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딩. C 기본 문법 배우기!

in #kr6 years ago (edited)

얼마 전 코딩 배우겠다는 글을 야심차게 올리고 공부 중인 @c1h입니다.

다행히 아직까지는 할 만한 것 같습니다.

아무래도 통계프로그램인 R을 다룬 적이 있어서 프로그래밍 자체가 낯설진 않습니다. 그런데 C언어는 좀 까다로운 부분이 많네요...

변수 선언도 일일이 해 줘야 하고, 코드가 끝났다는 것도 세미콜론(;)으로 알려줘야 합니다.

한 마디로 많이 귀찮습니다 ㅋㅋ 가끔 빼먹고 그냥 실행시키다가 오류도 많이 나고... 후

새로운 언어에 적응해 나가는 동시에 배우는 것이 만만치 않네요.

이전의 기억들이 도움될 때도 있고 오히려 방해될 때도 있네요. 아이러니합니다.

학원에서 매일 배우고, 도서관에서 책 하나 빌려 복습 및 예제 풀이 하고 있습니다.

오늘 연습한 예재 하나 소개하려 합니다. 어차피 개발자가 아닌 제 팔로워들이 못 알아듣는게 대다수겠지만...컴퓨터 작동 방식에 대한 간단한 이해정도로 보면 되겠습니다.

생각보다 컴퓨터는 멍청해요 ㅋㅋㅋㅋ
알아서 하는 게 하나도 없습니다. 일일이 명령을(Instruction) 줘야 합니다.
똑똑한 것은 그것을 가르치는 '사람'이라고 생각합니다.
논리적인 구조로 꼼꼼히 명령을 해야 제대로 수행해 내는 것이 컴퓨터였습니다.

제가 오늘 푼 예제는 입력받은 초를 분, 초로 출력시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100초를 입력하면
1분 40초라고 반환하는 것이죠.

01.PNG

코드는 간단합니다.

숫자를 담을 그릇(변수)를 먼저 만듭니다.
정수로 받을 것이기 때문에 int라고 지시합니다.

printf로 먼저 문자를 띄우고, scanf_s 라는 명령어로 입력받을 수와 변수의 주소를 정의합니다.

분은 초로 나눈 몫이 되겠죠.
100 을 60으로 나누면 몫은 1이 됩니다.
즉 1분입니다.

반면 나머지는 초가 되겠습니다.

따라서 분을 의미하는 min 변수에는 몫을 담고, sec2 변수에는 나머지를 대입시킵니다.

그 명령어가 각각

min = sec / 60;
sec2 = sec % 60;

입니다.

이를 실행 시키면...

02.PNG

초를 입력하라는 깜빡이고 나오고...

03.PNG

입력하니 이렇게 계산을 해줍니다!

1000초는 16분 40초였네요!!

계산은 잘하는 녀석입니다 ㅎㅎㅎ
.
.
.
.
.
.
아직 kr-dev 태그 쓸 짬밥이 아닌건 알지만 ㅋㅋ한 번 써보고 싶었습니다.

앞으로 제가 더 똑똑해져서 컴퓨터에게 지시를 잘하는 순간이 왔으면 하네요!

그래도 한 달 뒤에 이 글을 보면 참 귀여울 것 같습니다.

지금 거의 ABCD 배우는 수준이거든요! ㅋㅋ

얼른 블록체인 코드를 읽을 수 있는 그 날이 오기를 바라며...

오늘 하루 마무리들 잘 하세요 :)

Sort:  

그래도 컴퓨터라고 시킨 대로는 하는군요ㅋㅋ

적어도 말은 잘 듣습니다 ㅎㅎㅎ
자기 알아서 해주면 좀 좋을텐데 말이죠...

새로운 도전을 응원합니다!ㅎ 스팀잇하면서 필요한 툴 참 많은데 열심히 배우셔서 만들어주실꺼죠?ㅎㅎ

그런 툴 만들어 보는게 목표입니다..! ㅎㅎ
주사위 봇 같이 참신하면서도 유용한 거 만들어보고 싶어요 :)

재밌나요? 프로그래밍도 수학 잘하는 친구들이 잘하던데 말이죠~ ^^

아직까지는 재미있습니다 ㅎㅎ 수학..은 손 뗀지 오래라서 문제긴 하지만요 ㅜㅠ 필요하면 다시 공부하려구요!

전.. 이번 생에 코딩은 틀렸습니다. 조금 배우다가... 아 이 길은 내 길이 아니구나라고 생각하고 말았습니다. ㅎㅎㅎㅎ 퐈이팅입니다. 나중에 스티밋 관련 재밌는 것 만드시는거 아닙니꽈? ㅎㅎㅎ

흠....봐도 하나도 모르겠어요 ㅠ
국딩 때 학원도 다녔는데...뭘 배우고 다닌건지 ㅋㅋ

국딩ㅋㅋㅋ 예전엔 초등학생들도 코딩을 배웠나봐요?!
저도 좀 가르쳐줬으면 했는데 ㅜㅠ 뒤늦게 눈 떳네요

학습하신 내용들을 응용해서 사용하는 연습을 많이 하시면 큰 도움이 되실거에요~ 꾸준히 하시길~ 화이팅!

배운거 최대한 써먹어 보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ㅎㅎ 응원감사해요!!

짱짱맨 호출로 왔습니다!
한주 수고하세요
코인거래소인 고팍스에서 멋진 이벤트중이네요!
https://steemit.com/kr/@gopaxkr/100-1-1

ㅋㅋㅋㅋㅋ귀엽.. 열정이있으니 금방금방 잘하게될듯~!! 화이팅

Congratulations @c1h! You have completed some achievement on Steemit and have been rewarded with new badge(s) :

Award for the number of comments

Click on any badge to view your own Board of Honor on SteemitBoard.
For more information about SteemitBoard, click here

If you no longer want to receive notifications, reply to this comment with the word STOP

Upvote this notification to help all Steemit users. Learn why here!

Coin Marketplace

STEEM 0.24
TRX 0.12
JST 0.029
BTC 67240.29
ETH 3510.15
USDT 1.00
SBD 3.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