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워두자 : 기자들도 자주 틀리는 띄어쓰기, 맞춤법, 어법

in #kr6 years ago (edited)

낮에 올린 시험 답안 작성 요령 포스팅(학생들의 답안을 채점하면서, 몇 마디 조언을 )에 호응이 좋아서, 글쓰기 팁을 하나 더 제공합니다. 아래는 글을 쓸 때 자주 등장하면서도 틀리기 쉬운 띄어쓰기, 맞춤법, 어법을 요점 정리해 놓은 것입니다. 제가 예전에 아주 잘나가는 논술 선생일 때 학생들에게 강조했던 내용을 자료로 정리했던 건데, 실제로 기자들도 많이 틀리는 사례들입니다. 적어도 이것들만 유의하면 어디 가서 한글도 모른다는 얘기를 들을 일은 없을 겁니다.

출력해 놓고 자주 들여다보면 큰 도움이 될 겁니다. feat. @armdown ('아름다운') 철학자.


▶ 띄어쓰기 (아래 1, 2, 3 항목에 특히 유의)

  1. 조사는 붙여 쓴다. (틀리기 쉬운 조사 : ‘처럼, 부터, 까지, 밖에, 같이, 조차, 마저, 에서, 보다, 치고, ㄴ(는)커녕, 에서부터, 조차도, 야말로, 마저도’도 조사임. 몇 개 안 되니 무조건 외워야 됨.)
  2. 의존명사는 띄어 쓴다. (중요한 예: 그루, 켤레, 채, 쪽, 년, 가지/ 분, 이, 바, 따위, 등, 따름, 터, 때문)

<주의> 체언(명사, 대명사 등) + ‘대로, 만큼, 뿐’ → 조사이므로 붙여 쓴다.

​ 용언(동사, 형용사 등) + ‘대로, 만큼, 뿐’ → 의존명사이므로 띄어 쓴다.

​ (예) 오염시킬수 밖에(X) → 오염시킬 수밖에(O) ; 수=의존명사, 밖에=조사

  1. 두 말을 이어주는 부사도 띄어 쓴다. (내지, 및, 겸, 대...)
  2. 복합명사는 띄어 쓰는 것이 원칙이다. (요즘은 예외가 많이 허용되니 중요하지 않음.)
  3. 본용언과 보조용언의 띄어쓰기는 자유롭지만, 글 전체를 통해서 일관성 있게 행해져야 한다. 이랬다 저랬다 하면 보기 좋지 않잖음? (넘지 마라. 넘어 보자. 넘고 싶다.)
  4. 성과 이름, 성과 호 등은 붙여 쓰고, 덧붙이는 호칭 관직명은 띄어 쓴다. (어디까지나 원칙이니, 예외도 많음.)

▶ 맞춤법 (외울 것 투성이. 하지만 몇 개 안 됨.)

  1. 부사화 접미사의 경우 → 깨끗이 // 빈번히, 솔직히, 열심히, 가만히
  2. 든, 던의 구분 → 선택의 경우 ‘든’을 쓰고, 과거의 경우 ‘던’을 쓴다. (보든지 말든지 결정을 해. 어제 보던 영화 이어서 보자.)
  3. 로서, 로써의 구분 → 신분, 자격일 경우 ‘로서’를 쓰고, 도구, 방법, 수단일 경우 ‘로써’(=을 가지고서)를 쓴다.
  4. 체, 채의 구별 → 동시 동작일 경우 ‘채’를 쓰고, 꾸밈을 나타낼 때 ‘체’(=척)를 쓴다. (옷을 입은 채 물 속으로. 보고도 못 본 체)
  5. 쟁이, 장이의 구분 → 직업을 가리키는 경우는 ‘장이’, 특정 성격이나 인물을 지칭할 때는 ‘쟁이’를 쓴다. (미장이, 개구쟁이)
  6. 한자 합성어는 사이시옷을 쓰지 않는다. 단, 셋방, 숫자, 찻간, 곳간, 횟수, 툇간의 여섯 가지 경우는 예외이다.
  7. 한자어의 음을 정확히 알고 쓴다. (예: 역할(役割), 재고(再考), 지향(指向), 지양(止揚) 등) 심화: 재고(再考)하다=다시 생각해 보다. 제고(提高)하다=드높이다.
  8. 된소리와 거센소리-직업을 나타낼 때 ‘꾼’을 ‘군’대신 쓴다. (농사꾼, 일꾼)
  9. 그 외 ‘끄나풀, 빈 칸, 아무튼, 하여튼, 일찍이’ 따위에 주의할 것.
  10. 기타 빈번히 틀리는 어휘. (굳이, 요컨대, 갖은, 됐다, 안 되다/안되다...) 예: 안 되다='아니 되다'의 준말. 안되다=불쌍하다. 응용: 그렇게 하면 안 돼. 걔 참 안됐다.

▶ 어법 (최소한 이 몇 개만이라도 주의하자.)

1. 문장의 주성분인 주어, 술어, 목적어, 보어의 호응관계를 명확히 한다.

​ (예: 문제는 일반적으로 자본주의 사회의 대중들이 그렇게 생각할 것이다. -> 주어(문제는)와 서술어(생각할 것이다)가 서로 호응하지 않음.)

  1. 부속성분끼리의 호응에도 유의한다. (예: 비록... 일지라도, 결코.... 지 않는, 하물며... 하랴, 왜냐하면... 때문이다, 아무리... 한다 해도, 만약... 라면, 그다지...하지 않은)
  2. 높임법의 호응에 유의한다. (단, 논술문의 기본어조는 해라체임에 유의해서, 지나친 존대는 피해야 한다.)
  3. 시제의 호응 (복문일 경우 술어의 시제가 서로 모순되지 않게 쓴다.)
  4. 피동문을 과용하지 않는다. ('되다, 지다' 등의 어휘를 되도록 피한다.)
  5. 최상급 표현을 줄인다. (가장 많이, 결사 반대, 아주 굉장히 심각한, 절대 최고의...)

이런 글은 리스팀해서 자기 블로그에 가져다놓는 게 현명한 일입니다.

Sort:  

리스팀하면 내가 맞춤법도 모르는 사람처럼 보이기 때문에 저장해놓고 모르는 척 보팅만 누르는 것이 좋습니다.

리스팀한 다음에 이거 봤네요. 나쁜 사람!

ㅋㅋㅋㅋㅋㅋ센쓰!!

ㅋㅋㅋㅋ리스팀 후 보았네요..ㅋㅋㅋ

저는 저장하는 방법을 몰라서 티를 냈습니다 ㅎㅎ

ㅋㅋㅋ 나쁜 사람! 에 웃고 가요

진짜ㅏ 이런글은 리스팀해서 박제해놔야..ㅎㅎ 리스팀 합니다

이런글 → 이런 글

리스팀 합니다 → 리스팀합니다

그냥 가기 미안해서 보팅을 하네요.

참 .. 한국어도 정확하게 문법을 지켜서 쓰기가 참 어려운 것 같아요.. ㅎ 이런건 리스팀 각이죠.

이런건 → 이런 건

추천하고 가요.

네 감사합니다.. 띄어쓰기도 완벽하게 쓰기가... ㅎㅎ

'길'은 한자가 아니라 우리말이므로 '학교'와 '길'을 합친 '학굣길'은 한자 합성어가 아닙니다.

따라서 '학굣길(X)'을 '학굣길(ㅇ)'로 바꾸거나 아예 삭제하시기를 부탁합니다. 순간 착오가 있거나 오타가 있었던 것 같습니다.

삭제가 낫겠네요^^

좋은글입니다.ㅋ

좋은글 → 좋은 글

추천하고 가네요.

필요한분에게는 참 도움되겠어요^^~
저는 한글은 딱 지금 만큼만...^^;;;;

필요한분 → 필요한 분

지금 만큼 → 지금만큼

그냥 가기가 미안해서 풀보팅을 하고 가네요.

^^한글을 잘못쓰면 어떤 문제가 있는지에 대한 포스팅 보고싶어요ㅋ 전 그냥 별 생각없이 씁니다^^;;;

제게 꼭 필요한 글입니다. 잘보고 갑니다.^^

잘보고 → 잘 보고

조사를 제외하고 품사 간에는 띄어쓰기를 해야 하는데 가끔 ..... 흠흠흠

그냥 가기 미안해서 풀보팅을 하고 가요.

좋은 글 감사합니다.
마지막 문장이 와닿네요.
리스팀합니다~^^

좋은글 → 좋은 글

그냥 가기가 미안해서 풀보팅하네요.

하하하..
말씀하신 내용 수정했습니다. ^^a

Congrats to the author of this post, it has been revived by steem-forever and will get extra rewards.
This happens when a post is upvoted on the steem-bounty.com website after the 7 day post life.

Users can simple upvote authors here indefinite now, so post can live and earn rewards forever.
Authors can share your steem-bounty.com links with your followers and get upvoted forever.

이런 글에는 왠지 문법 틀릴까 봐 댓글 다는 것도 두렵습니다 ㅎㅎ 한글은 쉽지만 한국어는 정말 어렵네요. 특히 띄어쓰기 경우 모국어인데도 알기가 힘든. 감사합니다.

왠지 웬지 가 너무 헷갈립니다 ^^

저도 사실 저 댓글 올리기 전에 찾아보고 썼어요 ㅎㅎ 아름다운 교수님께 혹시나 혼날까봐

님의 표현 방법도 아주 재미있네요.

Coin Marketplace

STEEM 0.35
TRX 0.12
JST 0.040
BTC 70733.96
ETH 3563.16
USDT 1.00
SBD 4.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