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팀몬스터] STEEM INC에 대한 결별? 그것이 가지는 의미란

in #kr5 years ago (edited)

안녕하세요 @ayogom 입니다.
오랜만에 스팀몬스터 포스팅을 합니다.
몇일전에 @Steemmonsters 팀에서는 새로운 업데이트에 대해서 포스팅을 했습니다.
( 참고 : Latest Steem Monsters Updates! )
해당 내용 중 "Removed Reliance on Steemit, Inc" 에 대한 주제로 이야기를 나눠볼까 합니다.
( steemmonsters 채팅방에서 @luckystrikes 님이 궁금해 하셔서 한번 정리해봤습니다 )

먼저, 현재 스팀기반의 디앱들이 어떻게 동작을 하는지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대략적인 설명임으로 디테일한 부분은 다를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image-1543971070869.png

위의 그림과 같이 STEEM Chain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STEEM INC에서 제공하는 STEEM API를 통해 STEEM Chain으로 접근을 하게 됩니다. ( 다른 디앱의 경우 Steemit 에서 보여지는 포스팅 기반이라면, Steemmonsters의 경우 내부의 Custom Json 를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별도의 포스팅 없이 내부 트랜젝션만을 이용하여 개발되어 있습니다.)

image-1543971681083.png

여기서 API란 일종의 지도와 같습니다.
API가(지도가) 제공되지 않는 다면 특정 목적지까지 알아서 찾아 가기 때문에 그 목적지에 도달하지 못하는 사람도 있을 수 있고, 초행길인 사람/ 익숙한 길인 사람 모두가 각자의 다른 길로 찾아가게 됩니다.
API는 그 길을 알려주는 것입니다.
목적지에 도착하려면 200m 전방에서 우회전하고 100m 만 걸어오면 돼
이렇게 말이죠

기존에는 STEEM Chain 을 사용을 보다 편리하게 하기 위해서 STEEM INC에서 이러한 API를 모두 제공해주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최근의 @ned 의 경영난으로 인해 이 API를 줄이겠다 라고 선언을 한것 입니다. 지금까지 자연스럽게 지도를 보고 갔는데, 갑자기 지도를 없애버린다면, 어떻게 가야할지 혼란이 올수 있습니다. 이것이 디입입장에서 보면 하나의 리스크가 되는 것이죠,
갑작스럽게 STEEM INC에서 API를 제공하지 않아 버리면, 당장에 서비스에 문제가 되어버리기 때문입니다.

위의 @steemmonsters 의 발표는 이 API에 대한 의존성을 버리겠다는 뜻입니다. 직접 지도를 만드는 것이죠. 그러면 STEEM INC에서 해당 서비스를 종료 하더라도 @steemmonsters 를 이용하는 사용자들은 불편함 없이 계속 스팀몬스터를 즐길 수 있게 됩니다~

이것은 스팀몬스터 유저에게는 호재!!! 라고 생각합니다.
참 일을 열심히 하는 @steemmonsters 팀인것 같습니다.

그럼 추가적으로 더 궁금한게 있다면 언제든 댓글 주세요

카카오톡 대화방 : https://open.kakao.com/o/g1MCypW
텔레그램 스팀몬스터 전략방 : https://t.me/steemmonster




Sponsored ( Powered by dclick )

dclick-imagead

Sort:  

Dlive처럼은 아니더라도 장기적으로 스몬이 스팀 체인을 뜰 가능성은 전혀 없을까요?
예전부터 스몬을 보면서 든 만약을 가정한 우려입니다.

가능성이 아예 없다고 할 순 없겠지요... 제가 직접적인 관계자가 아니기 때문에 ㅠ
다만 스팀몬스터를 개발한 사람이 스팀잇의 20인의 증인중 2명이기 때문에... 아무래도 그 확률이 낮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ㅎ

내 감사합니다. 만약을 가정해 본 거에요. 좋은 하루 보내세요!

steem chain
steem api (steemit inc 제공)
steem it 및 steemmonster 등 dApp 차이

steemit inc 의 steem api 지원 축소 및 steemmonster 의 steem chain 직접 접근
steemmonster 와 증인 관게 등등

새롭게 알게되는 많은 내용들이네요.
감사.

현실 정치적 입장은 다른 것 같지만요.

곰돌이가 @lostmine27님의 소중한 댓글에 $0.018을 보팅해서 $0.005을 살려드리고 가요. 곰돌이가 지금까지 총 1818번 $23.966을 보팅해서 $22.531을 구했습니다. @gomdory 곰도뤼~

디튜브처럼 스팀에서 빠져나가는게 아니고 api만 독자적으로 간다는거였군요 .. 휴 다행이에요 ~~
쉬운 설명 감사합니다.

네 ㅎㅎ 아마 증인들이 함께 하는 프로젝트라.. 타 체인으로 가는건 쉽지 않을것 같아요 ㅎ

탈중앙화=지방분권화군요

어딘가는 ㅋㅋ 주체를 갖게 되지 않을까요 ㅎ
그 주체가 각 개인이 될 수있겠지만, 결국 그것도 하나의 단체가 될 수 있겠죠...
( 어쩌면 스팀잇과 이오스의 증인...? 혹은 개발 디앱?)

그래서 결과적으로 탈 중앙화는 그런 느낌이지않을까 생각해봅니다 ㅋㅋ

그냥 스몬이 스팀 뜨는것을 가정하고 진행해도 놀랍지 않을듯합니다. 스팀잇 재단이나 운영진의 꼴을 보면...

ㅎㅎㅎ 아마 상위증인들이 포함되어서 그것이 또 쉽지 않을 것 같아요

오호 역시 아요곰님이네요! 어려운내용도 이렇게 쉽게 설명해주시니
비전문가인 제가 쉽게 이해했습니다~

다행입니다 ㅎㅎㅎ; 쉽게 써보려고 노력했는데 -_-b
혹 이해 안되면 다시... 알려주셔야 해요 ㅋㅋ

스팀의 API에 대한 의존을 끊으면 스팀 체인에서도 떨어져 나가는 건가요? (그게 기술적으로 가능한가요?)

Posted using Partiko Android

아닙니다. 어짜피 목적지는 Steem chain 으로 동일하기 때문에... 떨어져 나가는 개념은 아니고
거기까지 가는 길이 바뀌었을 뿐입니다 ㅎㅎ

친절한 설명 감사드립니다.

예전에 공짜로 주던 api를 제공하지 않는다면
새로운 프로젝트 입장에서는 스팀에 서비스를
올리는 메리트가 그만큼 없어진다고 봐야 하나요?

스팀 inc를 상장을 하든, 투자를 받든
자기가 들고 있는 것 조금만 내려 놓으면 될테데
결국 내린 결정이 개발자 구조조정 ㅡㅡㅋ
한사람의 욕심이 스팀을 어려운 길로 인도하는 것
같네요 ㅜㅜ

어짜피... 상위 증인 중 한명이 해당 api를 제공 하고있습니다.. 그 증인도 자신의 순위를 유지하기 위해서라도 계속 유지하겟죠... 대신... 공용 api가 아니라서 리스크로 생각될 수도 있지만....일단은 큰 문제는 없을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새로 디앱이 들어와도... 해당 api를 사용 할 수있어서... 큰 문제는 없을것 같아요

되게 당연한건데. 대응도 빠르고 스팀잇이랑 비교돼서 엄청 유능해보이네요. ㅎㅎㅎ

탈 중앙화이기 때문에 ㅋㅋ 이렇게 하나씩 놓으면,,, 언젠간 진정한 탈 중앙화가 되지 않을까요
대신 ㅋㅋ 지방 분권(?)이 유능해야 하겠어요....

기득권 타파를 외치면서 코인이나 블록체인이 등장했지만, 결국 돈만 먹을려는 거대한 사기꾼들 모임이 되면서 문제가 커졌던 것 같아요. 다른 코인들도 백서는 막 우주정복 써놓고 실행은 거의 0으로 하니깐 신뢰가 안 가죠. 솔직히 말해서 답정너 탈중앙화도 별로 같습니다. 지방분권 한다고 해서 뭐가 더 나은 것 같지도 않고요. 탈중앙화가 필요한 쪽은 탈중앙화를 하고, 중앙집권이 나은 쪽은 중앙집권을 해야죠. 블록체인이나 코인업계 사람들도 고민을 좀 해야 될 것 같아요.

말도 안되는 백서를 보면,, 차라히 스팀이 정말 좋은 시스템인데 안타깝습니다 ㅠㅠ

여기 멋진 사람들은 어캐어캐 더 잘 되게 할 수 있을 것 같은데요. ㅇ_ㅇ 음... 궁리를 좀더 해보겠습니다. ㅎㅎ

스몬이 일을 잘 하나 보네요.
하나씩 알아 갑니다. ^^

스몬이 일을 참 기똥차게 해서... 아마 디앱 중에 늦은편이지만...
나름 상위권을 유지할 것 같아요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
어쨌든 더욱 잘 살아보겠다는 거니 응원해줘야 할 것 같네요 ~

디앱이 잘되면 그것이 스팀에도 영향을 줘서 잘 될것 같아용!

Coin Marketplace

STEEM 0.30
TRX 0.12
JST 0.033
BTC 64303.16
ETH 3137.29
USDT 1.00
SBD 3.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