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기청정기 셀프 제작 & 올바른 사용법!

in #kr6 years ago (edited)

안녕하세요. 스토리 텔러 Haritson, @c1h입니다. 오늘은 좀 딱딱하지 않은 이야기를 들고 왔습니다 ㅎㅎ 생활에 보탬이 되는 정보이기도 하구요!


요즘 미세먼지가 심해서 공기청정기를 알아보다가 다음과 같은 링크를 발견했습니다. 단 돈 5000원으로 공기청정기 만들기 . 저처럼 솔깃하신 분들은 살펴보고 직접 만들기 도전해보시기 바랍니다. 똥손 + 귀차니즘인 저두 금방 만들 정도로 쉽고 저렴한 방법이었습니다.




위의 링크를 간단히 요약하자면...

  1. 공기 청정기 내부를 뜯어본 글쓴이.
  2. 송풍기, 필터, 센서로 구성되었고 작동원리가 너무 간단하다는 것을 깨달음.
  3. 직접 만들어 보기를 시도.
  4. 선풍기보다는 에어서큘레이터가 더 좋겠다고 생각
  5. 공기청정기 필터는 은근 비쌈
  6. 차량용 에어컨 필터로 대체해서 비용 절감
  7. 에어서큘레이터 위에 차량용 에어컨필터 붙여서 공기청정기 만듦
  8. 지출 : 차량용 에어컨 필터 5,000원이 전부.
  9. 실제로 센서를 이용하여 검사한 결과 실내의 먼지 농도가 눈에 띄게 줄음.




    정말 간단한 작동 원리에, 필터도 비싼 값 받아 먹는 것에 분노하여 직접 공기청정기를 만들어버린 능력자분입니다.... ㅋㅋ너무나도 쉽게 만들 수 있어서 저도 바로 따라 만들었구요. 저는 에어서큘레이터가 없었기에 총 비용이 3만 5천원 정도 든 것 같습니다. 그래도 일반 공기청정기에 비하면 반의 반의 반 값이죠 ㅎㅎ 필터 관리하기도 훨씬 수월하구요. 미관이 살짝 안좋은 건 아쉽지만요ㅎㅎ





    KakaoTalk_20180506_175955062.jpg





    공기를 아래서 빨아들이고 위로 내뿜으면서 먼지를 걸러내는 원리입니다. 정말 간단해요. 너무나도 직관적인 작동원리에 허탈할 정도였습니다 ㅋㅋ 먼지가 심할 때 강풍으로 틀어놓고 생활했습니다. 그렇게 생활한 지 한 달정도 지난 상태입니다. 필터부분이 살짝 새까맣게 변한 것이 육안으로 확인가능 합니다.





    KakaoTalk_20180506_175956196.jpg




저는 원래 공기청정기가 깨끗한 공기를 새로 만들어 낸다고 생각했습니다.(문송합니다...) 그래서 문 꽉꽉 닫아두고 공기청정기만 틀어두면 신선한 호흡이 가능할거라 믿었죠. 그런데 실상은 있던 공기에서 먼지만 걸러내는 수준이었습니다. 에어컨처럼 실외기가 있는 것도 아닌데 왜 그런 멍청한 생각을 했을까요....


그래서 공기청정기 사용할 때는 자주 실내 공기를 환기시켜줘야 합니다!! 밖에 미세먼지 농도가 심하다고 해서 환기를 안시키면 안됩니다. 잠깐이라도 환기를 시킨 후 공기청정기를 작동시켜 먼지를 걸러내야 합니다. 밀폐된 공간의 실내공기가 외부보다 더 나쁠수도 있다고 하네요.


.
.
.
.
.
.
.
.


도움되었으면 합니다 :)
먼지가 걸러지는게 눈에 보이니 더 안심이 되기도 하네요 ㅎㅎ

Sort:  

해릿슨님 근데 저거 사실 에어서큘레이터에서 바람이 나오는 토출구 앞에 필터를 놓는게 아니라 흡기구 전에 필터를 위치시키셔야 할거예요..ㅠ 그냥 저렇게 두시면 사실상 필터효과는 많이 떨어져요ㅠ 그래도 없는 것보다는 낫겠지만요!!ㅎㅎ

원 제작자가 저렇게 만들었길래 저도 그냥 저렇게 했어요...ㅠ (응용은 아직 무서워서요 ㅋㅋ)

필터에 잘 보면 air flow와 화살표가 있는데, 공기의 방향만 잘 맞추면 문제없을 것 같네요!
그래도.... 필터를 위에 달았으니 팬에 먼지 끼는 건 좀 찝찝하겠어요.

아... 문을 열어야 하나요? 3-4년 전만 해도 방송에서 항상 창문 닫아두라고 했었는데...

한국 아니시잖아요 ㅋ

약 보름 전에 일시 귀국했습니다.

헉~ 그렇군요!

랏소베어 이야기 보고 알았습니다..ㅜ
공항에서부터 공기 나쁜 게 느껴졌다고 하시던데..
그리고 근심도 많을텐데, 모처럼 방문한 고향에서 푹 쉬시다 가시길 바라요!!

계시는 동안, 즐겁고 평안한 시간 되시길 바랍니다. ;) 그렇지 않아도, 스티미언과의 식사는 어떻게 하실 생각이셨는지 의아하기는 했는데, 귀국하셨군요.

감사합니다. 인생이란 게 참 알 수 없더군요. 도저히 깨뜨릴 수 없을 것처럼 견고해 보이던 일상도 나비의 날갯짓 하나로 산산조각 납니다.

네네, 식물처럼 새 공기를 만들어 내는게 아니라 먼지 흡착, 불순물 필터링이 청정기의 주 역할이라고 하네요.

오! 직접 만드시다니! 대단하시네요. 살짝 미관이 아쉽지만 겉에 뭔가를 씌우면 괜찮을것 같아요!

하다 못해 하얀색 박스라도 씌우면 좋을텐데요...손재주 없는 제가 이정도까지 한 걸로 만족하고 있습니다 ㅠ ㅋㅋㅋㅋ 더 이상은 게을러서 안되겠네요 ㅎㅎ;

5월 다시 파이팅해요!
호출에 감사드립니다!

생활 속의 과학이군요. ;)

Would you want to get the Real Time STEEM Price with iOS App? Try our new app!

Steem Current

https://itunes.apple.com/us/app/steemcurrent-real-time-price/id1356919022?ls=1&mt=8

STEEM Current provides latest price of STEEM real-time. It’s the best app for get real-time STEEM price.

It also can get:

  • Price in BTC
  • Hour Change
  • Day Change
  • Week Change
  • 24 Hour Volume
  • Market Cap
  • Market Cap Rank
  • Available Support
  • Total Support
  • Your Account Value

Coin Marketplace

STEEM 0.27
TRX 0.13
JST 0.032
BTC 64161.84
ETH 2950.76
USDT 1.00
SBD 3.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