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eem-ua 포스팅 랭킹 10위 - steem-ua 랭킹에 가장 절대적인 것은 증인의 팔로우

in #kr-steemit6 years ago (edited)

어제 쓴 기업 증인 투표에 대한 생각의 글이 무려 steem-ua 포스팅 랭킹 10위 (out of 304)를 기록하였습니다. 그래서 오늘 원래 다른 글을 쓰려다 이전부터 포스팅하려던 steem-ua 랭킹에 대해 먼저 써봅니다. 일단 다시는 이보다 높은 등수를 받을 수 없을거라 기념으로 스샷 올려봅니다.

참고로 랭킹도 얼마전에 드디어 4.0을 넘겼고 현재조회해보니 4.105에 3121등입니다.

많이들 쓰고 계신 @steem-ua 랭킹. 아마 많이 아실 겁니다.

steem-ua 랭킹에 가장 절대적인 것은 상위권 증인의 직간접적인 팔로우

이 종합 랭킹이 상위권 증인의 팔로우 여부(1차든 2차든. 물론 2차면 효과 감소)가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사실 HF20전후무렵 하도 증인들 비판을 많이 해서 못쓰고 있다가 지금은 전반적이 KR의 분위기가 다같이 잘해보자 화이팅! 이런 분위기 인듯해서 마침 글을 쓰는 것이기도 합니다^^

물론 증인의 팔로우가 다는 아니지만 가장 중요한 팩터인 것은 맞습니다. 잘 아시다시피 busy는 돈이 다입니다. 그것도 남의 돈ㅋㅋㅋㅋ 자신을 팔로우하는 사람들의 organic 스파(본인 원래 스파. 즉 임대 제외)의 합에 보팅%가 비례합니다. 어찌보면 더 깨끗한가요? 남의 돈은 물론 농담이고 보통 비슷한 신분끼리(현실과 어찌 이토록 같단 말입니까ㅠㅠ) 팔로우를 하는 경우가 많아서 자신의 스파가 높으면 스파 많은 사람의 팔로우도 보통 올라갑니다ㅎㅎ

제 busy 보팅 퍼센트(랭킹이란 게 없으니) 1.88%도 결코 낮은 것이 아니지만 그에 비해 steem-ua의 경우 저는 처음부터 3.9대 등수로는 3700대 수준으로 시작해서 상당히 높은 편이었습니다. 지금도 저보다 높은 분들도 많지만 본인 스파나 busy에 비해서 대부분 저보다 지나치다 싶으실 정도로 낮으실 겁니다. 그래서 사실 괜히 자랑하는 것 같아보일까봐 더 이런 글을 쓰는 것을 많이 망설였지만 전혀 그런 의도가 아니란 걸 잘 아시리라 믿고 글을 쓰게되었습니다.

그렇게 꾸준히 3.9대에 계속 있다가 @ayogom @snackplus님께서 본격적인 증인활동을 시작하시자 결국 제 ua 점수가 4.0을 넘기더군요. 저뿐만 아니라 평소 ayogom, snackplus님이 팔로우 하고 계시던 많은 분들이 랭킹이 많이 오르셨을 겁니다. 물론 당사자인 ayogom님은 100초반대로 퀀텀점프하셨습니다ㅎㅎ snackplus님께선 steem-ua를 안쓰시는 것같네요.

왜 steem-ua 랭킹은 이토록 증인의 영향력을 크게 만들었을까?

이는 사실 현재 스팀잇에서 가장 명성도가 높은 계정들의 리스트(https://steemdb.com/accounts/reputation)와 steem-ua 랭킹(https://steem-ua.com)을 비교해보시면 쉽게 짐작하실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어느 것이 옳다라는 이야기를 하는 것이 전혀 아님을 명확히 해둡니다. 둘다 장단점이 있는 것이죠. 물론 보팅받은 금액에만 비례해서 올라가는 현재 스팀잇의 공식 reputation은 보팅봇 사용등으로 쉽게 올릴 수 있는 점이 지나치게 별로이긴 합니다. steem-ua는 증인 의존도가 너무 높은게 사실 어찌보면 좋다고만 할 수 없습니다.

그 외에 제가 느끼기에(뇌피셜이라 죄송) 랭킹에 큰 영향을 주는 것이 셀봇 비율과 voting diversity인 듯 합니다. 얼마나 남에게 그것도 다양하게 베푸는가. 주변분들 보면 묘하게 전 맞는 것 같아요. 아님 말구ㅎㅎ

포스팅 랭킹은? 초기에 비해 종합랭킹의 영향력을 줄인 듯하나 증인들의 engagement가 있으면 급격히 올라감

많이 경험해보셔서 아시겠지만 사실 정작 포스팅 랭킹은 종합랭킹과 좀 따로가는 경향이 많습니다. 어쩌면 바람직하다 할 수 있습니다. 종합랭킹 높다고 매번 높다면 그도 그대로 좋은 것은 아니겠죠. 물론 장기적으론 그게 그거지만 그렇게 장기적으로 반영되어서야 매일 보팅하면서 굳이 댓글 남겨주는데 큰 동기부여가 안되겠죠.

저도 사실 눈여겨 보질 않아서 잘은 모르겠지만 제 평소 포스팅 랭킹은 워낙 들쑥날쑥하지만 평균내면 아마 중반정도 인 것 같습니다.

하지만 이전 글에 무려 10위를 했잖아요?

그건 바로 @clayop님이 댓글 남기고 @snackplus님이 보팅과 댓글을 남기셨기 때문이 거의 확실합니다. clayop님 보팅은 어디에?ㅠㅠ 항상 보팅을 먼저 하는 습관을 들입시다ㅋㅋ

@ayogom님도 오셨으면 한자리수 갔을듯ㅎㅎ

과거에도 clayop님이 보팅과 댓글 남겨주신 글(https://busy.org/@blockchainstudio/hf20-successful-to-complete)이 51위(out of 726)를 하기도 했고 제 평소 포스팅 순위보다 훨씬 높으니 적어도 현재 알고리즘상에서 steem-ua포스팅 랭킹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것은 증인의 해당 포스팅에 대한 engagement임은 분명합니다. 보팅, 댓글도 차별화해서 계산을 하고 있는 것이지요.

많이들 경험해보셔서 아시겠지만 steem-ua 보팅금액은 정말 들쭉날쭉합니다. 해당 라운드에 몇개를 보팅해주느냐에도 영향을 많이 받고. 또 양극단에 있지 않는 이상 같은 라운드에서는 사실 큰 차이 없습니다. 그러니 그냥 즐기시면 됩니다. 저도 이 랭킹의 증인 영향력에 대해 궁금해서 살펴본 것일 뿐입니다.

RC문제 때문인지 steem-ua 임대가 좀 줄긴했더군요. 그래도 최근에 보상이 늘어난 몇가지 이유들에서도 설명했지만 보상자체는 많이 늘었습니다. 하지만 일시적인 현상이고 이미 느끼신대로 HF20이후 1주일이 넘기 시작하면서 전체적인 보상이 다시 줄어들기 시작하고 있습니다. 과연 향후 어떻게 될 것인지에 대한 글을 이번주 언제 써보도록 하겠습니다.

ps. @clayop @ayogom @snackplus 님 다 풀봇에 댓글 두세개 달아주시면 몇 등 하는지 참 궁금해집니다ㅎㅎ 궁금하시지 않나요?ㅋㅋㅋ 제 글이 아니더라도 어딘가에 모여서 한번 실험하고 알려주세요ㅎㅎ
=> 실험은 실패및성공입니다ㅎㅎ 의도한 3명모두 참여했을때의 궁금증은 못해결했지만 @clayop님이 참가하지 않음으로써 포스팅랭킹이 급락한 것으로 clayop님의 파워를 엿볼 수 있는 결과였습니다. 참여해주신 @ayogom, @snackplus님 감사합니다.

ps2. 혹시나 해서 사실 이 글을 예전부터 쓰려다 안 쓴 이유는 증인분들이 팔로우해달라고 시달리실까봐 였던 것도 있는데ㅎㅎ 팔로우는 편히 하시게끔 합시다ㅎㅎ 일단 제가 팔로우 짤릴듯ㅠㅠ 담주 랭킹 확떨어지겠네. 죄송합니다. 봐주세요ㅠㅠㅎㅎ 사실 곰돌이 쓰시는 분들 중에서도 저 팔로우 안하시는 분도 많고 그 반대도 많고 그렇습니다.

Sort:  

좋은 분석 감사드립니다. Steem-ua는 증인의 영향력을 매우 중시하는 measure군요.

네 그래서 증인에 부정적인 사람들에겐 사실 좀 보기싫은 랭킹방식일거에요ㅎㅎ

곰돌이가 @glory7님의 소중한 댓글에 $0.016을 보팅해서 $0.008을 살려드리고 가요. 곰돌이가 지금까지 총 824번 $12.399을 보팅해서 $11.167을 구했습니다. @gomdory 곰도뤼~

역시 팔로우수가...그것도 증인이나 명성 높은 분들이 많아야하나보네요~

네 steem-ua설명에도 증인의 팔로우를 중시한다고 나와있어요ㅠㅠ 사실 보팅금액은 글에도 말씀드린대로 거의 영향이 없는 것 같아요. 증인분들께서 와서 글에 댓글 남길 일은 자주 있는 일은 아니니까요. 대개의 경우 제 포스팅랭킹은 저보다 종합랭킹 훨씬 낮으신 분들보다 훨씬 낮습니다ㅎㅎ

곰돌이가 @futurecurrency님의 소중한 댓글에 $0.017을 보팅해서 $0.007을 살려드리고 가요. 곰돌이가 지금까지 총 818번 $12.301을 보팅해서 $11.121을 구했습니다. @gomdory 곰도뤼~

캬~! 4자리수 이상이라 낮은 스파에
무리한 임대 회수해서 보팅을 더 찍어드림이 좋을지 안그래도 요즘 고민 고민 하고
있었어용...

요런 커넥션이 중요하다닝 ㅋㅋ

글 정리해주셔 감사합니다 ^^

Posted using Partiko Android

블루엔젤님께선 초기엔 포스팅수가 워낙 많으셔서ㅠㅠ 저 솔직히 말씀드려서 첨에 봇인줄 알았다니까요ㅋㅋㅋ 그래서 저도 한번 중간에 언팔했다 그런데 밋업을 가셨길래 띠용? 사람이네?ㅋㅋㅋㅋ 물론 그 후에 다시 역시 개발자이긴했지만ㅋㅋㅋㅋ 워낙 자주보이셔서 팔로안해도 팔로한듯한 느낌ㅋㅋㅋ 신비의 블루엔젤.

ㅋㅋㅋㅋ
사실은...

강인공지능 휴먼 감성 봇 블루엔젤 입니드앙~!
^^

Posted using Partiko Android

네 분명 몇몇댓글은 자동인거 아는데ㅋㅋㅋ 뭐 곰돌이도 자동댓글이니 쓸쓸하지 않게 늘 댓글 달아주셔서 감사해요ㅎㅎ 뭔가 진짜 멋진거 만들어주세요!

소중한 글들 찾아 다니죵~ ㅋㅋ
감사합니다 ^^

Posted using Partiko Android

곰돌이가 @bluengel님의 소중한 댓글에 $0.016을 보팅해서 $0.008을 살려드리고 가요. 곰돌이가 지금까지 총 821번 $12.351을 보팅해서 $11.143을 구했습니다. @gomdory 곰도뤼~

곰도뤼 고마워용~♥

Posted using Partiko Android

캬~! 아자~아자~아자~퐈이야~!!!

Posted using Partiko Android

곰돌이가 @bluengel님의 소중한 댓글에 $0.017을 보팅해서 $0.007을 살려드리고 가요. 곰돌이가 지금까지 총 820번 $12.335을 보팅해서 $11.135을 구했습니다. @gomdory 곰도뤼~

ㅎㅎ 풀봇 해드려야져....
이건 마치... 증인은 유권자들을 위해 엄청나게 활동해라 ㅋㅋㅋ 같습니다 ㅋㅋ 그럼 그렇게 해야지요 ㅋㅋ

맞팔해주세용~! ^^
오래전부터 팔뤄하고 있었어용~ ㅋ

Posted using Partiko Android

아 정말요? 우리 팔로우 관계가 아니였나요 ㅠㅠㅠ? 팔로우가 맞는듯합니다!

Screenshot_2018-10-11-08-26-42.png

핫~! 팔뤄목록 확인 착각했네욤 ^^;;;
미안합니당~!

감사합니다 ^^

Posted using Partiko Android

ㅋㅋㅋ 넘웃겨요 @ayogom님 빼박인증샷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Posted using Partiko Android

곰돌이가 @bluengel님의 소중한 댓글에 $0.016을 보팅해서 $0.008을 살려드리고 가요. 곰돌이가 지금까지 총 823번 $12.383을 보팅해서 $11.159을 구했습니다. @gomdory 곰도뤼~

곰도뤼 사랑♥

Posted using Partiko Android

곰돌이가 @ayogom님의 소중한 댓글에 $0.016을 보팅해서 $0.008을 살려드리고 가요. 곰돌이가 지금까지 총 822번 $12.367을 보팅해서 $11.151을 구했습니다. @gomdory 곰도뤼~

ㅋㅋㅋㅋ안그래도 이런 고충들을 당하실까봐 이글을 사실 안쓰고 있었는데ㅎㅎ

포스팅과 리스팀을 확 줄였어욤 ㅋㅋㅋㅋㅋ

Posted using Partiko Android

곰돌이가 @bluengel님의 소중한 댓글에 $0.017을 보팅해서 $0.007을 살려드리고 가요. 곰돌이가 지금까지 총 819번 $12.318을 보팅해서 $11.128을 구했습니다. @gomdory 곰도뤼~

아싸 전 그럼 곰돌이를 동원한 댓글보팅ㅋㅋ 아 다른분들도 오셔야할텐데ㅋㅋㅋ 일단 에이요곰님덕에 두자리수는 확보 되었을듯? 아참 @clayop님께도 여쭤보긴 했는데 투표는 본인스파기준인가요 effective스파 기준인가요? 곰돌이 투표문제때문에 그렇습니다ㅠㅠ

곰돌이가 @ayogom님의 소중한 댓글에 $0.017을 보팅해서 $0.007을 살려드리고 가요. 곰돌이가 지금까지 총 815번 $12.251을 보팅해서 $11.099을 구했습니다. @gomdory 곰도뤼~

오 신기하네요 증인의 직간접적인 팔로우에는 랭킹점수 가중치 값이 좀 더 높나보군요

매우매우 높을 거에요. 참고로 공식설명에도 그 부분을 중시한다고 되어있습니다. 증인이 팔로우한다면 믿을만한 사람이란 논리인것인데 장단점이 있겠죠ㅎㅎ 감사합니다.

steem ua에서 증인의 팔로우가 중요하군요.
잘 보고 갑니다! ㅎ

네^^ 종합랭킹 자체에는 영향이 너무 커서 장단점이 있는듯ㅠㅠ 곰돌이 가입생각있으시면 여기에 아무 댓글이나^^ https://steemit.com/@blockchainstudio/gomdory

일단 제 개인개정 @minsukang 으로 풀보팅 해드렸구요. 언급은 안하셨지만 저도 스탠바이 증인이여서 이 계정으로 댓글 달아봅니다.

감사합니다. 사실 증인분들의 보팅을 막 유도하려던 건 아니었습니다ㅎㅎ @bukio 증인 투표 관련해서는 기업 증인 투표에 대한 생각대로 서비스 시작되고 눈에 보이면 바로 투표하겠습니다. 사실 제 투표는 의미도 없긴 하지만요^^

기업증인의 역할에 대한 글을 잘 읽었습니다. 지금까지 나름 스팀 블록체인 콘텐츠가 외부에서 이용될 수 있도록 하는데 여러가지 일을 해 왔습니다만, 생각하시는 서비스라는 용어로 얘기할 수 있는 지는 각자의 생각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저희가 추구하는 서비스라는 것이 스팀잇 커넥트를 이용하여 스팀 블록체인 콘텐츠를 만드는 서비스 보다는, 스팀잇에 쓰여지는 디지털 콘텐츠가 외부의 서비스에 연결되는 쪽이여서, 눈에 잘 보이지 않을 수는 있다고 생각합니다.

커뮤니티의 생각에 항상 귀를 기울이고 있습니다. 고맙습니다.

죄송하게 어쩌다 이 댓글을 지금 보았습니다. 그래서 살펴보니 @bukdb란 계정을 통해 buk.io가 서비스중인 이북의 메타 정보를 올리고 또 서평을 스팀잇에 올리면 보팅도 해주는 서비스를 하시고 있는것 같습니다.

물론 제가 잠시 봤을땐 buk.io홈페이지에는 스팀잇과의 연계가 직관적으로 되어있지는 않지만 (예를 들어 증인에 나섰다던지 공지사항같은 것도 찾기 힘들고 스팀잇에 서평을 쓰면 어떤 혜택이있다 이런 것도 찾기는 힘듭니다. 적어도 잠깐 봤을때는) 말씀하신대로 서비스란게 다양한 종류가 있을 수도 있고 저도 이왕이면 응원해드리고 싶은 마음에 방금 증인 투표하였습니다.

어차피 제 투표는 효과면에서는 사실상 무의미한데. 물론 본 증인이 되기 위해서는 얼마가 필요할까 - 그 현실성에 대하여글을 보시면 한편으론 어차피 왠만해선 큰 의미는 없습니다. 그래도 굳이 저도 어차피 저는 실명계정이나 다를바없는데도 이전의 말씀드린 것은 조금이나마 보탬이 되드리고 싶었기 때문에 말씀드린 점 이해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누구나 남에게 듣기 싫은 소리 하기 싫고 그게 더 어렵지 않겠습니까. 아무쪼록 좋은 성과 얻으시길 응원해드립니다.

ps. 물론 분명 조금은 더 스팀잇과 직접적으로 연계된 활동이 필요해보입니다. 그게 아니라면 스팀잇 유저를 buk.io로 가져오고 싶은 것이지 그 반대는 크게 생각이 없는 것처럼 비춰질 우려도 있다는 점 말씀드립니다. 즉 앞서 말쓰드린대로 buk.io홈페이지에도 스팀잇에 대한 명시적인 언급이 있는 것이 스팀잇 기업 증인으로써 바람직하다고 생각합니다. 감사합니다.

Hi @blockchainstudio!

Your post was upvoted by @steem-ua, new Steem dApp, using UserAuthority for algorithmic post curation!
Your UA account score is currently 4.104 which ranks you at #3129 across all Steem accounts.
Your rank has improved 43 places in the last three days (old rank 3172).

In our last Algorithmic Curation Round, consisting of 471 contributions, your post is ranked at #369.

Evaluation of your UA score:
  • Some people are already following you, keep going!
  • The readers like your work!
  • Try to work on user engagement: the more people that interact with you via the comments, the higher your UA score!

Feel free to join our @steem-ua Discord server

Coin Marketplace

STEEM 0.30
TRX 0.12
JST 0.033
BTC 64400.33
ETH 3140.71
USDT 1.00
SBD 3.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