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리스의 확률게임이벤트!! (소정?의 상금지급!)

in #kr6 years ago (edited)

KakaoTalk_20180221_140631517.jpg

안녕하세요! 크리스입니다 ^ ^ 저는 보시다시피 평범한 일개미에요(죽어라 일만하다 죽는..). 회사에서 점심을 먹고 저희는 항상 복불복 게임을해요!
예를들어) 점심을 10명이서 먹으면 먹고나서 점심 값은 회사경비로 먹지만 음료수 값을 내기를해요!
뭐 밥값은 공짜(회사경비)로 먹는다고 쳐도 복불복에 걸리면! 벌칙비용이 밥값 보다 더나오는 왝더독(?) 현상이 나타날때도 종종있어요 (그러면 눙물..ㅜㅜ)

확률에서의 "독립 사건"


KakaoTalk_20180221_140630607.jpg

자! 폭단 돌리기 게임을 합니다~ 저는 어제 한번 걸렸었어요!
10명이서 하니 확률 이 1/10이죠. 높은 확률이 아닌데 제가 딱! 걸렸더라구요..
그리고 오늘또 폭탄돌리기를 했는데! 아니이게뭐람?!
제가 또걸렸어요ㅠㅠ 어제 오늘 해서 이틀동안 그것도 연속으로 걸린거죠.
어제 걸릴 확률이 1/10 에 오늘 걸릴 확률 1/10.. 이틀연속이니 결국 1/100확률에 제가 당첨이된거죠!(ㅠㅠㅠㅠㅠㅠ말도안돼)

아! 참고로 어제 복불복과 오늘의 복불복은 아무 관계가 없는 "독립적인 관계"이므로 확률이 같게되죠.
어제 걸렸으니 오늘 걸릴 확률이 더 낮아지는 그런 서로 관계가 있는 확률이 아니기 때문이죠! ^ ^

여기서 퀴즈! (상금지급)


3개의 방이 있습니다!

1번방

2번방

3번방

이 세개방중 한방에만 수십만개의 비트코인이 들어있습니다.
당신에게는 문을 딱 한개만 열 수 있는 열쇠가 있고
문을 한개를 열면 다른 문들은 영영 잠겨 열수가 없게 됩니다.

당신은 어떤것을 선택할지 잘 몰라서 1번문을 선택했습니다 (아직 방문은 열지 않은상태)

저는 3번문을 직접 열어서 당신에게 보여주고 아무것도 없는 빈방이라는 것을 알려줍니다. 그리고 1번의 선택을 유지할 것인지, 선택을 2번으로 바꿀 것인지를 다시 묻습니다.

이때! 당신은 어떤 선택을 해야할까요?

[정답을 댓글로 남겨주시고 그에 따른 이유를 잘 설명해 주시는 분(한분!)께!이글이 페이아웃 된 시점에 0.5스달을 송부해드립니다. 정답을 남겨주신 모든분께는 소정의 풀보팅 해드리겠습니다 (약0.07)]


주로 @beoped 님께서 이런 수학적 퀴즈문제를 포스팅 하시곤 합니다. 그포스팅을 보고 저도 좋아하는 문제가 하나 있어서 따라 해봤습니다 ^ ^
@beoped 님의 블로그에 가시면 재미난 수학문제들이 더욱 많이 있으니 구경해 보세요~
제가 형편이 넉넉치 않은 관계로 많은 스달을 상금으로 드리지 못한점 죄송해요ㅠㅠ "경쟁"이라는 목적의식보다 "공유"라는 가치를 목적으로 서로 어떤 생각들을 가지고 계신지 궁금해서 이런 포스팅을 해봤습니다~
시간이 되신다면 많이들 댓글 남겨주세요 ^ ^


힌트 하나드리자면 제가 복불복 걸린 내용을 잘 읽어봐주세요 ^ ^

KakaoTalk_20180219_223715940.jpg

Sort:  

기존의 것을 선택할래요!

이유는 하나의 방이 아니라는게 확실해져서 문제는 변해서 다시 확률을 보면 1/2이 되어서, 둘중에 하나가 답이라고 봅니다. 그래서 둘중에 아무거나 고를것 같은데, 움직이기 귀찮으니 1번으로.. ㅎㅎ

(힌트주신걸로 하면 ddackgang 님이 맞는거 같지만요 ㅎㅎ)

재미있는 이벤트 감사합니다!

오호! 역시 못먹어도 "고"죠?!ㅎㅎ

ㅎㅎ 오랜만에 보내요

정답은 '2번으로 바꾸는게 확률이 높다' 입니다.

최초의 경우 세개의 방 중에 비트코인방이 걸릴 확률은 1/3입니다.

그런데 다른문을 하나 열어서 비트코인방이 아니란걸 보여줬지만

하지만 제가 고른 문은 다른문이 열리든말든 확률은 1/3입니다.

  • 각각이 독립변수이므로 각 문에 대한 확률은 변함이 없는 것 입니다.

어쨌든 총 문의갯수는 3개니까요

그런데 다른문으로 바꿀 경우 확률은 2/3이 됩니다.

열린문이 아니란게 증명되었는데 첨에 고른문이 비트코인방 일 확률은 1/3이므로

바꾸게되면 2/3이죠(모든확률의 합은 1이니까요)

즉, 2/3이 1/3보다 크므로 확률 상 바꾸는게 유리합니다 ㅎㅎ

  • 쉽게 보시면 방이 3개가 아니라 10개일 경우로 보시면 이해하시는데 도움이 되실거 같습니다 ㅎㅎ

1번 첫선택 그대로 연다. 이유는 보통 바꾸면 첫선택일때가 맞을때가 많아서ㅎ
크큭 좋은저녁되세요 정님 ㅎ

오ㅋㅋㅋㅋㅋㅋ 저도 항상 시험문제 정답적어놨다가 나중에 고쳐서 항상틀렸다능..ㅠㅠ
맛저(녁)하세요 우부님~

1번에 있다고 생각한 시점에 비트코인은 2번으로
2번에 있다고 생각한 시점에 비트코인은 1번으로
고로 확률은 같다!
제가 오를거라고 생각하고 사면 내리고
내릴거라고 생각하고 팔면 오르는 비트코인.. 또륵 ㅠ

와!! 소름..

정답!

엇 정말 정답인가요?(긁적긁적) 그냥 써본건데ㅋㅋ

이것을 심리로 푼다면 이렇습니다.
이미 물을열은 크리스님은 어떤방에 비트코인이 있는지 알고 있습니다. 그리고 빈방을 보여주조.
그리고 심리를 이용해 이방으로 바꿀 것인지 선택을 유도합니다. 하지만 결정한 사람과 유도자는 서로가 신뢰의 바탕이 없기 때문에 1번을 선택한 사람은 자신을 믿음으로 1번을 그대로 선택합니다.
기다렸다는 듯이 크리스님은 2번방의 비트코인을 보여주고 정답은 2번이라는 것을 공개합니다.
그래서 정답은 2번일 것 같습니다.

오 심리분석적으로 접근하셨군요!! 🤠👍🏻

재미있는 이벤트 이군요. 저는 1번을 유지하겠습니다. 왜냐하면 어떤 선택을 해도 제가 하면 다 떨어지....... (으엉엉어엉어어어어어어엉 ㅠ_ㅠ)

저도 꼭 둘중에 하나 고르라면 이상하게 다틀리더라구요..ㅎㅎ

아아... 그저 눈물만 ㅠㅡㅠ

몬티 홀 문제군요! 위에서 이미 정답을 맞혀버려서 아쉽지만~ 재밌게 보고 갑니다 ㅎㅎ

감사합니다 윤슥님 오늘도 좋은하루 되세요!🤠

정답은 똑같다 입니다.
비트코인이 방에 어떻게 들어있어요.
가상화폐가 ㅋㅋㅋ
사기당한거니까 아무 방에도 비트코인은 없습니다. ㅎㅎㅎ(정답 아닌거 압니다^^;)

오호!ㅋㅋ 정답일수도있어요!
와주셔서 감사해요 팔로할게요 ^ ^~

Loading...

몬티홀 문제네요 ㅋㅋ 저는 다른 분께 양보하고자 보팅으로 응원만하고 갑니다 ㅎㅎ

감사합니다 이터니티님! 좋은밤 되세요!~🤠

Coin Marketplace

STEEM 0.28
TRX 0.12
JST 0.033
BTC 69852.07
ETH 3757.14
USDT 1.00
SBD 3.7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