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주// 단팥빵과 우리나라 //호빵맨?steemCreated with Sketch.

in #kr5 years ago (edited)

image.png

출장 갔다 돌아오는 길에 고속도로의 휴게실에서 찰보리 만주를 사가지고 왔다. 원래 살 생각은 없었는데, 휴일에 부모님과 동생이 과자를 먹는 것 보다는[다시 내가 sugar project 에 진입했기 때문에 사실 이제 과자가 없다.] 이런 빵(?) 만주를 먹는게 더 건강에 좋지 않을까 해서 두개를 사왔다. [한개 사오면 오자마자 뜯어서 다 먹을테니, 내일도 먹을 수 있게 하나 더 샀다.]

역시 내가 예상했던 것 처럼 집에 오자마자 한 박스가 다 사라졌다. 오랜만에 단팥을 먹으니 몇년전에 소개한 단팥빵의 역사가 생각이 나서 [예전에 썻던 관련 글을 하나 소개한다- 우리나라와 일본의 육식 ] 오늘 신나게 한번 더 떠들었다.

사무라이 였던 키무라 야스베가 메이지 유신 이후 특권을 잃고 50이 넘은 나이에 아들과 빵집을 차렸고, 장인정신과 끈기를 발휘하여 세번이나 화재로 재산을 잃어가면서도 단팥빵을 개발했다.

이후 일본의 천왕의 부인이 단팥빵을 좋아해 사업이 번창했고, 그 후 고로케, 소보루빵을 만들었다는 이야기. 그 빵집이 지금의 일본 긴자의 와코백화점 옆의 기무라야 빵집 이라는 이야기를 했다.

image.png

여기까지 하다가 빵을 입에 물던 동생이 물었다. 그럼 우리나라엔 어떻게 들어오게 됬어?

씁쓸한 이야기를 시작했다. 그렇게 우리나라에 단팥빵이 소개된 역사를 이야기 했다.

앞에서도 이야기 했듯이 단팥빵은 메이지 유신 이후로 일본에서 탄생했다. 메이저 유신 이후 일본은 자국의 여러가지 정치적 경제적 문제를 외부에서 해결하려는 시도를 했다. [사실 이게 처음은 아니었다.] 서양의 문물을 받아들이고 자기 것으로 만든 일본에게 있어서는 폐쇄정책을 펼친 우리나라가 만만해 보였을 것일지 모르겠다. 그렇게 결국 우리나라와 마찰이 있었고 결국 우리나라는 일본에게 하나씩 하나씩 권리를 빼앗겨 간다.

1876년 강화도 조약 이후 우리는 일본은 이제 아주 노골적으로 우리나라를 침탈하기 시작한다. 그 중 하나로 일본은 호남 지역의 쌀을 수탈하려고 했는데, 거기에 핵심이 되는 곳이 바로 군산이다. 강화도 조약 이후 1899년 군산항이 개항되고 1910년 경술국치 이후 본격적으로 쌀을 수탈하기 위해 많은 일본인들이 군산으로 들어온다. [그들은 수출이라고 했지만.....]

심지어 1919년 한 통계에는 군산에 일본인이 한국인보다 더 많았다고 한다. 이렇게 일본인들이 많이 살았기에 일본인들의 문화가 우리나라에 들어올 수 밖에 없었고, 일본의 건축물과 문화가 우리나라에 들어와 퍼지기 시작했다. .

image.png

우리나라에서 가장 오래된 빵집인 군산의 이성당이 바로 그것이다. [원래 이즈모야 제과점에서 시작되 광복할 때 한국인 이석우 씨가 인수하고 이름을 이성당으로 바꾸었다.]

이 이야기가 끝나면서 보리 만주를 하나 먹으려고 식탁을 보니 벌써 한박스가 다 거덜났다. 이런 ㅋㅋㅋㅋ

ㅋㅋㅋㅋㅋㅋ

image.png

마지막으로 단팥빵 하니 호빵맨이 생각나서 호빵맨 이야기도 했다. 사실 호빵맨은 단팥빵이라고 ㅋㅋㅋ[참고로 호빵맨의 일본식 표현은 앙팡맨(アンパンマン), 이 앙팡이 우리나라로 치면 단팥빵이다. 애초에 호빵맨이 일본에서 만들어진 만화니까 ㅋㅋㅋ 참고로 카레빵맨, 식빵맨, 메론빵, 롤빵 등, 일본인들이 좋아하는 대표적인 빵들이다. ]

ㅋㅋㅋㅋㅋ 만약 한 상자를 더 깠다면 왜 서양 사람들은 단팥, red bean 이야기를 했을지도 모르겠다. 이것도 예전에 한번 스팀잇에 글을 썼던 적이 있는데 ㅋㅋㅋㅋ [관련 글 [잡담] 서양 친구들과 붕어빵]

Sort:  

헉... beoped님은 수학 과학만 잘 하는 줄 알았더니 역사 상식도 풍부하심. 천재 맞다니까....

잡학이죠; ㅋㅋ

Hi @beoped!

Your post was upvoted by @steem-ua, new Steem dApp, using UserAuthority for algorithmic post curation!
Your UA account score is currently 3.734 which ranks you at #5471 across all Steem accounts.
Your rank has not changed in the last three days.

In our last Algorithmic Curation Round, consisting of 100 contributions, your post is ranked at #64.

Evaluation of your UA score:
  • You're on the right track, try to gather more followers.
  • You have already convinced some users to vote for your post, keep trying!
  • Try to work on user engagement: the more people that interact with you via the comments, the higher your UA score!

Feel free to join our @steem-ua Discord server

Coin Marketplace

STEEM 0.30
TRX 0.12
JST 0.034
BTC 63750.99
ETH 3130.22
USDT 1.00
SBD 3.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