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보글 좀 그만 썼으면.. 스팸글 좀 그만 썼으면...

in #kr6 years ago


cats.jpg


나도 초기에는 스팀잇에 참 많은 글을 올렸다. 보상을 준다니 누가 글을 안쓰겠는가? 글을 쓸 수록 명성도가 높아진다니 누가 글을 안쓰겠는가? 거기에다 사람들의 댓글.. 그 반응이 나는 너무 감사했다.

하지만 하루에도 몇 개씩의 포스팅... 그것은 방금 식사한 사람에게 억지로 밥숟가락을 입에 넣는 것이다. 무엇이든지 욕심이 과사면 화를 부른다.

이런 글을 올린다고... 저격을 받을지도 모르겠으나.. 할 말은 해야겠다.. 서로간의 보팅.. 스팀달러가 오고가는 이벤트성 홍보글이 너무 많다... 이러한 이벤트를 하루에도... 아니.. 한 시간 안에도.. 몇 개씩이나 되풀이하는 스팸글들이 자주 올라온다.

각자 나름의 소통방법이겠지.. 생각하고 참았지만... 좀.. 너무 한다 싶다.. 나조차도.. 의무적으로 포스팅하려고 했는지.. 살아있는 글.. 생동감 있는 글을 써왔는지.. 반성하게 된다.

홍보글.. 스팸글은..분명.. 사람들에게 피로감을 줄 것이다.. 그리고 이곳을 떠나게 할 것이다. 내가.. 그리고 사람들이.. 녹색창을 떠나 스팀잇으로 온 이유는... 보상도 있겠으나... 바로 사람들과 반응과 양질의 컨텐츠 때문이다..

검색을 해도.. 상업적 광고가 상위 키워드를 다 잡아먹은 사이트.... 그 곳에서 나는 미래를 보지 못했다.. 이곳 스팀잇... 사람들의 보팅으로 컨덴츠를 평가 받는..... 좋은 글.. 살아있는 진짜 이야기가 담긴.. 생활 속 이야기.. 그것을 느끼고자 왔다..

하지만.. 너무 쉽게 쉽게 보상을 받으려는지.... 솔직히.. 좀 과하다 싶다.. 하루에 한 차례.. 혹은 두어 차례.. 정도만 하면 좋겠다는 생각이다. 스팀잇의 특성상.. 저격이나.. 불만을 토하는 글을 쓰기 쉽지 않다...

소통은 없고.. 일방적인 주입.. 그것은 아닌 것 같다. 그런 글은 무의미하다. 심지어 일부 사람들은 글을 올리는 것에만 혈안이 되어 있다.. 함께 읽고 소통하는 것... 그것이 필요하지 않을까?

여기는 사행성 바다이야기 같은 게임장이 아니다. 조금 아쉽다... 이 또한 스팀잇 역사에 기록되어.. 자정활동으로.. 스스로 정화되길 바래본다.

Sort:  

저도 얼마전 비슷한 생각이 들어 다작과 과작에 같은 가중치를 부여할순 없다는 글을 썼었는데 상당부분 공감이 가네요. 다른것보다 스팸성 포스팅에 한땀한땀 정성들여 쓰신 분들의 포스팅이 뭍히는 것이 무엇보다 속상한 일이죠.

글을 쓰면 보상이 따라오기 때문인것 같네요
지금 스팀잇 가입자가 폭발적으로 늘어난다고 하던데
앞으로 이런 일들이 더욱 빈번하고 다양한 형태로 나타나겠죠
저도 보상을 바라고 스팀잇에 발을 들여놓은게 사실이고
하루에 3~4개 포스팅을 할까 생각해봤는데
무의미 할것 같더라고요.. 여러개 쓸 시간에 하나에 포스팅을
정성들여 하고 내 글을 읽어주는 사람들과 소통하는 것이
장기적으로 봤을때 스팀잇이나 저에게 도움이 된다는 판단입니다.

아직 초창기라 어떻게될지 모르겠지만
이런 일들이 이슈가 되면서 점차 안정화될거라 보여지네요 ㅎ

스팀잇을 다시 한번 생각하게 하는 글 감사합니다^^

후훗 ABC센세가 그렇다면 그런거임 ㅎㅎㅎ 농담이구요
저도 그런 생각을 한번 했었습니다. 정말 이벤트 글이 계속 많아지면
이게 스팀잇에 도움이 될까 하구요
하지만 이벤트 글만큼 사람들 이목을 끄는것도 없으니
어찌보면 없어지지는 않을것 같은데..싶네요

페북과 인스타처럼 변질 돼버리지 않을까 우려스러운 마음이 없지않아 있네요..😭

페북과 인스타는 요즘 어떤가요 ? 안한지 하도 오래됬네요

말도못해요.. 피드만보면 소중한 친구들의 피드는 온데간데없고 전부 광고 투성이에요..
그래서 저도 접은지 오래에요.. 안한지 1년이 넘어가네요ㅎㅎ

광고쟁이들에게 점령되는 것만은 막아야합니다!!

보상에 따른 부작용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그렇다고 가치있는 글만 보상을 주자니 그 기준은 어떻게 정하며 혹여 정해지더라도 그 태두리에 맞춰서 또다른 부작용이 있을거같습니다... 하루 포스팅제한을 두면 어떨까요?

대역폭이라는 시스템이 어느 정도 그런 스팸을 제어한다고 생각했지만, 대역폭에도 한계라는 것이 있나 보군요.

스팸글이 무엇을 이야기 하시는지 모르겠어요?
저는 스팀잇에는 스팸글이 없다고 생각하고 있었거든요.

^^ 리스팀을 원하는 이벤트글은 좀 부담스럽긴 했지만요.

이상하게 제 눈에는 그런 글들이 잘 안보이네요.. 제가 팔로우 한 분들은 다들 좋은 글 쓰시나 봅니다..^^

전 제가 팔로잉한 분들만 피드로 보고, 그분들이 리스팀한 분들 타고 가서 새로 팔로잉하고 그래서 스팸글은 자연히 많이 안보게 되는 것 같아요. 광고성글을 올리는 사람들이 여기라고 안오리란 법이 없다고 봐요. 그런 것이 통하지 않는 분위기를 만들어야하는데, 앞으로 어떻게 될지 걱정되긴 하네요..

Coin Marketplace

STEEM 0.27
TRX 0.13
JST 0.032
BTC 62900.77
ETH 2949.76
USDT 1.00
SBD 3.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