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팀잇 계정의 파워다운과 관련하여

in #kr5 years ago

스팀잇의 공식 계정인 @steemit이 80만개를 @gsr-io라는 계정으로 보낸 것 에 이어 어제부터 파워다운을 시작했습니다. 이번 파워다운은 바이낸스, 비트렉스, 폴로닉스로 곧바로 파워다운을 해놓은 것으로 보아 거래소와 모종의 얘기가 있지 않았겠냐는 추측도 있습니다.

이번 스팀잇의 파워다운은 스팀 주주들에게는 불편한 일일 것입니다. 한 이유는 스팀이 애시당초 했던 분권화된 보팅 파워와 개발 진전이라는 약속과는 거리가 멀게 느껴지기 때문일 것입니다. 특히 그동안 미진하게 진행되어 온 프론트앤드/모바일앱 개발과 사용자 유입 실패, 효과적인 컨텐츠 필터링 플랫폼 제공 실패 등의 부족함 때문에 더더욱 안 좋게 보일 수 밖에 없습니다.

image.png

또 다른 이유는 그동안 스팀잇이 보여온 소통의 모습이 매우 부족했기 때문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번 파워다운도 왜 시작했고 어떻게 진행될 것인지에 대해 공개된 정보나 예고도 없었습니다. 이러한 불투명성은 투자자들의 심리뿐 아니라 전체 커뮤니티도 위축시킬 것이며 나아가서는 스팀 생태계에 위협이 될 수 있다는 것이 제 생각입니다.

증인들은 이번 건을 매우 심각하게 받아들이고 있으며, 협상부터 강제적인 해결법까지 여러 가지 안을 놓고 논의 중에 있습니다. 아직 논의가 공개될 수준은 아닌 것 같아 구체적인 내용은 시간이 좀 더 지나서 말씀드리겠지만, 지금도 스팀잇 파워다운은 계속 진행 중이기 때문에 최대한 빠른 시간 안에 결론을 내릴 계획입니다.

중요한 소식이 새로 들어오는대로 바로 보고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Sort:  

어려운장에 악영향이 될까 우려스럽네요

이럴때 증인들의 행동이 스팀에 대한 신뢰를 정할 수 있을거 같습니다
증인총회를 열어서 무능한 운영자는 짤라버려야죠

증인들과 아무런 이야기도 하지 않았다는 게 놀랍습니다. 네드와 스팀잇은 잠깐 소통하는 듯한 모습을 보이더니, 요즘엔 다시 별 얘기가 없는 것 같네요.

좋은 흐름은 아니네요. 이렇게 스팀이 스캠으로 가는걸까요?

그래도 스캠의 기준까지 내려가려면 한~참 멀었습니다 ㅎㅎ

마음 써주어 고맙습니다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고 있을만한 내용에 대해 빠르게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확실히 아무런 예고나 소통없이 계속해서 진행되는 지속적인 파워다운의 분위기는 스팀 생태계에 큰 위협이 되고 결과적으로는 커뮤니티로부터의 신뢰를 잃어버릴 수 있는 중대한 문제가 되지 않을까 우려가 됩니다.

업데이트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예비증인활동을 하고 있는 @ayogom 입니다..
혹시 슬랙 채널에 초대가 가능 할까요? https://steem.chat 에서는 별도의 정보를 얻기가 너무 힘드네요 ㅠ

기존 슬랙방은 아니고 새로운 슬랙방인데 공개적으로 알려드리기는 조심스럽네요. 이메일 하나 보내주시겠어요? [email protected] 입니다.

메일 연락드렸습니다

클레옵님 증인들의 힘을 보여주세요..

공지가 없는 건 진짜 좀 심각한 것 같습니다...ㅠㅠ

Coin Marketplace

STEEM 0.25
TRX 0.11
JST 0.032
BTC 61830.08
ETH 2986.99
USDT 1.00
SBD 3.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