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 100일 넘은 스팀잇 수익을 정산해 보겠습니다(payout reward)

in #kr6 years ago (edited)

오늘은 스팀잇에 가입한 지 105일, 그리고 스팀잇에 첫 글을 쓴 지 102일입니다. 드디어 Total Reward가 2000SBD가 넘었습니다. 정확히는 2006.13SBD가 찍혀 있습니다. 포스팅 당 평균 보상은 10.67이고(홈런도 있었고 전체적으로 무척 운이 좋았습니다), 포스팅 총 수는 188개입니다.

steeme.jpg
@asbear 님이 만든 Steem Me v.0.4를 이용했습니다.
아주 훌륭한 툴입니다. 많이 애용해 주세요.
https://ianpark.github.io/steeme/


steemd.jpg

제 이력이 소상히 나오는 steemd.com의 자료입니다.


@asbear 님의 Total Reward 자료는 (개인적으로 짐작컨대) 포스팅 후 7일이 지나 정산 완료(payout)된 것과 시세에 따라 변동되는 7일 전 예상치를 합친 것으로 보입니다. 따라서 어쩔 수 없이 약간의 부정확함이 수반되어 있다고 봅니다. 어쨌건 이 금액이 2006.13SBD로 집계된 겁니다.

이제 이걸 통해 제가 수령하는 보상액을 추정해 보겠습니다. 이 보상액 역시 조금씩 변동이 있는데, 포스팅 후 15분 전, 30분 이전, 30분 후 저자:큐레이터 보상 비율이 변동하기 때문입니다. 이 분석에는 @youngbinlee 님의 보상 완료 예상액 자료를 이용했습니다(자주 참고합니다, 고맙습니다).

image.png
@joeuhw 님의 댓글을 반영해 수정했습니다.

이 표에 따르면, 오늘자 100SBD가 찍히면, 저자 보상 확정액이 155,229KRW입니다. 기준은 1Steem = 3.23USD입니다. 따라서 1스팀의 시장가격에 따라, 출금하지 않는 이상, 보상액은 변동됩니다. (스팀 가격이 오르면 좋겠지요?) 다시 말하지만, 이건 저자가 가져가는 최종 보상액입니다. 이 숫자는 스팀파워로 바꾸거나, 남에게 송금하거나 했더라도 변하지 않습니다. (7일 정산 완료가 지났느냐 아니냐의 차이와, 시세와 연동된 변수 두 가지만 고려 대상입니다.)

아무튼 제가 석달 반 정도 스팀잇을 활동하면서 순수하게 글을 써서 번 돈은 오늘자 시세로 해서 155,229 X 2006.13 / 100 = 3,115,499.8원입니다. 월 100만원 정도네요. 이 금액은 큐레이션을 한 발굴자에게 지급된 금액은 포함되지 않았으며, 7:3의 비율로 저자 보상이 따르는 걸 고려하면 이 금액의 3/7 정도가 독자 발굴자에게 지급되었다는 뜻입니다.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저는 코인이나 스팀에 대한 글을 최대한 자제했습니다. 그런 주제가 반응이 좋은 건 맞지만, 더 잘 분석하고 쓰는 분이 많기도 하고, 더 길게 보자면 스팀잇 내 컨텐츠의 다양성을 확보하는 게 중요하다고 보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철학, 예술, 학문, 미학, 인공지능, 정치 등의 주제를 그때그때 올렸습니다. 하루에 3편 이상 글을 쓰는 것도 최대한 자제했습니다. 다른 분들의 글이 노출될 기회도 드려야 하니까요.


저는 앞으로도 지금 페이스로 꾸준히 글을 쓸 생각입니다. 또한 발굴도 꾸준히 할 겁니다. 좋은 글들이 아주 많아서 다 읽기 힘들 정도입니다만, 그래도 열심히 kr 커뮤니티를 가꿔갈 생각입니다. SMT를 비롯한 다른 계획이 예정되고 있지만, 그 전에도 열심히 하려 합니다.

하나 아쉬운 점은 댓글을 남기는 분들께 일일이 답글을 남기지 못하고 있는 점입니다. 다 읽기는 하지만, 그 정도까지 여유가 있지는 않네요. 물론 제 마음에 와 닿는 글에는 꼭 인사를 남기고, 제가 중요하다고 생각한 포스팅에도 댓글, 보팅, 리스팀 등을 섞어 가며 조용히 활동하고 있습니다.

저는 셀프 보팅을 하고 있는데, 장기적으로 20% 정도의 셀프 보팅 비율이 유지되더군요. 약 80% 정도는 제 파워를 나누고 있다고 생각하면, 크게 누가 되는 비율은 아니라고 봅니다. 아직 뉴비인 입장에서 스팀잇에 대해 모르는 게 많습니다. 더 배워 가며, 좋은 활동으로 기여하고 싶습니다.

이상 @armdown 철학자였습니다.
조만간 500SBD를 건 초대형 이벤트를 실시할 예정이니, 주시해 주시기 바랍니다. 예정일은 6월 초입니다.

Sort:  

우와 월 100백만원을 벌 수 있군요 안녕하세요 뉴비입니다 ㅎㅎㅎ

와, 정말 대단하세요~!!! ^^

투자도 하셨나요.
그 사이에 스파가 이렇게 많이 늘어 났나요.
우와 !

이벤트 500SBD이나 하시는 군요.
예의 주시 해야 겠네요^^

앞으로도 좋은 활약 기대해 보겠습니다.
근데... 엄청 많은 스파를 버셨네요^^ 부럽부럽 ㅋㅋ

대단하네요. 축하해요.

그만큼 활발하게 활동하셨으니 이만한 보상을 얻으시는거겠지요ㅎㅎ

콘텐츠 크리에이터에게 정당한 보상을 주는 스팀잇 좋아요

부자가 존경 받는 것 좋습니다. 존경 받는 부자가 많아질테니까요. 저도 본받을게요

약간 수정할게 있는데요. base에 현재값인 2.947을 넣어야 합니다. (참고 : https://steemdb.com/) 그러면 보상값이 더 올라갈겁니다 ㅎ 2,902,970원 이네요 ㅎ

오, 역쉬 고수!
수정하겠습니다.

우와 비슷한 기간 수익은 10배 차이 ㄷㄷ..;
역시 대단 하시네요 ㅎㅎ
그리고 초대형 이벤트 기대 합니다~

페북에서도 잘 보고 있습니다. 좋은 글 더, 더, 더 부탁드려요 ^^

Coin Marketplace

STEEM 0.32
TRX 0.12
JST 0.034
BTC 64664.11
ETH 3166.18
USDT 1.00
SBD 4.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