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담] 스팀잇처럼 좋은 광고 시장이 있을까. 조만간 광고도 스팀으로 올 듯ㅎㅎ

in #kr-steemit6 years ago (edited)

ulockblockend.jpg

어찌보면 스팀잇보다 광고하기 좋은 플랫폼이 있을가 싶습니다. 건당 1원! 문자보다 싸겠네요ㅎㅎ

전 초기엔 사실 busy는 전혀 안쓰고 steemit으로만 접속해서 사실 신경을 잘 안써서 몰랐지만 입금이 들어오면 busy에서는 noti가 뜨잖아요. 이전에 말씀드린대로 스팀잇도 그런 기능 추가를 할 예정이고요(언제 될지는ㅎㅎ).

0.001 SBD씩 보내주면서 광고들 많이 하던데 이게 현재는 스팀잇 내부의 주로 보팅봇, 스파 임대 봇들이 광고를 하긴 하지만 사실 다른 기업도 얼마든지 메모에 링크 넣어서 하면 건당 1원에 광고 할 수 있는건데.

물론 phishing등의 방지를 위해서 메모의 링크가 직접 클릭되진 않아서(이건 정말 잘한듯) 실제 페이지 방문율은 확 떨어지긴 할텐데 믿을만한 기업들이 기업용 계정 정식으로 열고 피싱 걱정없게 하면 나름 해볼만한 시도이지 않을까요? 굳이 꼭 링크를 클릴해야할게 아니라 그냥 해당 계정 방문하면 최신글에 홍보글이 있게만 해도 되니까요.

왜 일반기업들이 스팀잇에 페이지 개설이나 광고를 하지 않을까?

그런데 다시 생각해보니 아마 그런 시도를 안하는 이유가 암호화폐에 대한 부정적인 시각이 아무래도 한몫할 것 같네요. 암호화폐를 ICO등을 해서 돈을 벌려고 하는 곳은 많아도 굳이 자기네 코인 발행도 안하면서 홍보수단에 코인을 쓰면 이미지상 득보단 실이 많을 거니까요. 즉 코인으로 광고를 할바엔 자기네 코인을 만들겠죠. 어려운 것도 아니니. 아마 스팀잇에 들어오려면 자기네 코인도 가지고 있으면서 추가로 스팀잇을 활용하는 정도가 가능하겠습니다. 스팀잇 영향력을 무시할 수 없어서든 아니면 유저를 빼가고 싶어서든ㅎㅎ

조만간 스팀으로 광고 올 듯

어제도 오늘도 스팀가격이 스달보다 낮은데 이게 오래동안 지속되면 이제 광고문자도 스팀으로 오겠어요ㅎㅎ 아직은 봇들이 수정을 안했거나 스팀이 결국 회복하리라 믿고 스달로 보내는 듯한데 장기화되면 스달이 바닥나서 결국 스팀으로 올지도. 광고문자도 잘 받고 계시다보면 해뜰날이 올듯ㅎㅎ 하루 2-3개 1년 $1입니다ㅋㅋㅋ

아래 Update에 이어 Update2: 암호화폐 회계상 광고비용처리 가능한듯

오늘 블록체인관련 일을 주로 하시는 변호사님들이 소속되어있는 곳에 자문을 구했는데 현행법상 문제될 게 없다는 것 같네요. 제가 잘 이해한 것인지는 모르겠지만 사고 팔때의 가격만 확실하게 처리해주면 된다고 하는 것 같습니다. 아래 말씀드린것처럼 저도 가능하다고 예상하는 것이 이미 광고관련 블록체인 프로젝트들이 있거든요. 아마 현재 사람들이 처리방식을 잘 모르고 또 약간 애매한 부분들이 존재하는 것 같습니다. 특히 거래소의 경우 그런경우가 많다고 하네요. 거래소마다 가격차가 너무 심할경우 생기는 문제등등. 아무튼 법률 부분은 제 전문분야가 아니니 참고만 해주시고 판단은 각자 알아서 해주시길 바랍니다.

Update: 현재는 암호화폐 회계상 광고비용처리 불가(?)

사실 정말 가볍게 일요일 잡답으로 쓴 글이라 법적 부분은 미처 깊게 생각도 못해봤는데 @qrwerq님과 @madefromreality님께서 현재는 암호화폐로 광고비용처리하는 것이 회계상 불가능 하다고 합니다. 따라서 인식의 문제를 떠나 현재는 애초에 불가능하다고 합니다. 법적은 부분은 저도 정말 잘 모르는데 공부가 필요한 부분인 것 같습니다. 광고관련 블록체인 프로젝트들이 있기 때문에 해당 블록체인 회사가 아닌 다른 기업이 해당 플랫폼을 사용한다면 암호화폐 관련한 비용이든 수익이 발생이 생길 것 같은데 어떻게 되는 것인지 정확히는 좀 더 알아봐야겠습니다. 최근 블록체인과 관련한 법률모임에 원격으로나마 들어가 있으니 조금씩 알아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사실 여러 법제화 논의가 본격적으로 시작되고 있는 중입니다. 감사합니다.

Sort:  

개인적인 관점에서, (블록체인과 관련 없는) 기존 기업들이 광고 시장에 진입 하는 것은 상당히 쉽지 않은 일이라 보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암호화폐를 기업 내의 어떤 자산으로 포함시켜 회계처리를 해야하는가에 대한 이슈도 존재하더군요. (특히 재무제표 작성시에 그렇습니다.)

물론 (닭이 먼저냐 달걀이 먼저냐 같은 느낌이기는 한데) 사용자가 엄청나게 늘고, 인플루언서가 영향력을 크게 발휘하거나 각 사용자에게 잘 닿을 수 있는 여러 (서드파티) 서비스들이 등장하면 가능할지도 모르겠습니다.

좋은 글 감사합니다. 네 회계문제도 있겠네요. 사실 정말 일반 기업입장에서는 자기네 블록체인이든 코인이들 만들고 말지 스팀잇에서 시작할 이유는 없을 것 같아요. 스팀잇이 정말 커지고 암호화폐에 대한 부정적인 시각이 완전 해소되면 들어오기 시작할 것 같고 이 그 이전에 블록체인 관련된 기업이나 들어올 것 같습니다. 지금의 현재처럼. 감사합니다.

@qrwerq님의 곰돌이 리스트 74번째 가입을 환영합니다! @gomdory 곰도뤼~

김삿갓이 글 잘 읽고 갑니다.
보팅으로 사랑의 흔적을 남깁니다~~
앞으로도 님의 좋은 글 기대합니다.

네 조만간 코인데스크에 컬럼으로 연재할 글도 나갈 예정입니다. 감사합니다.

아직 제겐 많이 어렵네요 ...

스파업 생각하고 계신거 아니면 처음에 너무 신경쓰시지 않는게 좋습니다. 그냥 즐기세요~~ㅎㅎ 좋은 한주되세요!

일단 가장 큰 이유는 현재의 스팀잇이 광고 시장과는 반대로 흘러가고 있기 때문입니다.
보통 광고를 수입으로 하는 플랫폼은 유저수가 절대적인 가치입니다.
반면 스팀잇은 소수의 스파 보유자만을 위한 플랫폼이죠.
그래서 네드도 SMT 적용 시점에 광고 수익을 위해서 스파 기반에서 계정 기반으로 변경하겠다는 거구요.
두번째로 비용 처리가 안 됩니다.
암호화폐가 법적인 지위가 생기지 않는 이상에는 일반 기업이 들어오기 힘듭니다.
예스24처럼 자기들이 직접 토큰을 만들어 쓰면 모를까 기존 암호화폐는 회계상 처리가 불가능하기 때문에 업이 쓸 이유가 없습니다.

말씀 감사합니다. 다른 분도 회계 문제 말씀해주셨는데 그부분때문에 일단 원천적으로 불가능하겠네요 현재로써는. 본문에 언급해야겠습니다. 계정기반으로 변경이 어떤식으로 되어나갈지 지켜보는 것도 재미있을 것 같습니다. 단순히하면 오히려 문제가 더 쉽게 생길수있는 구조다보니. 의견 주셔서 감사합니다. 좋은 한주 되세요!

광고 대행사가 중간에 낀다면... 바이럴 마케팅 비용으로 처리를 할수 있지않을까요

위에 다시 업데이트했는데 비공식 법률자문을 구했는데 현행법상 코인사용 회계처리 가능하다는 답변을 받았습니다. 확실한 건 모르겠네요. 감사합니다.

@ai1love님의 곰돌이 리스트 75번째 가입을 환영합니다! @gomdory 곰도뤼~

감사합니다

스팀잇에 광고라.. 싫다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

아 여기서 제가 말한 광고는 송금해주면서 거기 메세지 쓰는 그런 착한(?) 광고 말하는거에요ㅎㅎ 왜 종종 오잖아요. 0.001씩 보내주는거. 착한 광고 인정? 그런 광고주가 한 만개쯤 있음 좋겠다. 매일 광고 하고ㅋㅋㅋ 하나도 안 읽고

Coin Marketplace

STEEM 0.30
TRX 0.12
JST 0.034
BTC 63877.55
ETH 3143.56
USDT 1.00
SBD 3.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