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eemit 은 지금 얼마나 Hot 한가?

in #kr6 years ago (edited)

최근 제 주변에도 Steemit 에 관해 묻는 지인들이 하나, 둘 있습니다. 이 글은 제 지인들에게 Steemit을 설명하기 위한 첫번째 포스트입니다. 열마디 말보다 한줄 데이터를...

그래서 지금 Steemit 은 얼마나 HOT 한데?


Steemit 을 소개하려고 보니 이 SNS 서비스가 최근 얼마나 HOT 한지를 먼저 설명하고 싶었어요. 웹서비스의 HOT 함은 가장 단편적으로 Traffic 으로 설명이 가능할 것 같아요. 그래서 alexa.com 을 통해 steemit의 Traffic 정보들을 확인해봤습니다.

alexa.com은 Amazon에서 운영하고 있는 웹사이트 Traffic 모니터링 서비스에요. 첫 방문시 사용할 수 있는 7일 무료 상품을 사용하면 꽤 많은 정보들을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만 해당 서비스의 Traffic 수집 방법이 기본적으로는 Alexa Tool Bar를 설치한 유저를 대상으로 한다고 하니 아래 수치들은 어느 정도 오차를 감안하고 참고자료로서 보는 편이 좋을 듯 합니다.

https://www.alexa.com/siteinfo/steemit.com
Global rank : 1,163
Rank in United States : 536

현재 Steemit 은 Global 기준 1163위, 미국 기준 536위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인상적인 부분은 한국인 유저 비율이 11%가 넘어간다는 +........+!!) 어느 정도인지 감이 오시나요? 좀 더 직접적으로 체감하기 위해 비슷한 성적의 국내 웹사이트들을 찾아봤습니다.
비슷한 순위의 웹서비스

ppomppu.co.kr : Global rank 1,164 / Rank in South Korea 21
todayhumor.co.kr : Global rank 1,627 / Rank in South Korea 39

국내 정상급? 웹사이트인 뽐뿌와 오늘의유머가 각각 1164위, 1627위네요. 물론 이것은 Global 기준이고 두 웹서비스는 국내에선 각각 21위, 39위에요. 이 정도 성적이라면 Steemit 도 이미 "듣보잡 SNS" 라고 볼수는 없을 것 같습니다.

Steemit이 2016년 7월 4일에 런칭 (출처 - 위키피디아:Steemit) 했으니 약 1년 4개월만의 성적인 것을 감안한다면 어느 정도의 성취를 이뤘다고 봐도 충분하지 않을까요?

계속해서 세계적으로 가장 유명한 SNS 서비스인 facebook.com 그리고 Global 기준으로 비슷한 랭킹인 ppomppu.co.kr, todayhumor.co.kr, bitcointal.org 등의 Traffic 특성과 비교 해보겠습니다. facebook.com 은 현재 Global Rank 3위, 참고로 1위는 구글, 2위는 유투브에요.

비교항목steemitfacebook
Bounce Rate53.80%46.90%
Daily Pageviews per Visitor3.444.00
Daily Time on Site5:5110:28

각 비교항목들은 다음과 같은 의미를 가집니다.

  • Bounce Rate : 웹 사이트의 첫 번째 페이지에서 끝나는 방문 비율
  • Daily Pageviews per Visitor : 방문자별 일간 페이지뷰
  • Daily Time on Site : 일간 방문시간

간단히 해석해보자면 facebook과 비교해 첫 페이지에서 떠나는 유저들은 조금 많은 편이고, 방문자들이 하루에 보는 페이지 수는 어느정도 비슷하지만 하룻동안 해당 서비스에서 머무는 시간은 절반 정도네요. Global Top3 와 비교해서 이정도면 선방인 건가요?

다음은 각 서비스별 방문자 구성 정보에요.

SNSWho visits?
steemit
ppomppu
todayhumor
facebook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특성들만 짚어보자면 facebook이 가장 남녀 고른 방문비율을 가지고 있고, steemit과 todayhumor는 graduate school 비중이 높은 편이네요. steemit은 school, work에서 방문 비중이 낮은 것을 보면 캐쥬얼하게 접속하기 쉬운 서비스는 아닌 듯 해요. (사용성 좋은 모바일 클라이언트가 없는 탓일수도 있겠네요.) ppomppu와 todayhumor가 극단적으로 work에서 방문비중이 높은 현상도 재미나네요.

Reach % : 이 사이트를 방문한 일일 전세계 인터넷 사용자의 추정 비율

Pageviews % : 이 사이트에서 발생한 인터넷의 일별 페이지 뷰 비율

Traffic Source : search / social / link / direct

Steemit은 search, social 비중이 높은 편이네요. direct 방문은 상대적으로 적어 보이구요.


각 웹사이트를 중심으로한 연결들을 시각화한 이미지에요. Steemit 은 확실히 암호화폐 사이트들의 한가운데 포진되어 있네요. SNS로서 더 성장하고 확장된다면 암호화폐 뿐만 아니라 다양한 웹사이트와의 더 많은 연결이 생겨나게 될것 같아요.


Steemit 내에서 언급된 키워드 분포도에요. 역시 암호화폐 관련된 키워드가 절대적이네요.

현재 Steemit의 가입자수는 691,363


https://api.steemjs.com/get_account_count 를 통해 바로 확인 가능합니다. (확인시간은 한국시간으로 2018.01.30 07:03 입니다.) 조회하는 사이에도 조금씩 가입자수가 늘고 있네요. Steemit 가입자수 늘어나는데 왜 제 기분이 좋은가요? 저만 그런건가요? +...............+;;

하루에 활동하고 있는 User 수는 약 40만명
일주일 동안 등록되는 Post 수는 약 180만건

@penguinpablo가 작성한 재미난 제목의 POST를 참고했습니다.
"Hi, my name is Steem and I am almost 2 years old. Look at me. I'm growing :)"
Steemit 관련 통계들을 꾸준히 포스팅해주고 있는 계정들이 제법 있네요.



이미 Hot 하디 Hot 한 Steemit 은 우리가 잠든 사이에도 무럭무럭 자라나고 있습니다.






Newbie의 궁금함
steemit markdown 에서 빈 줄(Line 이 아닌 Enter)을 여러번 삽입할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요? 알려주시는 분께는 사랑과 정성을 가득 담은 Full Voting 1회 선물드립니다.

Sort:  

kr-gazua 는 반말태그인뎅 ㅋㅋㅋㅋㅋㅋㅋ

아 ~ 가즈아는 반말 태그였군요
처음 사용해봤어요 ㅋㅋㅋ

@홍보해

이게 되는지 몰겠네. 내 본계정은 가이드독 큐레이터라서 되는데, 이건 부계정이라.

스스로 홍보하는 프로젝트에서 나왔습니다.
오늘도 좋은글 잘 읽었습니다.
오늘도 여러분들의 꾸준한 포스팅을 응원합니다.

빈줄은 여러번 치는거 밖에 모르겠네요ㅠ

저는 행간조절이 좀 되었으면 좋겠더라고요.
문장마다 로 묶어주는거에도 한계가 있어서..ㅎㅎ

이미 두분께 배웠지만 ~ 감사해요 !! ㅋ

보팅하고 팔로우 하고 갑니다^-^

감사합니다 자주 놀러가겠습니다 ㅎㅎ

스팀잇의 통계 잘 보고 갑니다!
마지막 궁금함은






이거 말씀 하시는 거라면?
<>안에 br 넣으시면 됩니다.

앞에서 다른분이 이미 알려주셨지만 ~
댓글에서도 되는군요 !! 감사함니다 ㅋ

스팀잇 시스템도 만족스러운데 클린한 분위기 때문에 다들 정착하는것 같습니다. 스팀잇 화이팅

공감합니다 계속 지켜봐야겠지만 자정작용? 이 꽤나 유효하게 작용하는 것 같아요

와 감탄하고 갑니다. 사이트 통계에 대한 체계적 분석을 이렇게나 해주시다니.
인상적이에요!!!

잼있게 보셨다니 ~ 감사합니다 !!

This post received a 43% upvote from @krwhale thanks to @coffeex! For more information, click here!
이 글은 @coffeex님의 소중한 스팀/스팀달러를 지원 받아 43% 보팅 후 작성한 글입니다. 이 글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원하시면, click here!

좋은 글 잘 읽었습니다 ㅎㅎㅎ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ㅎㅎ

Coin Marketplace

STEEM 0.26
TRX 0.13
JST 0.032
BTC 61133.31
ETH 2887.29
USDT 1.00
SBD 3.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