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중이 가장 잘되는 시각 (나는 왜 새벽에 가장 집중이 잘되는 걸까)steemCreated with Sketch.

in #kr6 years ago (edited)

저는 뭔가를 미뤄두고 몰아서 일을 하는 스타일은 아닙니다.

그렇다고 일부러 밤에 작업할꺼란 의도를 하지도 않았고, 쌓여있는 일을 해소함에 극한의 스트레스가 올라오지도 않는데...

이상하게 밤에, 특히 새벽1시 이후 집중이 참 잘됩니다.

요 며칠 계속 이유가 뭘까 골똘히 생각해봤었더니 애초에 제 생활 패턴과 업무 패턴 전체가 그렇게 굳혀진건가 싶어졌습니다. 이게 은근 슬픕니다. (다크서클이 안사라지거든요.ㅠㅠ)

1. 대화가 가능한 대부분 사람들이 잠든 시각

대략 지금 하고있는 일을 기준으로, 1년전과 오늘을 비교해보면 대화하는 사람 수는 늘었는데, 그 중 대화가 길게 이어지는 사람과 짧게 끊는 사람이 점점 명확해지더라구요. 하지만 결국 대화의 총량. 커뮤니케이션의 양은 그냥 똑같다고 봐야할 것 같아요. 

자연히 제가 집중하고 제것을 볼 수 있는 시간이 새벽1시라는 결론에 도달했어요.

2. 랭킹같은 순위나 집계 데이터가 거의 멈추기 시작하는 시각 

이것저것을 찾아보다보면, 낮 중에는 계속 새 데이터가 쏟아지거나 순위가 바뀌거나 하면서는 변동폭이 높고 업데이트가 자주 일어나더군요. 분명 10분전의 스크린샷인데, 뭔가 값이 안맞아서 다시 보러가면 바뀌어있고..

서점의 랭킹 순위나 집계결과 등의 업데이트 기준점이 보통 자정이고, 그에 맞추게 되네요.

사회생활의 거의 시작점이었던 소셜커머스 모음 서비스 운영하며 일했던 시절엔, 밤12시에 모든 소셜커머스의 상품이 업데이트돼기때문에 항상 자정부터 새벽2시까진 핫타임이었어요. 그런데 그것도 요즘은 수시 업데이트 또는 오전 10시 기준으로 바뀌었더라구요. 

결국, 물리적/외적으로 안정된 시각이 새벽 1시.

나 스스로만 쳐다보는 되는 순간. 내 것만 바라보고 내 것만 집중할 수 있는 시각이 새벽 1시네요.

지금이야 솔로고, 와이프나 아이도 없으니 그나마 이 새벽 1시를 적당히 고수해도 괜찮을 것 같단 생각은 하지만, 이걸 좀 뒤집일 수 있는 방법은 없나 찾아봐야할 것 같습니다.

인천국제공항은 사내 직원번호로 전화를 걸면 수화음이 오전은 집중근무시간이라 통화가 어려울 수 있다고 나오더라구요. 정말 직원들이 집중근무를 하고 있는지 아닌지는 별개의 문제고, 그처럼 뭔가 집중근무할 수 있는 고정시간이 낮중에 발생할 수 있다면 제일 좋을 것 같다고 생각해봅니다.

그런데 이게 워낙 돌발적인 변수가 자주 생기고, 저 하나만 바라보고 일할 수 없다보니 쉽지 않은 것 같아요.


스티미언분들은 집중이 가장 잘되는 시각은 언제인가요?

당분간 저는 새벽 1시일 것 같습니다.

Sort:  

흠..저같은 경우엔 1시~3시 사이가 가장 집중이 잘되더라구요...그게 저번에 어떤 매체에서 봤는데 새벽엔 낮시간대보다 사회의 시끄러운 소음들이 많이 줄어들어서 집중하기 굉장히 용이하다고 들었어요!

맞아요. 소음. .그것도 영향이 있겠네요. 제가 만든 소음과 남이 만든 소음도 차이가 있겠네요. 그래도 소음에 대해서는 백색소음이라는 논문도 있고, 사회의 시끄러운 소음들에 대해서는 이어폰을 꽂는다거나 하는 방식으로 대처를 해볼 수 있겠네요. 제가 이어폰 꼽는걸 많이 싫어하는데 한번 참고해봐야겠습니다.ㅎㅎ

새벽 1시쯤에는 호르몬 분비가 가장 완성 할 시간이라서 사실 그 시간에 잠을 잘 자지 못하면 노화의 지름길입니다.
야행성 분들에게는 그 시간대가 가장 조용하고 집중력이 높은 시간대 인 것 같아요.

ㅜㅜ 노화는... 포기했어요..ㅜㅜ

Congratulations @buglife! You have completed the following achievement on Steemit and have been rewarded with new badge(s) :

Award for the number of upvotes

Click on the badge to view your Board of Honor.
If you no longer want to receive notifications, reply to this comment with the word STOP

To support your work, I also upvoted your post!

Do not miss the last post from @steemitboard:
SteemitBoard World Cup Contest - The results, the winners and the prizes

Do you like SteemitBoard's project? Then Vote for its witness and get one more award!

일단 주변이 어두우니까 집중이 더 잘되는거 같긴해요.예전에도 그랬도 지금도 전 그렇습니다. 그래서 왠만큼 집중해서 할일은 거의 밤에 하는듯

일 자체는 그걸로 진도가 나가서 좋은데, 생활 패턴이 계속 그렇게 고착화되면 낮에 몸에 힘이 안나더라구요.ㅠㅠ

저도 그래요~~ 주변이 어두워지고 일상의 소리가 잦아들면... 이상하게 집중이 더 잘되더라구요.

원래 남들이 잠든 새벽이 생각하기 제일 좋은시간이라고 하지 않습니까~ ㅎㅎ

야식 등 잡생각도 많이 든다는 문제점도 있지만요..
저도1~3시정도가 가장 집중이 잘 되는 시간인 것 같습니다.

저도 새벽체질이라 그런지 컴컴하고 조용할때가 제일
집중이 잘되는것같아요 ㅎㅎㅎ

Coin Marketplace

STEEM 0.27
TRX 0.11
JST 0.031
BTC 67138.06
ETH 3678.23
USDT 1.00
SBD 3.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