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 음악을 들으면 집중이 잘된다고?

in #kr-series6 years ago (edited)

안녕하세요! king입니다. 오늘은 음악과 집중력에 대해 포스팅하겠습니다. 천하제일 연재대회 6번째 작품입니다!
20170725100648387_0.jpg

"음악 들으면서 해야 공부가 더 잘 돼."



혹시 당신이나 당신의 자녀도 공부를 하며 노래를 듣고 있진 않으신가요?

독서실에 가보면 이어폰을 귀에 꽂은 채로 공부하고 있는 사람들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저 역시도 수학문제를 풀 때 음악을 듣습니다. 그리고 왜 그러냐고 물어보면 위와 같은 대답을 하곤 합니다. 그렇다면 저게 사실일까요?


[뇌의 멀티태스킹 능력]

Sylvain Charron과 Etienne Koechlin는 그들의 논문
Divided Representation of Concurrent Goals in the Human Frontal Lobes
에서 뇌의 멀티태스킹 능력에 대해 탐구했습니다.

그들은 16명씩의 지원자를 대상으로 스펠링을 맞춰서 단어를 맞추는 실험을 진행했습니다. 우선 컴퓨터 화면에 나타난 철자를 이용해 연속적인 단어를 만들게 하고 fMRI를 이용해 피실험자의 뇌를 촬영했습니다.

image.png

첫 번째 실험에서는 철자를 대문자나 소문자로 통일시켜서 배열하도록 하였습니다. 그랬더니 좌뇌와 우뇌 모두가 뇌 앞쪽의 전두엽에서 뒤쪽으로 자극이 이동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전두엽 피질에서 전기신호가 발생해 단어를 배열시키도록 한 것입니다.

4-Figure3-1.png

그런데 두번째 실험에서는 다른 결과가 나타났습니다. 대문자와 소문자를 섞어서 단어를 만들게 하자 좌뇌와 우뇌가 각각 따로 자극을 받은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철자를 배열하는 일'과 '대문자와 소문자를 구별하는 일'을 동시에 해야 되기 때문입니다. 서로 다른 일을 좌뇌와 우뇌가 하나씩 맡아서 처리하는 것입니다.

Koechlin 박사는 인간의 뇌는 최대 2가지 일밖에 하지 못한다고 결론을 내립니다.


[결론]

즉 인간의 뇌는 한 번에 두 가지 이상의 일을 할 수 없는데다가 한 가지 일을 할때 좌뇌, 우뇌 모두를 활용하던 것에서 두 가지 일을 하면서 좌뇌 따로, 우뇌 따로 정보를 처리하는 것으로 처리량이 줄어듭니다.

따라서 공부나 작업을 할 때 일의 효율을 늘리기 위해서는 음악을 듣지 않는 편이 좋습니다. 특히 가사가 있는 노래는 더욱 더 피해야 합니다.


[참고문헌 및 출처]

www.semanticscholar.org
www.sciencetimes.co.kr

Sort:  

그래서 제가 공부를 잘 못 했나 보네요.ㅋ
저도 공부할 때 음악 들으면서 했다는...ㅎㅎ

ㅎㅎ사실 저래도 음악을 들으면 지루하지가 않고 즐거워서 저도 자주 들어요 ㅋㅋ

이걸로 이제 공부중에 노래듣는다는 핑계가 소용이 없게되엇어...

공부 부터 하고.. ㅋㅋㅋ 장난이야

아 이거 우리 딸에게 알려줘야하겠네요.
대한민국의 미래는 밝습니다.
천하제일연재대회 응원합니다.

ㅎㅎ응원감사드립니다!

Congratulations @kingsea! You have completed some achievement on Steemit and have been rewarded with new badge(s) :

Award for the number of upvotes

Click on any badge to view your own Board of Honor on SteemitBoard.

To support your work, I also upvoted your post!
For more information about SteemitBoard, click here

If you no longer want to receive notifications, reply to this comment with the word STOP

Upvote this notification to help all Steemit users. Learn why here!

짱짱맨 호출에 출동했습니다!!

항상 감사드립니다^^

아. 좋은글 감사합니다.

따라서 공부나 작업을 할 때 일의 효율을 늘리기 위해서는 음악을 듣지 않는 편이 좋습니다. 특히 가사가 있는 노래는 더욱 더 피해야 합니다.

우리 막둥이 한테 빨리 알려줘야 하겠네요.
보팅 & 리스팀 하고 갑니다!

우왓 리스팀 처음받아봐요 ㅋㅋ 감사합니다

저도 음악 들으면서 자주했었는데 잘 까먹은뒤로는 이어폰으로 꽂아놓기만 하고 노래는 틀지 않습니다 ㅎㅎ

맞아요 ㅋㅋ 저도 그래서 뭐 외울때는 노래 끄고 해요

Coin Marketplace

STEEM 0.29
TRX 0.13
JST 0.033
BTC 63133.02
ETH 3043.69
USDT 1.00
SBD 3.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