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속한과학] 1910 핼리혜성 Gazua 대소동

in #kr6 years ago (edited)

과학 이야기를 통해 삶의 템포를 잠깐 늦춰보는 '저속한 과학'
앞 시간에는 별 이야기를 해봤으니 오늘부터는 혜성과 행성들에 대해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그리고 오늘은 특별히 스팀 헌정 과학 이야기이기도 합니다.ㅎㅎ

지난 이야기
[저속한과학] 의외로 천문학자 칸트의 우주 vs 어쩌다 천문학자 섀플리의 우주
[저속한과학] 왕별 시리우스 vs 서민별 바너드 1탄
[저속한과학] 왕별 시리우스 vs 서민별 바너드 2탄





혜성 comet 은 아주 매력적인 천체입니다. 특히 그 꼬리가 아주 매력적이죠. 전설 속의 구미호처럼 사람을 홀린다고나 할까요. 그래서 혜성이 나타난다고 하면 수많은 사람들이 혜성을 보기위해 옥상에 올라가거나 아예 좋은 관측지를 찾아 여행을 가기도 합니다. 그러나 1910년엔 달랐습니다. 그 꼬리 때문에 수많은 사람들이 지구종말이 온다며 난리가 났었죠.






SmartSelectImage_2018-01-08-01-58-25.png






Halley's_Comet,_1910.JPG

1910년 핼리혜성 사진






당시 신문(로스앤젤레스 이그재미너Examiner)의 기사 내용들을 보면 아주 가관입니다. ‘혜성이 뿌린 청산가리 맡아 보셨나요? 전 인류 공짜 독가스 목욕을 앞두다. 야단 법석 예상중, 청산가리 맛보았다는 사람 많다.’






SmartSelectImage_2018-01-08-01-59-47.png






근데 혜성이 나타나는데 갑자기 왠 독가스일까요?

당시 과학자들은 혜성에 대해 연구하다가 혜성 꼬리에 ‘시안’이라는 독성물질이 포함되어 있음을 알게 됩니다. 시안은 흔히 청산가리라고 알려져있는 화학물질로 0.15g만 먹어도 죽게 되는 독극물이죠. 독살사건에 흔히 쓰이며, 죽지 않을 정도의 극미량을 맛본다면 머리가 망치로 내리쳐지는 느낌과 함께 눈 앞이 캄캄해진다고 합니다.





SmartSelectImage_2018-01-08-02-00-13.png







그런데 독극물이 포함되어있는 혜성 꼬리가 워낙 길다는게 문제였죠. 혜성 꼬리는 무려 1억 2000km, 지구 지름의 10배나 됩니다. 그리고 계산에 따르면 1910년 5월 18일 지구는 혜성의 꼬리 부분에 들어가게 되는 상황이었죠. 당시
신문 The times 에서 프랑스의 천문학자 카밀 플라마리옹 Nicolas Camille Flammarion 은 혜성의 시안가스가 지구 대기에 스며들어 지구상의 모든 생물을 끝장 낼 것이라고 주장하기도 했습니다.





SmartSelectImage_2018-01-08-02-00-29.png






물론 당연히 말도 안되는 주장이었습니다. 만약 그게 사실이라면 우리는 지구상에 존재하지 않을테니까요. The times 에서도 대부분의 과학자들이 프레마리옹의 주장에 동의하지 않는다고 덧붙였고, 화성관측으로 유명한 천문자 퍼시벨 로웰 Percival Lawrence Lowell 은 독가스의 밀도가 워낙 희박하기 때문에 아무 문제 없을 것이라고 얘기했습니다. 그러나 희한하게도 겁먹은 사람들은 과학자들의 합리적인 주장에는 전혀 귀기울이지 않았습니다.






SmartSelectImage_2018-01-08-02-00-47.png






그리고 그야말로 폭주하기 시작했죠. 캘리포니아의 한 광부는 자신을 십자가에 못 박았고 사람들은 독가스가 스며드는 것을 막기위해 열쇠구멍을 막았습니다. 상점의 가스 마스크는 순식간에 동이 났죠. 공포를 이용하려는 사기꾼들도 당연히 나타났습니다. 어떤 사기꾼은 ‘하늘의 분노로부터 탈출할 수 있는 영약’이라는 브랜드로 알약을 팔아댔고, 텍사스에서는 설탕으로 만든 알약을 해독제라면서 속여 팔던 사기꾼이 체포됐죠. 그런데 체포된 사기꾼은 곧바로 풀려납니다. 사람들이 몰려와 약을 사야하니 풀어달라고 항의를 하는 통에 경찰들이 견딜 수가 없었던 거죠.






SmartSelectImage_2018-01-08-02-01-06.png






웃기죠? 도대체 왜 그러나 싶죠?

그러나 그 사람들만의 문제가 아닙니다. 가까운 사례로는 2012년 중국 종말론 소동이 있죠. 마야달력을 근거로 중국에서 지구종말이 온다는 헛소문이 퍼졌고 사람들은 양초와 식료품을 사재기했습니다. 사기꾼들은 노인들에게 접근해 돈을 뜯어냈고 어떤 여성은 가족 몰래 수억원을 인출해 학교에 기부하기도 했죠. NASA를 비롯한 과학자들이 아무 근거없는 소리라며 안심하라고 해도 소용 없었습니다.





SmartSelectImage_2018-01-08-02-01-17.png






그런데 말입니다…
도대체 사람들은 왜 그럴까.
분명히 많은 과학자들이 걱정할 필요가 없다고 했는데 왜 그 말은 무시해버리고 사기꾼의 감언이설과 잘못된 주장에 쉽게 넘어갔던 것일까..





SmartSelectImage_2018-01-08-02-01-41.png






그 이유를 알기 위해서는 뇌의 한 부분인 편도체 Amygdala 를 살펴봐야합니다. 편도체는 뇌 깊숙한 곳에 있는 아몬드 모양의 뇌부위인데요. 감정을 조절하고 특히 공포와 관련이 깊습니다.





SmartSelectImage_2018-01-08-08-26-43.png






쥐의 경우 편도체를 파괴하면 고양이를 만나도 두려워하지 않죠. 고양이 앞에서 편안하게 까불다가 아주 쉽게 잡아먹힙니다. 원숭이 역시 편도체가 파괴되면 뱀을 만나도 두려워하지 않는다고 하구요.






SmartSelectImage_2018-01-08-02-02-44.png







또한 원숭이의 경우 수술을 통해 눈과 편도체가 연결된 신경을 잘라서 한쪽 눈만 편도체와 연결시켰더니 편도체와 연결된 눈으로 보는 사물에서만 공포를 느꼈다고 합니다. 어떤 사물을 보든 편도체와 연결되어야만 공포를 느낄 수 있다는 것이죠.






SmartSelectImage_2018-01-08-02-02-58.png







그런데 이 편도체 때문에 사람의 판단력이 흐려질 수 있습니다. 최근 연구에 따르면 공포 상황이 펼쳐지면서 편도체가 활성화되면 사물에 대한 작은 세부정보에는 둔감해지고 사물의 윤곽, 형태 같은 대략적이고 전체적인 정보에 굉장히 민감해진다는 것이죠. 예를 들어 곰이 나타났다고 했을 때 편도체가 활성화되면 곰의 눈, 코, 입, 털색깔 같은 세부정보는 무시하고 곰의 형태, 방향, 속도 같은 대략적인 정보에 민감해진다는 겁니다.






SmartSelectImage_2018-01-08-02-03-58.png






그거야 그럴 수 밖에 없겠죠. 곰이 나타났으면 진짜 곰인지 아닌지, 도망을 갈지 안갈지, 어디로 도망갈지를 빨리 결정해야지, 곰의 눈, 코, 입, 털 색깔을 관찰하고 있을 시간은 없으니까요. 물론 인류의 조상 중에는 그런 상황에서도 세부정보를 자세히 보는 그런 사람이 있었을 수도 있었을 겁니다. 하지만 그런 사람은 살아남지 못했고 자손을 남기지도 못했겠죠.





SmartSelectImage_2018-01-08-02-04-14.png






공포상황에서 대략적으로만 정보를 파악하고 빨리 판단, 행동하는 것은 살아남기위해 꼭 필요했던 기능인겁니다. 그런데 바로 이 기능 때문에 종말론 대소동이 일어나게 되죠. 공포상황이 펼쳐지면 자세하게 따져보지 않고 얼른 도망갈 생각부터 하게 되는 겁니다. 일단 머리 속에 공포가 자리 잡으면 아무리 과학자들이 안심하라고 해도 소용 없는 거죠. 그때부턴 이미 살아남는게 최우선 과제가 되니 지푸라기라도 집는 심정으로 사기꾼들의 말에 쉽게 넘어가게 되는 겁니다.





SmartSelectImage_2018-01-08-02-04-39.png






그러면 지금 우리는 왜 혜성을 두려워하지 않을까요? 바로 정보 덕분입니다. 혜성을 두려워할 필요가 없다는 정보가 이미 있으니 공포에 제압 당할 이유가 없고 편도체가 활성화되지 않는 거죠. 아는 것이 힘인 겁니다.

다음 시간엔 미래로 시간여행을 떠나 혜성을 직접 방문해보고 탐험해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기대해주세요~





SmartSelectImage_2018-01-08-02-04-55.png






참고자료

혜성 / 칼 세이건, 앤 드루얀 지음 / 김혜원 옮김 (2016 사이언스북스)

코스모스 / 칼 세이건 지음 / 홍승수 옮김 (2006 사이언스북스)

핼리혜성 꼬리 소동
https://namu.wiki/w/%ED%95%BC%EB%A6%AC%20%ED%98%9C%EC%84%B1%20%EA%BC%AC%EB%A6%AC%EC%86%8C%EB%8F%99
http://news.donga.com/more13/3/all/20060518/8308301/1
https://en.wikipedia.org/wiki/Camille_Flammarion#cite_note-5

편도체
https://ko.wikipedia.org/wiki/%ED%8E%B8%EB%8F%84%EC%B2%B4
https://www.claimcare.co.kr/bbs/board.php?bo_table=claim_request&wr_id=7111&page=2

Sort:  

다음편이 무척 기다려지네요 ㅎㅎ 읽는 내내 입꼬리가 올라가 내려오질 않았어요 ㅎㅎ 덕분에 오늘 피로는 샥~!

피로까지 해소되셨다니 정말 뿌듯하네요 ^^ 더더더욱 열심히 만들어서 입꼬리가 확실히 귀에 걸쳐지도록 해보겠습니다. 다음 편도 기대해주세요~~~

ㅋㅋㅋㅋㅋ 아 중간중간에 그림 표현력이 장난 아니네용 ㅋㅋ 재미있게 읽고 갑니다 !

감사합니다 ^^ 열심히 그리긴 하지만 항상 부족합니다. 다음편도 기대해주세요~

설명을 위한 재미있는 그림 잘 봤습니다. 저는 공포와 연관 지은게 인상깊네요 :)

감사합니다 ^^ 다음 편도 기대해주세요~

세상에 !! 너무너무 재미있습니다 !! 혜성 에피소드는 처음 듣는 얘기인데 정말 흥미롭고 재미있네요 ㅎㅎ 그걸 하락장에서 사람들이 오히려 손절하고 떠나는 거랑 엮으시다니 정말 대단하십니다.

감사해요 ^^ 유머코드가 안통할까봐 걱정했는데 재밌게 봐주셔서 다행이네요. 더 열심히 웃겨보겠습니다 ㅎㅎ

역시 뭔가 아는 사람이시군요..하하..
글도 글이지만 중간 중간의 그림이 정말 찰지네요.
옆에서 듣는 기분으로 읽었습니다.
감사드립니다.

아는 사람들은 다 아니까요 ㅎㅎ
재밌게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다음편도 더욱 찰지게 만들어보겠습니다.
기대해주세요~

1910년에 혜성사진을 찍었다니... 스킬이 엄청난 분인가 봅니다. 필름 감도도 엉망이었을텐데... 오늘도 신기한 얘기들 잘 보고 갑니다! ㅋㅋㅋ

힘들어도 찍고 싶은 열망이 워낙에 컸으니 저렇게 찍을 수 있지 않았을까 싶네요. 망한 사진이 수천장은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정말 재미있는 글이었습니다. 잘 읽고 갑니다^^

감사합니다. 다음편도 기대해주세요~~

제가 예전 밤지기님 첫글에 이건 풀보팅감이예요! 라고 소리친 적이 있는데 그땐 제 보팅가치가 0이었죠. 지금은 저도 보팅가치가 좀 올랐는데 이젠 밤지기님 글에도 보상액이 많으니 저나 밤지기님이나 잘 적응해나가고 있는 것 같아 기쁩니다 :-) 티는 나지 않겠지만 전보다 쬐끔 커진 힘드리고 갑니다. 늘 유익하고 재미있는 글 감사합니다. 제가 정말 애독자예요^^

스프링필드님을 비롯해서 주위에 보면 비슷한 시기에 시작해서 꾸준히 성장해가는 모습을 보여주시는 분들이 계신데.. 참 뭐랄까.. 입사동기 같기도 하고 ㅎㅎ 이렇게 다들 같이 계속 커나갈 수 있으면 얼마나 좋을까 싶어요. 저도 정말 스프링필드님 애독자입니다. 앞으로도 늘 좋은 글 부탁드려요. 기대할께요 ^^

ㅋㅋㅋ그림이 너무 웃겨서 글에 집중이 안되는 역효과갘ㅋㅋ + 역시 뭔가 아는 사람은 스팀이군요!

ㅋㅋㅋ 보람 있네요. 그런 역효과는 바라던 바입니다.웃겨보려고 작정하고 그렸는데 다행이네요 ^^

오늘 내용은 여러모로 생각해볼게 많네요. 바로 간밤에 편도체의 영향을...
저는 과학을 믿는 사람이지만 저 상황에서는 어떻게 행동했을지 확신은 못하겠어요. 옳은 정보를 캣치하는 것도 능력인것 같아요 (:

그렇죠. 정보가 워낙 많다보니... 보고 싶은 것만 보는 편향오류가 생기기도 하고... 결국 평정심을 갖고 정보를 취합하는게 필요한데 그게 사실 제일 어렵다는...
그래도 잘 해내시리라 믿습니다 ^^

Coin Marketplace

STEEM 0.28
TRX 0.12
JST 0.033
BTC 61473.25
ETH 2969.27
USDT 1.00
SBD 3.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