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iz 77] 청소 당번

in #kr-quiz6 years ago

퀴즈 77 청소 당번


A,B,C,D,E,F,G 이 7명이 제비뽑기를 통해 청소 당번에서 빠질 한명을 정하기로 했다.

당번 순서를 정하는데 G 는 다음과 같은 생각을 하며 마지막에 뽑기를 하고 싶어했다.

G 의 생각은 다음과 같다.

처음에 청소 당번에 빠질 확률은 1/7 이다
두번째에 청소 당번에 빠질 확률은 1/6 이다
...

마지막에 청소 당번에 빠질 확률은 1이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G는 마지막에 뽑았음에도 청소 당번에 걸렸다.
어떻게 이게 가능한 일일까?

애초에 G 의 생각이 잘못되었다면 G 가 청소 당번에 걸릴 확률은 얼마였는가?

c.f) 제비를 뽑고 7명의 결과는 한꺼번에 공표(?) 하였다.


참가방법


본 글을 읽고 보팅 후 댓글로 답을 달아 주시면 됩니다.

댓글을 읽고 참신한 댓글[굳이 정답일 필요가 없습니다]에 1-5프로로 보팅 하도록 하겠습니다.

답을 맞추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생각을 해보는 것이 퀴즈의 목적입니다.


많이 댓글 달아주세요~

참고문헌들


퍼즐과 함께하는 즐거운 논리, 레이먼스 M. 스멀리언 지음

사고력을 키워주는 논리퍼즐, 레이먼스 M. 스멀리언 지음

범죄수학1,2

재미있는 영재들의 수학퍼즐 1,2

뉴턴 - (수학퍼즐 걸작 80, 엄선 수학퍼즐 2, 수학퍼즐과 논리 패러독스)

수학참고서

Math Letter

Sort:  

청소 당번에 걸릴 확률은 6/7이니 안걸리기가 힘들겠네요.

처음 부터 청소당번은 G로 결정된 사항입니다.
사실 G빼고 6명이 짜고 G를 청소당번시킨거이기 때문에요...... (참신한 댓글)

아아닛! ㅎㅎ

신이 G를 찍었다 반박불가

신은 G 를 버린 것인가 G 만 사랑한 것인가

청소 당번에 빠질 확률은 1/7이니 청소할 확률은 6/7이겠죠 !

애초에 청소를 할 확률이 6/7이었으니까요 ㅎ

뽑는 순서에 상관없이 빠질 확률은 1/7인 것 같습니다. 1명만 빠지는 거니까요.

확률 계산을 잘못한거지요 뭐. ㅋㅋ

첫번째 뽑을 때 당첨확률 = 1/7
두번째 뽑을 때 당첨확률 = 6/7 * 1/6 = 1/7
세번째 뽑을 때 당첨확률 = 6/7 * 5/6 * 1/5 = 1/7
.
.
.
마지막 뽑을 때 당첨확률 = 6/7 * 5/6 * 4/5 * 3*/4 * 2/3 * 1/2 = 1/7

그런데 정답은 ...청소 안하려고 잔머리 굴리다가 천벌을 받았다...입니다. ㅋㅋ

ㅎㅎ 그렇지요 잔머리를 굴리면 안되지요 ㅋㅋㅋ ;;

저 퀴즈는 실화를 바탕으로 만들어진 문제입니다. ㅋㅋㅋ

청소는 함께 하는겁니다...^^

ㅎㅎ 모두 같이 하면 빨리 쉴 수 있죠!

확률 100%
뽑기에는 전부다 청소당번이 적혀있었고, A~F가 짜고 손에 미리 다른 표를 가지고 있었음요.

헉 ㅠㅠ G 만 속은건가요 ㅠㅠ

네.
경험담입니다.ㅋㅋㅋ
물론 G입장이었지만요...ㅠ
이래서 단체모임에선 늦으면 안되요

순서와 상관없이 청소당번에서 빠질 확률은 1/7이다.

그렇습니다! 제비뽑기에서 언제 뽑든 확률은 똑같죠 [다만 사전에 먼저 뽑는 사람 결과가 밝혀지면 바뀌죠; ㅎㅎ]

Coin Marketplace

STEEM 0.31
TRX 0.12
JST 0.034
BTC 64418.55
ETH 3157.64
USDT 1.00
SBD 4.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