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노답 게임리뷰] 아기 키우기steemCreated with Sketch.

in #kr7 years ago (edited)

Review_logo.png

디씨에는 인디게임개발 커뮤니티가 존재한다. 정말 마이너하고 작은 커뮤니티지만 열정을 갖고 입문하거나 열심히 작업중인 개발자들이 많고 등장하고 사라지는 게임들도 무수히 많은 공간이다.

그러던 어느날 그(그녀일거라 생각한다)가 나타났다... 유동닉 거북이... 나는 그가 올린 글을 보았다.
비록 그가 올린 글은 삭제됐지만 그는 분명 꽤 많은 돈을 벌고 싶었기에 이 게임을 만들었다. 처음 그가 다운받아달라고 올린 글에선 흥미가 당겨지지 않았다만 그가 올린 이 게임을 만든 목적(돈)에 대해 푸념하는 글은 나의 관심을 끌어냈다. 그의 한없이 비관적인 푸념글이 오히려 나의 흥미를 유발했던 것이다. 그래서 다운받아보았다!!
"초딩도 어려워하는 아기키우기"

왜 초딩도 어려워하는 아기키우기인지 제목부터가 조금은 이해가 가지 않는 문장이었다.
"진짜부모도 어려운 아기키우기"게임도 아니고 어째서 어린 초등학생들도 어렵다고 지은걸까...
이해가 가지 않았지만 흥미로운 제목선정이었다. 나는 한껏 기대를 갖고 게임을 실행했다.

0.png
이것이 게임을 실행했을 때 유니티 로고를 지나서 보여지는 첫 화면이다.
타이틀화면, 로딩, 인트로, 튜토리얼을 모두 생략하는 과감함에 내 바지는 이미 흥건해져있었다.
내가 원했던 게임은 이런 게임이야! 너무 궁금해! 이 게임은 대체 목적이 뭘까! 이 아기는 누굴까! 버려진 아기일까! 옆에 거위는 대체 뭘까! 이 아기의 보호자인것일까!

일단 거위를 클릭하면 황금알을 낳는다. 저 위 황금알갯수가 보일 것이다.
'아 이게임은 클리커구나. 황금알을 낳아서 번 돈으로 아기를 무사히 키우는 게임이겠지? 일단 황금알이 있어야 아래 아이템을 아기에게 제공할 수 있겠구나.'
내 예상은 처참히 박살났다.

1 (2).png
아래 아이템의 가격따위는 존재하지않았다. 그저 클릭하면 곧장 아기에게 제공되는 아이템들이었던 것이다. 이 게임속 세상이 얼마나 복지가 잘되어 있는지 알 수 있는 시스템이다. 박스에 버려진 아기정돈 거위가 키울 수 있는 유토피아인 것이다!
(만약 내가 황금알을 낳을 수 있다면 현실에서도 손쉽게 키우겠지만 국세청이 가만히 있지 않을 것이다.)

참고로 아기는 종류별로 원하는 것을 달라고 뺵뺵운다.
배고프면 젖병주면되고 똥쌌으면 똥을 주면되고(?) 졸리면 재워주면 된다.
문제는 이 애는 2~4초 간격으로 무언갈 원한다. 똥을 싸서 바로 치워주고 뒤돌면 바로 똥을 싸는 짓거리를 하기도한다. 여기서 대충 이 게임의 제목이 왜 "초딩도 어려워하는 아기키우기"인지 알 수 있었다. 이 게임은 당신을 굉장히 자주 괴롭힌다. 벌써 20대 중반이 넘어서는 예비군 아재들 조루체력으론 5분도 못버티고 나가떨어질게 분명하다. 이건 초등학생 정도의 뿜어져나오는 생명력을 지니고 있는 게이머만이 버틸 수 있는 플레이 구조를 지닌 게임이었던 것이다.
일단은 아기를 달래며 계속해서 황금알을 먹었다. 거위 소리가 너무 귀여워서 계속 클릭할 수 있었다. 나에게 큰 힘이었지...

1497607939.png
아이템창을 보니 황금알을 모으면 아이템을 살 수 있고 이 아이템을 아기한테 맥이면 그에 상응하는 하트를 얻을 수 있었다. 일단 황금알 100개를 모아서 딸기우유 하나를 먹여서 하트를 획득했다. 아이템 창을 킨다고 해서 애가 당신을 보채는 행동을 일시정지 할거라 생각한다면 큰 오산이다. 아기는 언제나 당신의 케어를 필요로한다!! 이 게임은 하이퍼리얼리즘을 지향한다! 어설픈 마음가짐으로 사이버 아기를 키울꺼라면 당장 때려쳐!

하트를 모으는 과정은 실로 엄청난 인내를 요구한다. 진행을 계속 한다고 해서 딱히 거위가 황금알 싸는 속도가 갯수가 늘지 않는다! 그러면서 아이템 하나를 사려면 1,000개씩이나 요구하는거보면 아기를 키우는 행위, 하나의 생명이 온전히 홀로설 수 있도록 보살피는 과정이 얼마나 반복적이며 어려운 일인지 깨닫게 해주는 레벨디자인인 것이다. 개발자의 생명에 대한 철학을 느낄 수 있는 디자인에 감탄할 수 밖에...ㅗ

일단 하트를 얼마나 모아야하는지 감조차 오지 않기에 딸기 우유 하나 먹이는 것으로 게임을 중단하였다. 단지 내가 체력이 떨어져서 게임을 잠시 멈춘것이지 나의 궁금증은 아직 채워지지 않았다. 이 게임은 대체 어떻게 될 것인가? 엔딩은 존재하는 것일까? 혹시라도 하트 천개를 모아서 엔딩조건을 달성했지만 내게 돌아오는건 "축하합니다" 메세지 하나 뿐일지도 모른다는 생각에 벌써부터 오금이 떨려온다.
당신들도 인디의 매력을 느껴보고 싶다면 반드시 플레이 해볼 것을 권한다.

장점: 생명의 존엄성, 이 게임을 한 뒤 다른 어떤 게임을 해도 극한의 재미를 느낄 수 있는 인류애적 설계
단점: 무자식이 상팔자라는 저출산시대를 가속화시키는 게임철학

개노답 평점:★★★☆☆

Sort:  

ㅎㅎ 재밌는 리뷰네요. 아기 키우기가 얼마나 힘드셨으면 게임으로 승화시켰네요 .

실제 아기키우는걸 간접체험할 수 있는 하드코어 교육용앱일지도 모릅니다

글이 너무 웃기네요 ㅋㅋㅋㅋㅋㅋㅋㅋ 원하는걸 안해주면 아기가 죽기도 하나요?

네 죽어서 게임오버되고 처음부터 시작하는걸로 아는데 문제는 애기 생명이 얼마나 남았는지 보여주는 체력바따위는 없습니다! 오로지 감이죠!

아이 키우기는 현실이나 게임이나 어렵군요 ㅎ

이게 조금 더 어렵습니다. 적어도 실제 아기는 3초마다 똥을 싸지 않으니까요

ㅋㅋㅋ 재밌는 리뷰~ 잘보고 갑니다!!
다음엔 또 어떤 리뷰가 올라올지 궁금해 지네요!
팔로우하고 갑니다~~

오메나 팔로우 감사합니다! 독거노인님의 코인관련된 재미난 글들이 많구만용

게임 개발하기도 어려울텐데 이야기도 너무 재미있게하시네요^^

그렇기 때문에 게임개발은 거의 안하고 이렇게 놀기만합니다! 망했어!!

Coin Marketplace

STEEM 0.27
TRX 0.13
JST 0.032
BTC 62737.73
ETH 2925.66
USDT 1.00
SBD 3.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