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고소] 5.18 국립 묘지를 다녀와서

in #kr6 years ago

image.png

안녕하세요 고래를 꿈꾸는 플랑크톤 @ayogom 입니다.

지난 포스팅에서 5.18 민주화 운동에 대해서 포스팅 했었습니다. 오늘은 5.18 국립 묘지에 대해서 소개를 하겠습니다. 광주에는 오해하기 쉬운 것 중에, 5.18 기념 공원 이 있고, 하나는 5.18 민주 묘지 가 있습니다. 기념 공원은 그냥 일반적인 공원을 생각하시면 되고, 보통 TV에 나오는 것은 5.18 민주 묘지입니다. 혹시나 방문시에 헤깔리실까봐 알려드립니다.


제가 다녀온 곳은 5.18 민주 묘지 입니다. 오늘 뉴스를 보니 많은 국회의원 및 시도지사등 많은 분들이 방문해주셨네요. 최근에 밝혀지는 것처럼 모든 진실이 밟혀지는 날이 오고 관련 책임자들은 확실한 처벌을 받았으면 좋겠네요. 아직도 시신을 찾지 못한 실종자들이 수백명 있다고 하네요. 부디 실종자 분들이 살아 계시면 더욱 다행이지만, 이것이 아니라면, 시신이라도 발견되길 바랍니다.


그럼 소개하겠습니다.

입구입니다. 하얀 이팝나무가 반겨줍니다.



전체적인 조감도입니다

왼쪽으로는 2묘역이 있습니다. 이 사진으로는 보이지 않습니다. 그리고 주차장 오른쪽에 관리사무소인데 현재는 그곳에서 사진전을 하고 있습니다.

DSC01200.JPG

관리 사무소



잔인 했던 5월의 광주의 모습입니다...
정말 왜 저렇게 까지 해야만 했을까 라는 생각이 많이 들었습니다.
DSC01207.JPG

DSC01206.JPG

DSC01205.JPG

무거운 마음을 이끌고 사진전을 뒤로 하고, 다시 밖으로 나왔습니다.
민주 광장을 지나 추념문으로 향하면 저 멀리 추모탑이 보입니다.

DSC01210.JPG

추념문과 추모탑이 보입니다.

DSC01221.JPG

추모탑

양쪽 지주 사이는 손모양으로 그 내부는 난형환조(卵形丸彫)로 부활을 상징하고 있습니다. 희생자들의 혼령이 새 생명으로 부활하는 소망을 담았다고 합니다.


추모탑 아래에 참배광장에서 간단하게 참배 후에, 민주 광장에 있는 5.18 추모관을 갔습니다. 그곳에는 그 당시의 물건들을 전시 하고 있었습니다.

그 당시 계엄 사령관의 경고문을 보면, 5.18을 폭동으로 규정하고 시민군을 폭도 및 고첩(고정간첩)그리고 불순분자로 왜곡하였습니다.

이제 오늘로 5.18은 지나가지만, 5.18 기념행사는 5월 내내 진행하고 있습니다.
너무 멀지 않다면, 한번쯤 시간을 내서 민주 묘지를 들려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image.png

Sort:  

5.18 의미있는날에 의미있는곳을 다녀오셨군요.! 멋지세여 :)

지난주에 다녀왔습니다 ^^

의미 있는 발걸음 하셨네요~ 어리석은 일이 반복하지 않기 위해 추모하고 기억해야겠어요. 저도 오늘 시를 읽었는데 광주시민들에게 빚진 느낌이 드네요.

제 생각에는 광주가 아니었더라도 비슷하지 않았을까 싶기도 해요 ^^ 지난 촛불집회 보셨잖아요

좋은 곳을 다녀오셨네요^^

넵 그래고 가까우니 나중에라도 한번씩 와봐야겠어요... ㅎ 예전에는 그 근처에 할아버지를 모셔서 종종 왔는데, 선산으로 이장한 이후에는 가보기가 힘드네요 ㅎ

저도 처음에는 기념공원이 묘역인줄 알았습니다.

그러니깐요 ㅎ 오해하기 좋을것 같아요 ㅎ, 특히나 518 관련 몇칭을 여기저기서 사용해서...
묘역은 가장 외곽에.. ㅎ

광주에 가면 꼭 가보겠습니다~

^^ 가벼운 마음으로 힘들긴 하지만, 한번쯤 이라도 와서 보면 괜찮은것 같아요 ㅎ

최근 잔인한 역사가 묻혀있던 개탄할 사실들이 또 밝혀지던데~ 이제와 뭘 바라겠냐고 시신을 대체 어디에 뒀는지만 알려달라고 부르짖는 유가족의 목소리가 계속 생각이나네요~ㅠㅠ

그건 참 속상해요, 세월호 가족들도 그렇지만, 이게.. 시신을 찾은 것과 미수습자는 다르거든요... 묘역에도 무명의 묘역이 꽤나 있는 데 그 분들도 얼마나 가족들을 기다리고 있겠습니까....

그러게요~참 답답할 노릇이네요!!

아무쪼록 잘 해결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근데 아마 기억도 못 하겠죠... 나쁜놈들

사진보고 너무 가슴 아프네요. 목숨 걸고 피땀 흘리며 대한민국 민주주의를 꽃피워준 그분들을 잊지 않겠습니다.

그러니깐요,, 독재의 무서움을 느낌니다. 저들이 계속 독재를 했다면 제2의 광주, 제 3의 광주가 계속 나왔겠지요... 조금씩 밝혀져서 다행입니다. 이제 모든게 밝혀져서 권선징악이 되어야지요 ㅎ

Coin Marketplace

STEEM 0.28
TRX 0.13
JST 0.032
BTC 60913.71
ETH 2919.21
USDT 1.00
SBD 3.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