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저임금보장 busy 보팅은 몇시간마다 받을 수 있을까? 12시간? 24시간? 소스코드 분석으로 해답을 찾다

in #kr6 years ago (edited)

update: "[뒷북 시리즈] Steemit Privacy Policy 개인정보처리정책에 대한 우려와 기대"로 20시간 약간 지나고 테스트해 본 결과 busy 보팅 잘 들어오네요.


@glory7님이 busy를 정말 잘 소개해주셨습니다: 기본소득 보장해주는 Busy 사용설명서

간단히 요약하자면 busy.org로 접속해서 busy태그를 달고 글을 쓰면 busy.pay 아이디가 보팅을 해준다는 겁니다.

사실 busy voting이 오래전부터 있었지만 아무래도 스팀가격도 많이 내리고 busy의 보팅파워가 제법 커서 무시할 수 없다보니 최근 재주목 받고 있는 것 같습니다. 저 역시 얼마전부터 사용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과연 몇시간 마다 busy의 보팅을 받을 수 있는지는 최근 변동사항 때문에 여전히 불명확했는데요.

얼마전에 제가 글에서 busy 보팅을 몇시간 마다 받을 수 있는지 질문했던 적이 있었습니다.

12시간이라고 했지만 제가 20시간 정도에 못받은 기억이 있어서 24시간으로 변경된 것이 아닌가 추측하고 있었습니다. @glory7님도 24시간으로 생각하시는 것 같습니다.

사실 그때 질문했을 때 저도 코드를 찾아보려다가 그냥 말았는데 프로그래밍도 안 하시는 @glory7님께서 직접 코드도 분석하셔서 포스팅해주신 글에 참 감명을 받고 저도 소스코드를 한번 살펴보게 되었습니다.

우선 코드에서 해당 부분을 발견하시지 못한 이유는 제 조심스러운 생각에 해당 코드는 적어도 저희의 보팅에 더이상 쓰이고 있는 코드는 아닌 것 같습니다. 물론 대부분의 사항은 동일합니다. 실제 아래 제가 busy보팅의 취지를 설명하기 위해 인용한 busy.org 블로그의 글에 bot 소스코드 링크가 있는데 그걸 누르면 glory7님께서 보신 코드쪽으로 연결이 됩니다. 아마 그래서 해당 코드를 보셨을 듯.

그런데 실제 현재 보팅에 쓰이는 코드는 https://github.com/busyorg/busy-bot/ 에 있는 것 같습니다.

Screen Shot 2018-07-12 at 11.11.56 PM.png

답이 그림에서 보이죠? 17일전에 변경한 것인데 정답은

busy의 보팅은 20시간마다 입니다.

이렇게만 보여드리면 재미가 없으실테니 좀 더 자세히 보여드릴께요.

특히 저와 glory7님의 24시간 추측도 사실이기도 했습니다.

해당 상수는 https://github.com/busyorg/busy-bot/blob/master/src/constants.js 에 "BLACKLIST_SECONDS"란 이름으로 정의되어 있습니다. blacklist라고 해서 겁먹으실 필요는 없습니다^^ 그냥 프로그래밍에 보팅하지 말아야할 사람을 필터링할때 쓰려고 지은 이름이지 여기 한번 걸리면 영영 블랙리스트에 등록되어서 보팅 못 받는게 아닙니다^^

Screen Shot 2018-07-12 at 10.35.40 PM.png

19일전에 12시간이던걸 24시간으로 먼저 변경을 했거든요.

그런데 칼같이 24시간으로 하면 문제가 뭐겠어요?

당연히 매일 포스팅을 해서 보팅을 받으려면 매일 조금씩은 24시간을 넘겨서 포스팅을 해야만 하게 되죠ㅠㅠ

12시정도에 자기 전에 포스팅을 했다면. 그다음날 안전하게 12시반, 그다음날 1시... 이렇게 계속 늦게 자야만하는 악순환이ㅋㅋ

이런 문제점을 극복하고자 17일전에 아래와 같이 다시 24->20시간으로 수정을 한 것 같습니다. 넉넉하게 4시간이나 빼준거 칭찬해주고 싶네요ㅎㅎ

Screen Shot 2018-07-12 at 10.36.13 PM.png

사실 코드가 있다고 이게 현재 쓰이고 있는 코드인지 완벽히 확신할 수는 없지만 그냥 느낌이 현재 쓰이고 있는 코드일 것 같습니다.

지금 현재 글이 지난번 글 쓴 뒤로 아직 24시간이 꽤 안됐는데 보팅이 되면 20시간이 확실한 것으로 봐도 될 것 같습니다. 원래 20시간 넘자마자 테스트삼아 가볍게 쓰려던 글인데 이것저것 덧붙이다 엄청 길어져서 이거 보팅 안되면 엄청 부끄럽겠는데요ㅠㅠ busy.pay가 보팅안해주면 버그라고 우기겠습니다ㅋㅋ 아직 적용을 안했다던가ㅎㅎ

참고로 같은 파일 보시면 busy보팅이 15-17분 사이에 오는 것도 "UPVOTE_DELAY_SECONDS: 15 * 60" 에서 15분을 기다렸다 보팅하게 되어 있습니다.

busy 보팅의 취지

그럼 끝으로 busy 보팅의 취지에 대해서 간단히 설명드리자면 최소 기본조건을 충족하는 뉴비의 경우에도 보팅을 받긴하지만 기본적으로 busy의 보팅은 뉴비 지원 정책이라기 보다 influencer에게 보팅을 해주려는 의도로 만들어진 것입니다.

Why we do this bot?
This bot has been started has an experiment, the goal is to reward influence. The bot give a new distribution model for users and a more stable income.
https://busy.org/@busy.org/introducing-busy-org-the-bot-that-rewards-your-influence

실제 자신의 팔로워의 스팀파워 합계의 비율에 따라 보팅가중치가 정해지기 때문에 고래일수록(고래일수록 보통 팔로워도 많고 고래 팔로워도 많죠) 받는 보팅금액이 커지게 됩니다. 열심히 활동해서 팔로워를 늘리는 수밖에ㅠㅠ 그리고 전체 파이를 나눠가지는 것이라 사실 쓰는 사람이 많아지면 보팅금액이 줄어듭니다^^

그럼 오늘 새로 구입한 @mipha님 작품 자랑으로 마칩니다. 작품명 "절망"인게 그림과 대조적이어서 마음에 드네요^^ 스팀잇 하시는분들 busy많이 쓰셔서 최저임금^^ 챙겨가세요~


Sponsored ( Powered by dclick )
Introducing DCLICK: An Incentivized Ad platform by Proof of Click. - Steem based AdSense.

Hello, Steemians. Let us introduce you a new Steem B...

logo

This posting was written via
dclick the Ads platform based on Steem Blockchain.

Sort:  

코드를 분석하셨군요 ㅋㅋ
디스코드에 공지되어 있어서 확인 햇었는데.. 이것도 참고하세요
image.png

보통 디스코드 공지에 올라오더라고요 ㅎ

흑ㅠㅠ 감사합니다. 이렇게 쉽게 알수 있는걸ㅠㅠ 안그래도 예전에 어디서 확인할 수 있냐고 질문드려도 최근정보를 정확하게 알려주시는 분은 안계셔서. 이런게 사실 최신정보를 찾기가 쉽진 않더라고요ㅠㅠ 실제 24->20도 github commit상으로는 2일만에 재변경이기도 하고. 걍 소스코드 확인한걸 그냥 위안삼아야겠습니다ㅎㅎ 혹시 재변경될때 찾아보기 쉽게^^

또한가지 궁금한게 보상이 주어지는 최소 보팅금액인데 0.02는 되야한다는 말이 있던데 마침 제가 댓글보팅해드려서 0.01이 찍혔으니 1주일뒤 한번 잘 지켜봐야겠네요ㅎㅎ

보상을 위해 주어지는 최소보팅액이라기 보다
최소 팔로우의 스팀파워제한이 있습니다 ㅎ

아 busy글에 이어서 질문을 해서 헷갈리셨겠네요. 그게 아니라 busy와 전혀 무관하게 포스팅에 최종적으로 최소 얼마는 찍혀야 그 누구든 보상을 가져가나라는 질문입니다.

https://steemit.com/kr/@blockchainstudio/500-and 에서 질문한 적이 있고 댓글에 0.02인듯하다고 알려주셨습니다. 그런데 busy도 계속 변하듯 최신 정보일지는 모르겠어서 궁금하더라고요. 아무튼 그래서 요새는 댓글 보팅을 안합니다. 저스파로는 잘모였을때가 0.01이라 어차피 사라지니ㅠㅠ 일단 제가 과거 0.01나오게 보팅해드린 댓글이 상당히 되는것 같은데 뭔가 받은 기록을 찾기가 쉽지 않은거보니 적어도 curation보상은 안나온듯한데 이번에 잘 지켜봐야죠^^

원래 20시간 넘자마자 테스트삼아 가볍게 쓰려던 글인데 이것저것 덧붙이다 엄청 길어져서 잔뜩 거창하게 분석해놓고 이거 보팅 안되면 엄청 부끄럽겠는데요ㅠㅠ busy.pay가 보팅안해주면 버그라고 우기겠습니다ㅋㅋ 아직 적용을 안했다던가ㅎㅎ 이제 곧 5분 정도 뒤에 보팅이 와야하는데ㅠㅠ

오 정확하게 왔네요!

네 정말 칼같이 왔네요ㅠㅠ 스팀써보면서 가장 긴장한 순간이네요ㅠㅠ 글을 쓰는데 너무 오래 걸리는 바람에 제대로 테스트는 못했지만 20시간이라고 믿으셔도 되겠습니다. 약간의 여유는 두시고요. 근데 보팅 금액보니 스팀하락도 있고 최근에 쓰는 분이 급증해서 반토막정도 난듯하네요ㅋㅋ 하지만 다같이 많이 쓰도록 해봐요~!

안그래도 하루의 기준이 정확히 뭔지 궁금했었는데 설명감사드려요. 근데 저는 정말 뉴비 오브 뉴비라 0.01-0.02 정도 해주는 듯해서 사실 큰 차이는 없지만 그래도 착실히 살다보면 해뜰날이 있겠죠ㅠㅠ

네 아직 20시간에 아주 가깝게 테스트를 해보진 못해서 확신하긴 좀 이르지만 맞을 것 같아요^^ 연재대회도 참여하고 계시니 꾸준히만 하시면 잘 정착하실듯ㅎ

우왓~!
분석하시느라 수고 많으셨어용~ ^^

비지를 어제 @glory7님 글을 접해서
처음 시작하게 되었는데
마냥 신기해요~

좋은글 완전 감사합니당~!

미파님 대문 완전 좋아~좋아~! ㅋㅋㅋㅋ

댓글 리스팀으로 응원합니당~!

bluengel_i_g.jpg Created by : mipha thanks :)항상 행복한 하루 보내셔용^^ 감사합니다 ^^
'스파'시바(Спасибо스빠씨-바)~!

네 감사합니다. @glory7님 정말 정성스러운 글들 많이 써주시고 계시죠~

요즘은 날마다 보팅을 해주네요

네 저는 사실 24시간으로 바뀌었을때부터 써본 것 같은데 아마 딱 24시간일때 써봤는지 20시간 정도에 썼는데 못받아서 아 24시간인가 보다라고 짐작하고 있었죠^^ 정말 예전부터 써보셨으면 그땐 어땠나요? 사실 12시간은 상당히 자주해주는 것 같은데 아마 그만큼 보팅액이 작았었겠죠?

오오오 정성스런 글 감사드립니다. 20시간으로 재변경했었군요.. 사실 연달아 글 올릴때는 24시간 살짝 넘기는 시간 계산하곤 했었는데 이제 그럴 필요가 없겠습니다.

굿굿 진짜 좋은 분석글이네요!
팔로우했습니다 ㅎㅎ

감사합니다~ 저도 팔로우하러 갈게요.

이렇게 꿀정보를... 고맙습니다.^^ 비지에 알긴 아는 것 같은데 약간 아리까리한 부분들이 있었는데 속 시원히 풀고갑니당^^

그쵸 특히 24시간으로 변경된듯했을때 매일 포스팅하는분들은 계속 포스팅시간이 24시간보다 조금씩 밀려서 늦게 자야하나 걱정하시던 분들 참고되라고 알아봤습니다^^

테이스팀도 이러한 시간제한기능이 있을까요?
보팅이 안올때도있더라구요

테이스팀은 제가 안써서 모르겠습니다. 테이스팀은 초기단계고 이벤트 성격으로 하는거다 보니 아마 앞으로도 변동사항이 많이 있을 것 같아요. 현재 누구나 보팅지원받을 수 있는걸로는 테이스팀이 젤 높은 것 같더라고요^^ 보상 잘 받으셔서 또 맛있는거 사드시길~~!

Coin Marketplace

STEEM 0.30
TRX 0.12
JST 0.033
BTC 64093.86
ETH 3123.80
USDT 1.00
SBD 3.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