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지만 큰 변화 - 포스팅 키로 프로파일(프사, 커버 등) 변경 가능

in #kr5 years ago (edited)

사소해보일 수 있지만 큰 변화가 스팀에 적용되었습니다.

프로파일 정보 (프사, 커버, 닉네임 등) 포스팅 키로 변경 가능!

솔직히 스팀에서 도저히 이해가 안가던 것중의 하나였는데, 기존에 프사, 커버이미지 등 프로파일 정보를 바꾸는데 무려 액티브키가 필요했는데요. 포스팅키로 변경될 수 있게 변경되었습니다.

페북, 인스타 생각하면 유저들이 프사 등 자주 바꾸는데, 아니 자주 안바꾸더라도 처음 한번 세팅하는 것조차 뉴비에겐 엄청나게 어렵고 부자연스러웠던게 스팀잇이었죠. 이런 사소한 것도 mass adoption에 엄청 방해가 되는 것입니다. 프사 바꾸려다 포기하고 안쓰겠네요ㅠㅠ

그런데 요새 뭔일인지 스팀잇 자체적으로 수정해서 바로 반영했습니다. 얼마전 깃허브 제안 내부적으로 올라왔길래 저도 보고 이거 꼭 되야한다고 했고 clayop님도 해당 제안에 라이크 누르고 가셨던데 자기네가 생각해도 액티브키 필요한게 말이 안됐는지ㅎㅎ 변경했습니다.

하지만 이로 인해 해당 세팅은 다시 지갑에서 스팀잇으로 옮겨가야겠네요ㅎㅎ 실제 얼마전에 뉴비 한분이 대체 프사 어떻게 바꾸냐고 가입인사에 쓰신글 보고 어이 없으시겠지만 지갑가서 해야한다고 알려드려서 덕분에 바꾸셨다고 했던 기억도 나네요^^

해당 제안은 일단 깃허브에 올려둔 상태입니다. 아마 자기네도 엄청 부자연스러웠을 겁니다. 액티브키 필요로한 건 다 지갑으로 옮기는게 분리 정책이었으니 프로파일 세팅도 지갑으로 옮겨갔는데 왠걸 너무 부자연스러운 것이죠. 그래서 일단 포스팅키로 되게 이참에 잘 바꾸었고 메뉴도 이제 스팀잇으로 다시 가져오면 되겠습니다^^

애초에 프로파일 변경에 액티브 키가 필요했던 이유

제가 또 궁금해서 왜 대체 애초에 액티브키가 필요하게 만든거냐 (누가 왜 그렇게 만들었는지 찾아서 혼내주려고ㅎㅎ) 물어봤는데 왠일로 답변도 해줬더라고요. 미라 유튜브 영상에 나왔던 개발자입니다. 이전에 깃허브에서 좀 고압적이었는데 요새 완전 사람됐습니다ㅎㅎ 속마음은 모르겠지만요^^

아무튼 이유는, 아시는 분은 아시겠지만 스팀 코드 많은 부분이 비트쉐어에서 온겁니다. 비트쉐어에는 SNS개념이 없었으니 포스팅키라는 개념자체가 없었고 그러다보니 처음에 스팀이 만들어질 당시에 별 생각없이 액티브키를 필요로하는걸로 놔두었던 겁니다. 이번 기회에 잘 고쳐졌네요. 요새 스팀잇 회사도 위기 의식 제대로 느끼는지 SMT는 나와봐야 알겠지만 작으면서도 중요한 것들 같은 것도 빨리 빨리 처리하려는 모양입니다. 요새 제가 얼마전 수정한 것 포함해서 HF21에 예정된 코드를 마스터에 여러개 반영하고 있는거보니 아무래도 SMT이전에 HF21부터 한번 하려는 것 같기도 합니다.

Sort:  

!dramatoken

항상 스팀을 위해 힘써주시는 블체스님 감사합니다!! ㅋㅋ
블체스님이라고 불러도 되려나... ㅋㅋ

편한대로 부르세요. 저도 아이디 만들고 보니 이게 부를때 애매한감이ㅎㅎ 블록님이라 부르는 사람도 있고 스튜디오라고 부르는 사람도 있고ㅎㅎ

곰돌이가 @happyberrysboy님의 소중한 댓글에 $0.009을 보팅해서 $0.014을 살려드리고 가요. 곰돌이가 지금까지 총 4602번 $52.085을 보팅해서 $58.444을 구했습니다. @gomdory 곰도뤼~

수고 많으셨어용~♥♩♬♬

프로파일 정보 수정을 액티브키 이상으로 한 이유가 포스팅키 권한 위임시 계정 소유자 개인정보 마음대로 변경 못하게 하려고 한 것으로 역시 스팀 블록체인 세상은 소셜 미디어와 달라도 다르군 보안을 강화한 것이구나 라고 블루엔젤 아직도 그렇게 생각하고 있었는뎅...ㅋㅋ

스팀잇 의외로 그런 깊은 의도는 없었군요~ㅋ
스팀잇 허당이네욧~! ㅠㅠ

행복한 ♥ 오늘 보내셔용~^^

Posted using Partiko Android

아마 최초엔 생각없이 그대로 써서 그랬을 것 같고 불편하지만 말씀하신 장점을 위안삼아 그냥 두었던 것 같습니다.

곰돌이가 @bluengel님의 소중한 댓글에 $0.009을 보팅해서 $0.014을 살려드리고 가요. 곰돌이가 지금까지 총 4599번 $52.055을 보팅해서 $58.405을 구했습니다. @gomdory 곰도뤼~

고마운 곰도뤼~♥

Posted using Partiko Android

좋은 소식인것 같아요
점점 API가 세분화되고.... 분리되는 느낌입니다 ㅎㅎ 그럼 사용하기에.. 컴팩트 하여 좋을 것 같아요 ㅎㅎ 리소스 사용 측면에서요 ㅎ

곰돌이가 @ayogom님의 소중한 댓글에 $0.012을 보팅해서 $0.011을 살려드리고 가요. 곰돌이가 지금까지 총 4608번 $52.166을 보팅해서 $58.501을 구했습니다. @gomdory 곰도뤼~

sindoja님이 blockchainstudio님을 멘션하셨습니당. 아래 링크를 누르시면 연결되용~ ^^
sindoja님의 후회없는 선택을 해야할때 일지도 모르겠네요(부제 : 코인시세를 보며..)






최근어서
비트코인 800만원 돌파…"불마켓 왔다"
비트코인 상승세 탔다...6100달러↑올해 들어 최고치
비트코인 6800달러 돌파…토마스 리, “결정적 10일 놓치면 수익 25% ↓...

변화가 있긴있네요~ 귀찮아서 바꾸는것도 별의미가 있나싶긴한데^

지갑에서 프로필을 변경하는 조금 어이없던 부분이 고쳐졌네요.ㅋ ㅋ

저도 오랫만에 변경하려다 한참 못찾았는데. 지갑에서 변경해야하는걸 알고 어이가 없더군요. ㅋㅋ

오호 이런 변경사항이 있군요.
감사합니다^^

Congratulations @blockchainstudio! You have completed the following achievement on the Steem blockchain and have been rewarded with new badge(s) :

You received more than 5000 as payout for your posts. Your next target is to reach a total payout of 6000

You can view your badges on your Steem Board and compare to others on the Steem Ranking
If you no longer want to receive notifications, reply to this comment with the word STOP

Do not miss the last post from @steemitboard:

SteemitBoard - Witness Update

You can upvote this notification to help all Steem users. Learn how here!

Coin Marketplace

STEEM 0.30
TRX 0.12
JST 0.034
BTC 64231.88
ETH 3128.59
USDT 1.00
SBD 3.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