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도체 섹터 Check 2018년 5월 2주차]

in #kr-stock6 years ago

[반도체 섹터 Check 2018년 5월 2주차] SK하이닉스, 유니테스트, 코미코, 유니셈, 하나머티리얼즈, 테스, 원익IPS, 티씨케이, SK머티리얼즈, 솔브레인


워런 버핏 효과와 모건스탠리의 마이크론 리포트 영향으로 반도체 섹터가 다시 좋아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반도체 섹터에서 좋은 흐름을 나타내고 있는 기업들과 나쁜 흐름을 나타내고 있는 기업들에 관해 이야기하려고 합니다. 반도체 섹터에 훈풍이 불어올 때 반도체 섹터 내 기업들의 주가흐름을 살펴봄으로써 투자 방향을 정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익모멘텀이 강해지면서 실적 기대감이 커지고 있는 기업들의 주가흐름이 점점 더 좋아지고 있습니다. 컨센서스 상향, 외국인 기관 합산 매수세 플러스, 좋은 주가흐름 등으로 투자심리가 양호한 기업에 투자하는 것이 더 좋은 결과를 만들 수 있습니다.

마이크론은 5% 급등 후 연이어서 3% 이상 상승하는 주가흐름을 나타내고 있으며 이에 따라 마이크론은 전고점 돌파를 앞두고 있는 상황입니다. 필라델피아 반도체지수는 이미 전고점을 돌파했으며 상방이 점점 더 열리는 투자심리를 감지할 수 있습니다.


필라델피아 반도체지수

amazonprime1.png

출처: Google Stock


또한 인플레이션 완화로 외국인 매수세에 대한 기대감이 생기는 구간이고 북미 정상회담이 확정되고 긍정적인 뉴스 플로우가 다수 나오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런 부분들은 주식시장의 강세를 이끌어낼 수 있는 내용들입니다.

따라서 반도체 섹터의 상승이 나타날 수 있는 환경이라는 것에 주목해야 할 시기입니다. 투자심리가 좋아지는 구간에서 반도체 섹터 내에서 투자해야 할 기업들을 찾아내고 그 기업들에 집중한다면 더 나은 결과를 만들 수 있답니다.


최근 좋은 실적발표 이후 주가상승 랠리가 나타나고 있는 기업들이 있습니다. 단연 독보적인 기업은 유니테스트입니다. 영업이익이 전년동기대비 200% 이상 늘어나는 놀라움을 선물해준 기업이며 외국인 매수세가 집중되고 있는 기업이기도 합니다. 그동안 차익실현하던 기관이 매수세로 돌아서면서 신고가 랠리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최근 3거래일 동안 고점 돌파 후 강세를 시현하며 18,000원도 돌파해버린 상태입니다. 주간 기준으로 20% 가량 상승하며 강세를 나타내고 있으며 거래량 기준으로 봐도 긍정적인 모습입니다.

유니테스트 주가

유니테스트.png

출처: 다음 금융


코미코도 4월 11일 실적발표에서 영업이익이 전년동기대비 80% 이상 늘어는 좋은 실적을 보여준 이후로 4월 24일까지 상승세를 나타낸 후 거래량 감소와 함께 조정을 보이고 있지만 여전히 상승 기대감이 있는 상태입니다. 20일 이평선과 만나면서 지지 후 반등의 모습이 나올 것으로 예상됩니다. 코미코도 유니테스트처럼 외국인 매수세가 강하게 유입되고 있기 때문에 강세 기대감이 유효한 상황입니다.

코미도 주가

코미코.png

출처: 다음 금융


유니셈은 4월 30일에 실적을 발표했으며 영업이익이 전년동기대비 50% 가까이 늘어났습니다. 유니셈의 주가흐름을 보면 1월 중순부터 상승세가 나타나서 3월 중순을 넘기면서 고점을 만들고 조정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실적발표 전후로 조정이 나타났으며 60일 이평선 터치 후 반등이 나온 상황입니다.

유니셈 주가

유니셈.png

출처: 다음 금융


하나머티리얼즈는 3월 중순부터 하순까지 강한 상승세를 보여준 후 시간조정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아직 실적을 발표하지 않은 상태이며 시장 컨센서스는 영업이익이 150% 가까이 증가하는 95억원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또한 2분기에도 영업이익이 150% 가량 증가하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또한 캐파증설에 따른 실적 증가가 3분기부터 이루어질 것으로 기대되는 바 강력한 이익 모멘텀을 탑재한 상황입니다.

하나머티리얼즈

하나.png

출처: 다음 금융

이와 달리 반도체 전공정 장비업체들은 깊은 조정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습니다. 지난해 2분기에 엄청난 실적을 발표한 것이 오히려 독이 된 모습입니다. 반도체 업사이클 고점 논란이 어느 정도 해소되기는 했으나 여전히 진행 중이라는 부분과 향후 성장 둔화 우려감이 작용하고 있는 듯 합니다. 그래서 원익IPS, 테스 등의 주가흐름은 확실한 반등을 보여주지 못하고 있습니다. 반도체 섹터 전반이 강세를 나타내지 못하고 있는 것도 작용하고 있다고 봐야 할 것입니다.

SK하이닉스의 주가흐름이 반도체 섹터의 투자심리를 개선시킬 수 있을 정도로 강세를 나타낼 수 있어야 합니다. SK하이닉스가 신고가를 경신하게 된다면 반도체 섹터 전체의 상승을 이끌어낼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SK하이닉스의 강세는 미국 주식시장의 필라델피아 반도체지수와 마이크론의 신고가 경신을 전제로 합니다.

반도체 기업들은 2분기와 3분기에 실적 성장세를 이어갈 것으로 보입니다. 따라서 2분기 실적 기대감이 작용하는 구간에서 반도체 섹터의 강세가 나타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때 유니테스트, 코미코, 유니셈, 하나머티리얼즈 등은 상당한 강세를 나타낼 것으로 보이며 테스와 원익IPS도 어느 정도 반등세를 나타낼 것으로 기대됩니다. 그리고 전공정 장비업체보다 양호하지만 조정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SK머티리얼즈, 솔브레인, 원익머트리얼즈 등도 좋은 모습을 보여줄 것으로 예상됩니다.

다만 티씨케이는 기업 자체의 영업이익 감소 우려감으로 조정을 받고 있습니다. 1분기 실적에서 영업이익률이 급감하면서 시장 컨센서스에 비해 영업이익이 하회하는 결과를 보여주었습니다. 영업이익률 감소로 올해 영업이익 추정치가 100억원 가량 하향되면서 주가흐름도 나빠졌습니다. 그리고 캐파증설이 계속 지연되고 있는 것도 외형성장에 대한 불확실성으로 남아있는 점도 투자심리를 위축시키고 있는 요인입니다. 따라서 캐파증설 공시가 나올 경우 예전의 좋은 모습을 회복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Sort:  

짱짱맨 호출에 출동했습니다!!
짱짱맨 x 마나마인! 색연필과학만화
https://steemit.com/kr/@mmcartoon-kr/4cmrbc
존버앤캘리에 이은 웹툰입니다
아이들이 보기에도 좋을꺼 같아요^^ 글작가님이 무려 스탠포드 물리학박사라고......

Coin Marketplace

STEEM 0.28
TRX 0.13
JST 0.032
BTC 60870.66
ETH 2917.09
USDT 1.00
SBD 3.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