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여행기 10. 참파 왕국의 성지를 품은 아름다운 산

in #kr-travel6 years ago (edited)

My_Son.jpg

By Thomas Hirsch - Own work, CC BY-SA 3.0, Link

미썬은 美山이다. 그 아름다운 산은 참파 왕국의 성지다. 참파 왕국에 대해 아는건 없었지만, 벽돌 사이사이로 풀들이 자라서 자연의 일부가 되어가는 것 같은 유적지의 사진 한장만 보고서도 너무 신비로운 느낌이 들어서 내 눈으로 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유적지로 향하는 길에는 한 마을이 있었는데, 가이드가 말하길 정부가 벌목, 사냥을 금지해서 그 마을 사람들은 아주 가난하다고 했다. 그 외에도 가이드는 시시콜콜한 이야기를 많이 했다. 미썬 유적지를 방문하는 사람 중 고속도로가 몇년도에 완공되었는가, 베트남에서는 농작물에 세금을 어떻게 매기는가, 매립지가 부족해서 납골당이 늘어나는 추세라는 이야기에 관심 있는 사람은 그다지 많지 않을 것 같았지만 그는 운이 좋았다.

유적지 입구에는 박물관이 있어서 본격적으로 유적을 둘러보기 전에 배경지식을 얻을 수 있었다. 참파 왕국의 흥망성쇠를 자세히 알고 싶진 않았고, 그들이 힌두 문명을 이루고 있다는 사실과 유적지에 있는 구조물들에 대한 간단한 설명만을 읽었다. 그리고는 안개가 자욱한 산길을 걸으며 본격적으로 유적지를 돌아보기 시작했다. 그 산은 월남전이 남긴 흉터로 가득했다. 아직까지 지뢰제거작업이 진행 중이고, 여기저기 포탄이 남긴 크레이터가 있었다. 유적지의 구조물들도 피해를 많이 입었고, 완전히 무너져서 구조물이라기보다 벽돌 무더기에 가까운 상태인 구조물도 있었다. 복원, 보존을 위해 힘쓰고 있다고는 하는데 너무 새것인 티가 나는 벽돌들이 있어서 아쉬웠다. 아쉬운 점도 많았지만, 미썬 유적지에서는 자연의 포용력을 볼 수 있었다. 벽돌로 쌓아올린 구조물 사이사이에 식물들이 자라서, 유적지는 인간의 성지라기 보다는 태초부터 존재했던 자연의 일부처럼 보였다. 포탄이 남긴 구덩이들에도 풀들이 잔뜩 자라서 인간이 자연을 해쳤다는 사실을 감춰주는 것만 같았다. 유적지를 다 돌아보고는 또 비를 맞으며 돌아왔다.

미썬을 다녀와서 내가 몇번이나 가려다가 실패했던 참 조각상 박물관(Cham Sculpture Museum)에 갔다. 그 박물관은 Dragon Bridge에서 가까이에 있는데 나는 그 근처를 몇번이나 갔다가 박물관을 찾지 못 하고 돌아왔었다. 분명 의지가 있었다면 찾을 수 있었을텐데, 나는 무얼을 원했던지, 몇번이나 그렇게 헛걸음을 하고 돌아왔었다. 강을 따라 걸을 구실을 남겨놓고 싶었을까? 다낭에서의 마지막 날이 다가왔기에 더 이상 구실이 필요하지 않아서 찾아갈 수 있었을까? 무슨 이유였던지 몰라도 미썬을 다녀온 후에서야 참 조각상 박물관을 찾을 수 있었던게 행운이었을지도 모른다. 그 박물관은 미썬 유적지에서 발견된 참파 조각상들을 옮겨서 전시하는 곳이었고, 미썬 유적지에 대해 자세한 설명을 제공하고 있었다.

참 조각상 박물관을 다녀온 날은 베트남에서 보낸 마지막 날이었다. 그리고 일주일 넘게 머물렀던 호텔방에서 마지막으로 낮잠을 잤다.


지난 글
베트남 여행기 1. 호치민에서의 첫날
베트남 여행기 2. 아기자기한 무이네
베트남 여행기 3. 운수가 좋았던 달랏에서의 하루
베트남 여행기 4. 구르는가, 멈추었는가
베트남 여행기 5. 고행의 끝
베트남 여행기 6. 고행의끝2
베트남 여행기 7. 다낭에서 마음에 여유를 찾다
베트남 여행기 8. 손오공을 가두어 둔 오행산, 오토바이 소리가 안 들리는 호이안
베트남 여행기 9. 비 내리는 강

Sort:  

참파 왕국하니 라오스 참파삭이 생각나네요. ㅎㅎ

@kmlee 님 안녕하세요 ㅎㅎ
스팀잇 계정만 있으면 에어드랍 해주는 바이트볼 받으셨나요 ^^?
https://steemit.com/kr/@ganzi/3upsb7
위 링크에 쉽게 설명해 놓았습니다!

오우 오랜만에 들어왔더니 여행기가 10까지 올라와있군요 ㅎㅎㅎ
글 잘봤습니다.

베트남에서는 농작물에 세금을 어떻게 메기는가

매기는가 이 부분에 오타가 있군요.
제가 열심히 읽었다는걸 알려드리기 위함^^입니다.
잘봤습니당!

그러네요. 감사합니다. 내일이면 완결이네요 ㅎㅎ

This game is very fun. https://reurl.cc/9EGMj

참파 왕국 건축물의 독특한 양식이 눈에 띄네요. 아직 베트남은 가보지 않아서 그런지 제 눈에 익지 않은 새로운 모습입니다 ㅎㅎㅎ

미썬 유적지를 방문하는 사람 중 고속도로가 몇년도에 완공되었는가, 베트남에서는 농작물에 세금을 어떻게 메기는가, 매립지가 부족해서 납골당이 늘어나는 추세라는 이야기에 관심 있는 사람은 그다지 많지 않을 것 같았지만 그는 운이 좋았다.

하하 이건 그분이 운이 좋으셨지만 참 탐 나는 이야기들이기도 하네요^^;

오호! 밀린 여행기 보러 갑니다! 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

처음 인사드립니다 ~

제목이 고쳐지기전의 '운 산'도 글에 제법 어울렸을 것 같습니다.

동남아의 왕국이나 유적이라고 하면 캄보디아에 있는 앙코르 와트 같은 크메르 왕국의 유적만 생각하다가..
아, 그렇지. 어느 나라건 그들만의 왕국이 있었겠지, 싶은 생각이 드네요.
화려하진 않을지라도, 남은 것들이 기껏 포화에 무너진 벽돌 더미나 잡초가 무성한 흔적일지라도.
그들에게도 왕국과 문화가 있었겠구나 싶으니 왠지 짠하네요.

Coin Marketplace

STEEM 0.35
TRX 0.12
JST 0.040
BTC 70884.24
ETH 3570.27
USDT 1.00
SBD 4.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