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술과 이유 #1] BIG PEAT - 아일라 팬들을 위한 마니악한 블렌디드 몰트 위스키

in #kr6 years ago (edited)

1517222128635.jpg

새로 시작하는 시리즈인데 넘버링을 했다는 것은... 앞으로 이러저러한 술들 이야기를 쓰겠다는 야심이죠. 대망의 1편은, 마시고 나면 병 라벨에 그려진 남자와 같은 표정을 짓게 된다는 "빅피트" 입니다.

술은 잘 몰라도 '스카치 위스키'라는 단어는 누구나 들어봤음직합니다. 스카치 위스키란 스코틀랜드 지방에서 만든 위스키로, 고유명사가 있을 정도로 명성높은 증류소들이 많이 있습니다. 많이 들어본 조니워커 시리즈도 스코틀랜드에서 만들어지는 대표적인 스카치 위스키죠. 스코틀랜드 위스키 지도를 보면 '세계의 위스키는 다 여기서 나는가...' 싶을 정도로 많은 곳들이 있는데, 스코틀랜드 서쪽 섬들 중 작은 섬 하나의 해안가에 증류소들이 옹기종기 모여있는 곳이 있습니다. 바로 아이라(Islay, 아일레이)라는 섬인데요, 이 작은 섬에서 변태같은 전세계 주류 애호가들을 사로잡는 술을 만들어냅니다.

이 지역에는 피트(Peat)라는 일종의 갈탄이 많습니다. 바로 그 피트 때문에 아이라 위스키들은 특유의 강렬하고 스모키한 풍미가 있습니다. 라고 쓰고, '병원맛', '빨간맛 약'으로 읽습니다. 실제로 요오드 함량이 높기도 하니, 영 틀린 표현은 아닙니다. 이 종류의 위스키들에 대한 반응은 그동안 지켜본 바, 딱 둘 중 하나입니다. "좋거나 혹은 싫거나".

개인적으로는 이 특유의 풍미를 아주 좋아합니다. 솔직히 이거 좋아하는 사람들 좀 변태성향이 있는듯 싶기도 합니다만... 뭐랄까, 불닭볶음면을 좋아하는 느낌이랄까요? 요즘은 몇년전에 비하면 대중적으로 인기가 훨씬 많아진 듯한 느낌이니 당당하게 "나 아일라 좋아한다!"라고 취향을 고백하셔도 되겠습니다. ㅎㅎ

아이라 출신의 대표적인 위스키들은 라프로익, 아드백, 라가불린 등이 있습니다. 이 삼총사는 어느 위스키바를 가도 기본적으로 구비해두고 있기 때문에, 맛이 궁금하신 분들은 이들 중 하나로 시작하면 될 것 같습니다. 좀 덜 대중적인 녀석으로는 쿠일라, 보모어, 빅피트 같은 것이 있는데, 오늘 소개할 녀석이 바로 빅피트 입니다.

vatted_big7.jpg

병 디자인이 재미있는데요, 어떤 에디션이 나와도 병에 그려진 저 미칠듯한 쓴 맛에 크게 당한 표정의 아저씨는 그대로입니다. 재미있습니다. 실제로도 저거 비슷한 표정이 나옵니다. 이 술이 재미있는 것은, 블렌디드 위스키라는 점입니다. 어떤 종류든 블렌디드한 주종은 부드럽고 다채로운 맛이 나는데요-그러려고 섞는 것이기도 하고요-, 얘는 아닙니다. 이름처럼, "피트향이 무엇인지 내가 보여주갔어!!"하고 작심한듯, 아일라 싱글몰트 위스키만 블렌디드한 술입니다. 아드벡, 보모어, 쿠일라 등을 혼합했는데,

신라면 스프에 너구리 스프를 섞어도 강한 맛이 나오듯, 아이라와 아이라를 섞으니 강렬한 피트향이 굉장합니다. 개인적으로는 "매워 죽겠는 낙지볶음을 먹으며 스트레스를 풀고싶다"는 욕망과 비슷한 상태일 때, 혹은 "어떻게 밥만 먹고 사는가. 라면을 먹고 싶다"라는 느낌일 때 마시고 싶어지는 맛입니다. 술맛을 표현하는 것도 예술의 영역이라 "이베리아 반도에서 탱고를 추는 여인이 떠오르는 맛입니다"라고 할 재주가 있으면 좋으련만, 불닭볶음면 비유까지가 제 한계인가 봅니다.

아... 이건 정말 피트향을 알면 느낌이 확 올텐데... 언제 위스키 밋업이나? ㅎㅎ

ps> 그런데... 술 얘기는 달 태그가 정말 없군요. 위스키는 예술이니 art 태그를 써야겠습니다.

Sort:  

Cheer Up!

  • from Clean STEEM activity supporter

싱글몰트 이런말 할때. 몰트가 뭔가요???

맥아(=재주껏 발아한 보리의 낱알)입니다. 위스키나 맥주의 재료가 됩니다.
싱글몰트란 단일 맥아를 사용해 단일 증류소에서 주조한 위스키를 말합니다.
보통 블렌디드는 좀 부드러운 느낌, 싱글몰트는 개성있고 강한 느낌이 듭니다.

술은 예술이 맞죠 ㅎㅎㅎㅎ 병 케릭터가 참 독특하네요 ㅎㅎㅎ 맛이 궁금해지기도하고 위스키는 톡쏘는 맛이 강했던것같아요
그래서 그냥 와인이나 맥주를마시는데 ㅎㅎ 위스키 먹다보면 적응되겠죠 ? ^^

그냥 자기 취향에 맞는 술을 즐기는게 최고죠 ^^ 와인 좋아하는 사람들 보면 좀 간지나보이는데, 제 취향은, 아무리 마셔봐도 와인은 별로 안좋아지더라구요. 그 와중에, 와인 좋아했으면 가산을 탕진했을 것 같아서, 다행이라는 생각도 좀 합니다. ㅎㅎ

오늘도 즐거운 스티밋 ^^해요

술을 너무나도 잘 몰라서 .. 뭐가 뭔지 잘모르겠지만 ㅎㅎ 사진의 털보아저씨는 매우 귀엽네요 ㅎㅎ

으으른의 맛입니다! ㅋㅋㅋ 귀엽다고 한 사람 처음봤어요 하하

ㅋㅋㅋㅋ 위스키=예술=art
저 병 디자인 정말 신박하네요 마셔보고 싶게ㅎㅎ

ㅋㅋㅋ 그렇습니다 앞으로도 술포스팅은 역시 아아트으 >.<
댓병말고 샷으로 쪼끔만 마셔보세요~ 싫어하실수도 있어서...

술스팀? kr-alchohol?
피곤할 때 딱 한잔 먹고 뻗으면 좋간 흔데
저리도 쓰믄.. 좀 힘들까 싶네요 ㅜㅜ

술스팀 좋은거 같아요! ㅋㅋ 먹스팀 술스팀
네네 데일리(!?)로 퇴근 후 여유롭게 한 잔 하기에는 블렌디드가 더 좋은거 같아요.
데일리라니... 무슨 꾼 같네요. ㅋㅋㅋ

저도 향취가 강한 종류의 위스키를 참 좋아하지요, 특히 해네시 XO,,,

꼬냑의 황제라 불리는! 딱 한 번 마셔봤는데, 달콤씁쓸 부드러웠던 기억입니다 ^^

절대 친해질 수 없는 주제로군요.
5도 이하의 술이 소개된다면 모를까...

안타깝습니다 ㅠㅠ 5도 이하의 술이 술입ㄴ... 아 오타입니다! 헤헤...
5도 이하의 맛있는 술로는 맥주가 있죠!

이 작은 섬에서 변태같은 전세계 주류 애호가들을 사로잡는 술을 만들어냅니다.

ㅋㅋㅋㅋㅋ 라벨 아저씨 "키야아아아" 하는 모습도 정말 일품이네요! 이 포스팅을 보니 이유님이 더 멋있어 보여요 +ㅁ+ 엄청난 지식의 향연! 정말 위스키를 사랑하시는 변태인 듯 ㅎㅎㅎ 저는 술알못이지만 술을 짝사랑하는(못마시지만 좋아함 ㅠㅠ) 사람으로서 리스팀하고 갑니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아 육성지원 되는듯요 "키야아아아"!!
위스키를 비롯한 모든 종류의 술을 사랑하는 지인분께 사사(!?)받았습죠. ^^ 그들은 너무나 위스키를 사랑하는 나머지, 스코틀랜드까지 다녀왔답니다. 저는 그정도는 아니고, 옆에서 얼쩡거리면서 이런저런 이야기들을 줏어들은 정도예요. ㅎㅎ
스프링님이 최초의 리스팀해주신 분인거 같아요! 끄앙. 감사합니다! >ㅂ<

우왕 >ㅁ< 제가 이유님의 최초 리스티머라니!! 제가 더 기분이 좋은걸요!!! 리스팀으로 연결된 우린 이제 끊을래야 끊을 수 없는 사이...

핡 구속되고 싶닭! 부에노스 아이레스에서 스테이크 먹고 초달달구리 와인 한잔 땡기면 구속수갑완성일텐데요!

Coin Marketplace

STEEM 0.28
TRX 0.12
JST 0.033
BTC 70434.55
ETH 3761.18
USDT 1.00
SBD 3.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