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 주워온 자식

in #kr-science6 years ago (edited)

안녕하세요! @kingsea입니다. 오늘은 혈액형에 얽힌 유전에 대해 포스팅할 예정입니다. 천하제일 연재대회 7번째 작품입니다!

f.jpg

2015년에 안타까운 사건이 벌어졌습니다. 남편과 아내 모두 O형이였는데 아들이 A형으로 판명되자 남편은 아내의 외도를 의심했습니다. 지속적인 다툼과 폭언에 아내는 끝내 극단적인 선택을 하고 말았습니다. 두 자녀를 살해한 뒤 자신도 그 뒤를 따라간겁니다.

그런데 사실 남편의 혈액형은 A형이였던 것입니다. 혈액형 오진과 이를 너무 신뢰하고 있었던 것이 화를 불러 일으킨 것입니다.


그런데 여기 오진이 아닌데도 상식상으로는 이해할 수 없는 결과가 있습니다. 동아일보의 기사에서는 이상한 혈액형 결과로 고통을 받은 한 부부가 소개됩니다.

병원에서 아기가 바뀐지 알았지만, 유전자 검사를 했을 때 친자판명이 난 것입니다.

왜 그럼 이런 현상이 일어난 걸까요?

[ABO식 혈액형]

20180515_231503.png

ABO식 혈액형은 A, B 응집원의 유무에 따라 A형 B형AB형 O형으로 나뉩니다. 그리고 A응집원은 α 응집소와 결합해서 응집이 되고 B응집원은 β 응집소와 결합해서 응집이 됩니다.

20180515_231809.png

응집원은 당단백질로 되어있는데요. Fucose가 결합한 후 그 뒤 A응집원 혹은 B응집원이 결합합니다.


[cis-AB]

20180515_231739.png
응집원이 결정될 때 보통 마지막 당에 Gal 또는 GalNAC 하나만 결합합니다. 그런데 cis-AB는 두 개 모두가 결합해서 마치 AB형인 양 나타납니다.

그래서 만약 O형인 아내와 AB형인 남편 사이에서 O형이 나오더라도 이론적으로 가능한 이야기란 거죠.


[Bombay 혈액형]

20180515_231703.png

혈액형 검사를 할 때 A응집원과 B응집원이 응집소에 의해 인식이 되려면 Fucose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그런데 Bombay 혈액형에서는 Fucose를 만드는 효소가 이상이 생겼을 때 나타날 수 있습니다. AB형 유전자를 가지고 있어도 Fucose 유전자가 이상하면 O형 판정이 나는 겁니다.

그래서 AB형 아내와 AB형 남편 사이에서 O형 아이가 나와도 가능한 이야기란 겁니다.


[결론]

만약 혈액형 결과가 이상하더라도 예외가 있기 때문에 과신하는 것은 절대 금물입니다. 가장 좋은 것은 여러 검사를 병행하는 것이죠. 비단 혈액형만의 문제가 아니라 다른 검사결과나 판단의 근거를 들 때도 믿는 그대로가 항상 올바른 것이 아님을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Sort:  

@king 아이디 정확하게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king은 제 스달을 꿀꺽한 아이디라 깜짝 놀랐네요. 혹시나 찾을 수 있을까 해서요.
알고보니 @kingsea였군요.ㅎㅎ

그런 사연이 있었다니..나쁜사람!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저도 자꾸 헷갈려서 ㅋㅋ

예전에는 관심없었는데 요새는 과학적인 얘기가 잼는거 같아용ㅋㅋㅋ 좋은 정보글 감사합니다 !

핳 감사합니다. 정말 큰 힘이 되네요! 앞으로 자주 쓸테니 자주자주 들러주세요~~

AB형과 AB사이에서 O형이 나올 수 있다니 놀랍네요.
예전에 학교에서 배웠을 땐 안 그랬던 거 같은데...ㅎ
새로운 거 잘 봤습니다.^^

과학은 늘 업데이트 중이니깐요 ㅎㅎ 들러주셔서 감사드려요^^

오늘도 좋은 공부감들 올려 주셔서 감사합니다.
근데 혈핵형이 정말로 성격에 영향이 있나요?

성격에 관련된 유전자는 아직 밝혀지지 않았을 거에요. 그런데 혈액형유전자가 성격에도 관여한다면 영향이 있겠죠? 아직까지는 No가 정답인것 같아요

아! 답변 감사합니다!! 궁금점이 풀렸네요 ㅎㅎ

그래도 혈액형 분석보면 되게 재밌고 어떻게 이렇게 다맞추지 이런 느낌이에요 ㅋㅋ

예전에 기사로 비슷한걸 본적 있는데 O형 부모사이에서 다른 혈액형이 태어날수도 있다고요. 아주 희박한 확률로요. ^^;

맞아요 거의 만명당 한명꼴이래요 ㅎㅎ

짱짱맨 호출에 출동했습니다!!

오치님 항상 출동 감사드려요^^ 덕분에 힘이납니다!

짱짱맨 호출로 왔습니다.

오 감사합니다!!!

Coin Marketplace

STEEM 0.30
TRX 0.12
JST 0.033
BTC 64344.02
ETH 3142.36
USDT 1.00
SBD 4.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