그렇게 나올 수 있을까요. 저는 안락사도 아니고 병사한 아이를 장례식 치뤘는데 최소한 저런 사람은 없었다는 게 다행...

내 강아지여서 내가 감정을 실어서 이야기 했다면 차마 그러지 못했을거에요. 남의 일, 거기다 외국사람 이야기... 물론 기저에 필리핀 사람, 못사는 아이들을 굉장히 깔보는 경향이 있는 사람이긴 한데, 아마 그 부류에 속하지 않는 인간이라 그런 식으로 까내리려는... 그랬을거에요. 인생사 선 악의 기준이 좀 다른 사람이라 생각했어요. 괜히 주저리주저리 이야기 해줬다싶어요ㅜ

이렇게 옥석을 가리게 해주는군요.
그분은 말도 마음도 쓸 줄을 모르네요.

다른 이의 슬픔을 통해서도 흠을 찾아내는 능력에 감탄...

머리랑 가슴이 다 빈곤하니 저런 똥물 같은 말 밖에 나오지 않는가보네요 알아서 거를 수 있는 흔적을 남겨줘서 차라리 다행입니다

머리랑 가슴이 다 빈곤하다... 가장 슬픈 말이네요ㅜ

Chibi 푹쉬어라~!!
그 지인은 진짜 너무하네 아무리 그런맘이 들더라도 그곳에서 그런말을 하다니.....참..

친구의 인생에 얼마나 큰 힘이 되고 사랑이었는지를 몰라 그랬을거에요. 그저 겉으로 보이는 것으로 판단하는...

항상 힐링을 주는 반려견....좋은곳에 갔기를 바래봅니다

너무너무 착한 아이라 아마 좋은 곳에 갔을거에여...

사진마다 슬픔이 뚝뚝 묻어나네요

네ㅜ 너무너무 슬펐어요ㅜㅜ

치비 눈빛이 왜 그런걸까요. 다 알고 있고 때가 되었다는 눈빛을...
아주 먼 곳을 보고있네요.

그런듯 했어요. 정말 마지막 꼬리 흔들때는 가슴이 미어지는 듯 했어요 내가 이랬는데 내친구는 오죽했을까요

저희 외숙모네집 개도 떠날 때가 얼마 안 남아서 남일 같아 보이지 않네요 ㅠㅠ

개만도 못 한 인간이 진짜 있나봅니다...

저는 한번도 애완동물을 키운 적이 없어서 처음에는 공감할 수 없으리라 생각했는데, 장례에 참여하며 이 아이가 내 아이의 삶에 어떻게 관여했는지 생각하고, 이 친구의 삶에 어떤 의미였는지 생각하니... 정말 가슴이 미어지더라구요... 제게는 생경하나... 이제껏 모르던 어떤 감정을 느끼게 한 계기였어요. 그 지인은 아마도, 그분이 가진 세계관에서 멀지 않은 방식으로 표현하신 듯 합니다: 남의 일이니 그저 그렇게 대충..:

Coin Marketplace

STEEM 0.28
TRX 0.13
JST 0.033
BTC 61450.33
ETH 2982.28
USDT 1.00
SBD 3.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