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티 오이디푸스』 번역에 얽힌 사연 하나(Anti-Oedipe : an episode)

in #kr6 years ago (edited)

안티오이디푸스.jpg

내가 『천 개의 고원』을 번역 출간하고 얼마 지나지 않은 2002년, 당시 민음사 주간이던 박상순 시인과 이야기를 나누던 중 『차이와 반복』을 번역하면 어떻겠느냐는 제안을 받았다. 좋은 기회다 싶어 수락했는데, 얼마 지나고 나서 이 책이 다른 역자와 계약되었다고 했다.

그 대신 제안된 것이 『안티 오이디푸스』의 재번역. 계약서 작성은 2003년 1월 21에 했고, 좀 너무하다 싶을 정도로 오래 걸려 2014년 12월 15일자로 출판되었다. 중간에 여러 사정이 있었는데, 여기에 대해서는 나중에 적기로 하고.

이런 우여곡절 끝에 나는 들뢰즈 단독 저작보다 들뢰즈&과타리 공동 저작을 더 자세히 보게 되었고, 결과적으로 '자본주의와 분열증' 연작 두 권, 『안티 오이디푸스』와 『천 개의 고원』을 모두 번역하게 된 셈이다.

천개의고원.jpg

2012년에 주로 쓴 박사학위논문은 『안티 오이디푸스』를 중심으로 쓰게 되었고. 박사학위논문과 관련된 더 복잡한 사연도 언젠가 적을 기회가 있을 게다.

아무튼 지금에 와서 돌이켜 보면, 그 때 『차이와 반복』을 번역하게 되었다면 아무래도 초기 사상 중심의 탐구를 더 하게 되었을 거고, 내 연구 방향도 더 이론적인 쪽으로 경사되었으리라 생각된다.

들뢰즈 자신이 초기 작업과의 얼마간의 절교를 선언했다는 점을 고려한다면, 저 우연은 나를 더 좋은 쪽으로 향하게 했다는 생각이다.

Sort:  

이런 책들을 번역해 보고 싶다는 생각은 많이 하는데... 아무도 의뢰하는 사람은 없겠죠 ㅎㅎ
그냥 내맘대로 해서 스팀잇에만 올리는 것도 좋은 방법일 듯 합니다.^^

번역시 저작권도 큰 문제입니다.
마음대로 올리는 것도 제약이 많아요. ㅠㅠ

음... 그렇군요. 늘 저작권이 문제입니다.
이번에 제가 기술서적 하나를 출간했는데 (물론 번역은 다른분이 한 것이고...)
저는 그저 편집만 ㅎㅎ 저작권 관련해서 엄청 까탈스럽더군요...
하여간 좀 조심해야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연구하는 철학자시군요.
응원하겠습니다..

번역도 하시고 박사학위도 있으신가보네요^^ 저랑 분야는 다르지만 많이 배워가고싶네요
팔로우 하고 가겠습니다 ^^

아름다운암다운님은 교수님이신걸로 알고 있습니다 ㅎ

실제로 삶이 내게 순방향을 촉진했을 수도 있고 혹은 다가오는 순간들을 낙관하는 것일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이 낙관도 타고난 것이거나 아니면 부단한 노력을 통해 얻어진 것일 수도 있을 것 같구요.

여하튼 어느 것이든 제겐 좋아보입니다.

선생님의 들뢰즈 번역에 얽힌 이야기 잘 읽고 갑니다. 스티밋 초보자라 첫 댓글 시도네요ㅎ

steemhunt님이 armdown님을 멘션하셨습니당. 아래 링크를 누르시면 연결되용~ ^^
steemhunt님의 Announcing HUNT Token Airdrops for Steemians (Smart Media Token Project)

... 4.02% 0.351 25302 armdown/td> 200.33 1.61% 0.140 10120<...

project7님이 armdown님을 멘션하셨습니당. 아래 링크를 누르시면 연결되용~ ^^
project7님의 스팀잇 역사상 최대 규모의 에어드랍 - HUNT Token Airdrop Plan for Steemians (SMT 프로젝트)

... | 4.02% | 0.351 | 25302 |
| armdown | 200.33 | 1.61% | 0.140 | 10120 ...

darkhorse81님이 armdown님을 멘션하셨습니당. 아래 링크를 누르시면 연결되용~ ^^
darkhorse81님의 한국인의 ‘정(情) 문화와 잘 어울리는 스팀잇

...고 대부분 나눠주고 ‘정’이 있는 이벤트가 많았습니다.
특히 뉴비임에도 통크게 100스달 이벤트를 진행했던 armdown과 어버이날 이벤트로 95만원 상당의 스달을 한번에 내놓으신 fur2002ks님, 자신의 스파를 무상임대로 나...

rothbardianism님이 armdown님을 멘션하셨습니당. 아래 링크를 누르시면 연결되용~ ^^
rothbardianism님의 현재 포트폴리오 + STEEM엔 근본적인 가치가 있을까.

...래에 대한 진지한 얘기를 나눌 수 있는 keepit 팀. 철학적인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kmlee 선생님과 armdown선생님. 투자 멘탈이 흔들릴 때 마다 흔들리는 멘탈을 견고하게 잡아주시는 granturismo 님. 운동의 필...

boddhisattva님이 armdown님을 멘션하셨습니당. 아래 링크를 누르시면 연결되용~ ^^
boddhisattva님의 TOP 200 effective Steemit curators in KR category for the last week (2018.05.14-2018.05.20)

...style="text-align:left">130 armdown/td> 47 <td style="text-ali...

Coin Marketplace

STEEM 0.28
TRX 0.13
JST 0.032
BTC 61372.42
ETH 2928.56
USDT 1.00
SBD 3.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