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리] 간단 편리한 전자레인지, 그 원리는?

in #kr-series6 years ago

2.PNG

안녕하세요! 만두 ( @aksen ) 입니다,

오늘도 질문해주신 주제에 대한 포스팅입니다.
1.PNG

@coinmaker 님이 질문해주신 주제입니다. 궁금증을 풀어라! 이벤트에 참여해주셔서 감사합니다! 0.5 SBD 보내드리도록 할게요.

전자레인지의 원리에 대해 질문하셨는데요. 최근 질문들은 다들 물리쪽 질문이네요.ㅋㅋ

그럼 전자레인지의 원리가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합시다.


1. 왜 뜨거워질까

음식을 접시에 올려두고 전자레인지에 넣어서 돌린 후에 꺼낼때 접시를 잡아본 적이 있나요?
분명 음식은 김이 날 정도로 뜨거운데 접시는 생각보다 별로 뜨겁지 않았을 것입니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요?

전제레인지가 물체를 가열할 때 음식에는 있고 접시에는 없는 것을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바로 말이죠.

전자레인지는 어떻게 물만 선택적으로 가열할 수 있을까요?

2. 방법은 마이크로파

전자레인지는 물만 가열하기 위해서 전자기파와 물의 극성을 이용합니다.

물이 공진할 수 있는 공진진동수의 전자기파를, 특히 마이크로파를 음식에 쪼여줍니다.

여기서 전자기파는 전기장과 자기장이 서로를 유도하며 공간을 진행하는 파동을 말하는데요.
우리가 흔히 말하는 빛 역시 전자기파입니다.
3.PNG

이 마이크로파가 음식의 물 분자를 지나게 되면 물 분자가 공명해서 회전하는데요.

이는 물 분자가 극성이기 때문입니다. 극성인 물분자가 전기장의 변화에 의해 힘을 받아 회전하게 되는 것이죠.

4.PNG

바로 이 물분자가 서로 회전하며 주위 물분자와 마찰하여 발생하는 열로 음식을 조리하는 것입니다.

3. 빠른 가열은 항상 옳다?

전자레인지는 전자기파를 이용해 가열합니다. 때문에 에너지가 빠르게 전달되서 빠르게 가열되죠.

하지만 전자기파를 사용하기에 단점도 있습니다.

먼저 금속 용기를 사용하지 못합니다.

전자레인지는 음식을 빠르게 가열하기 위해 강력한 세기의 전자기파를 뿜어내는데요.
만약 금속 용기를 전자레인지에 넣고 돌린다면 이 전자기파의 강력한 전기장이 금속에 강력한 유도전류를 생성, 스파크가 일고 화재까지 발생할 수 도 있습니다.

생물학적인 관점에선 인체에 별로 좋지 않죠.

물론 요즘 나오는 전자레인지들은 외부로 새어나가는 전자기파를 최소로 줄이지만 그렇다고 전자레인지 옆에 딱 붙어서 조리과정을 지켜보는게 몸에 좋을리가 난무합니다.

하지만 이런 몇가지 단점을 상쇄하고도 남을 장점인 빠른 가열이라는 점 때문에 널리 보급되었죠.

어? 단점중에 마이크로파가 영양소를 파괴한다는 점이 빠졌다고요?
삑~~! 그건 아닙니다. 간혹 전자레인지로 조리하면 음식의 영양소가 마이크로파에 의해 파괴된다고 알고계시는 분들이 있는데 이는 전혀 관계 없습니다.

영양소가 파괴된다는 것은 영양소를 이루고 있는 화합물의 화합결합에 변화가 생겼다는 뜻인데 전자레인지 정도의 에너지에 의해 파괴될 영양소라면 어떤 조리방식을 택해도 파괴되는것은 마찬가지입니다.

오히려 물을 사용하여 가열할 경우 비타민과 같은 수용성 성분이 물로 빠져나가는데 전자레인지는 이런 걱정이 필요없죠. 따라서 전자레인지로 조리한 식품이 영양소가 더 풍부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다음부터 전자레인지를 사용할 때 "마이크로파가 물 분자를 공진시켜서 조리..." 라고 한 번쯤은 떠올려 보시길 바랍니다! ㅋㅋ


이전글 보기


천하제일연재대회

[물리] 타임머신을 실제로 구현할 수 있을까?
스팀잇도 다른 sns 처럼 알람을 받으며 즐기자!
블루투스란?
나와 과학 - 미래편 (대학, 그리고 그후)
나와 과학 - 현재편 (과학고등학교란?)
나와 과학 - 과거편 (영재는 축복받은 것이 아니라 만들어지는 것이다)
[화학] 방사선? 원전? 동위원소!
[제3회 천하제일연재대회] 참가번호 1번 aksen 입니다!


과학

[물리실험] 광전효과 - 실험
[물리실험] 광전효과 - 이론
[물리] 천둥과 번개
[생물] 노화와 텔로미어
[화학] 손난로와 에어백의 화학 - 화학평형과 깁스자유에너지
[화학] 배터리 수명연장을 위한 팁 - 배터리와 화학 (2)
[화학] 배터리 수명연장을 위한 팁 - 배터리와 화학 (1)


일상

[일상] 오래 쉬니까 늘어지는것 같네요
[일상] (노스포)데드풀 2 후기
[일상] 한성 과학의 날 - 스턴트 달걀
[일상] 방금 학교 바로 옆에 번개가 떨어졌어요 ㄷㄷ
[일상] 대만은 어떤 나라일까?
[일상][봉사]행복을 파는 장사꾼
[일상][봉사] - 인덕원에서의 봉사활동


그 외

[테이스팀] 스시 전문점 아츠마루 공릉동 본점
보팅봇에 대한 개인적인 생각
팔로워 200명 이벤트 당첨자 발표!!
팔로워 200명 기념 이벤트 진행합니다!!
오.. 뭔가 비지가 색깔이 바뀌었네요?
어제 고팍스에 새로 가입했습니다!
요즘 살짝 고민이네요..
대역폭 제한에 걸려본 소감 - 스파 임대 받고싶어요


이벤트 중입니다! 일상생활을 하면서 궁금증이 들었던 점을 댓글로 남겨주세요!
관련 주제에 대해 궁금증이 해결되도록 포스팅해드립니다!
포스팅할 주제를 질문해주신 분에게는 관련 주제에 대한 포스팅 당일0.5SBD 을 보내드리겠습니다!!

Sort:  

(jjangjjangman 태그 사용시 댓글을 남깁니다.)
호출에 감사드립니다! 즐거운 스티밋하세요!

좋은 정보예요~특히 영양소 파괴와 관계없다는 말^^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의외로 영양소가 파괴된다고 알고계시는 분들이 많더라구요..

잘봤습니다 그럼 맛이 없어지는 건 왜일까요? ㅎㅎ

맛이 없어진다는건 음식의 질감때문일겁니다
물을 가열해서 조리하는 방법이기때문에 음식의 표면에 가까운 물은 금방 온도가 올라 증발해버리기 때문이죠.
음식에 분무기로 물을 살짝 뿌리거나 비닐등을 덮고 돌리면 좀 나아져요

오호 전자렌지 때문에 영양소가 파괴되는 거는 사실 무근이었군요. 처음알게 됐습니다 ㅎㅎ

맞아요 ㅎㅎ 앞으론 전자레인지 걱정 없이 사용하실수 있겠네요 ㅎㅎㅎ 읽어주셔서 감사해요

시팀잇에서 과학도 배워갑니다~ㅎㅎ

유익한 글이 되셧다면 다행입니다! ㅎㅎ
자주 과학글 포스팅하고 있으니 가끔씩 들려주세요~~!

그냥 아무생각없이 읽었는데, 그동안 가끔 궁금해했던 전자렌지에대한 얘기네요! 잘읽었습니다! 마지막 한줄때문에 앞으로 안까먹을것같습니다 ㅎㅎ "마이크로파가 물 분자를 공진시켜서 조리..."

우옷! 이글을 읽고 궁금했던 것이 조금이나마 풀렸다면 다행입니다 ㅎㅎ
남은 4일도 끝까지 화이팅!

어릴 때 전자레인지 전자파가 해롭다는 말을 듣고
전자레인지 돌린 뒤 한참 뒤에 열어 보곤 했습니다.
전자레인지 off된 후 바로 열어도 해로운 점은 없을까요??
항상 궁금했던 점이라 ~_~ㅋㅋ

전자기파는 전자레인지를 돌릴때만 나와요!
끄게되면 순식간에 전자레인지 내벽에 충돌하며 소멸된답니다. 안심하셔도 되요 ㅎㅎ

오오 그렇쿤요 이젠 다 돌면 걱정없이 열어도 되겠어요 ㅎㅎ

Coin Marketplace

STEEM 0.28
TRX 0.12
JST 0.032
BTC 62486.49
ETH 3015.74
USDT 1.00
SBD 3.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