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r-series] fl로 배우는 야매작곡)두번째 - 우리들의 일그러진 harmless

in #kr6 years ago

※주의※

이 글은 지극히 주관적인 평가와 지극히 평범하지 못한 형용사가 난무합니다. 읽으실 때 주의해 주세요.

안녕하세요 여러분~!
디나잇이에용 어제는 글을 못썼네요...
제가 휴일동안 아파서 ㅠㅜ 암것도 못하고 집에 틀어박혀서 있었거든요
그럼 스팀잇 쓸시간 있었던거 아닌가




암튼 오늘은 지난번에 말씀드렸던 매우 많은 장점이 있는 무엇이 장점일까
Harmless라는 가상악기를 알아볼거에요~!






어흠... 아무튼 Harmless를 켜시고 함리짱만 보지마시고 패널을 쳐다봐주세요제발




hfxhx.JPG

놀랍게도 처음 들어가면 이렇게 매우 정상적인 면상을 갖고 있답니다
저만 그렇게 느끼려나요




암튼 이것들의 기능을 알아보겠습니다~!! 짞짞짞

hfxhx.JPG



검은색영역은 음색을 정하고 한 음에 다른 음을 겹칩니다. 쉽게 말해 가장 기본적인 소리의 원색?을 만드는 영역이에요.
그쪽 언저리에 Equalizer라고 쓰인것도 보이시죠? 그것도 어찌보면 음역대별로 음량을 조절하는 버튼이기에 어쩌면 여기에 포함될수도...?

빨간색영역은 시간에 따른 음파의 변화를 조절하는 영역입니다. 우리가 클래식악기들 소리를 들으면 바이올린은 우웅~ 하고 피아노는 땅땅~ 하잖아요? 뭔 개소리야
암튼 피아노는 친후에 소리가 상대적으로 빨리 사라지고, 바이올린은 활을 계속 문지르는 한 끝없이 소리가 나잖아요? 그런 음색들을 조절할때 쓰는 거다~ 이말입니다.

노란색영역은 특정 주파수대의 소리를 조절하는 역할을 해요.
흐음.. 사실 우리가 노래를 부를때 어떤 한음만을 내지는 않습니다. 그 음의 무수히 많은 배음이 있고 그중에 가장 음량이 큰소리가 대표적으로 들리게 되는 것인데요, 그 무수히 많은 배음들이 조화를 이루게 한다~이말입니다. 사실 배음자체가 영어로 Harmonics라고 '조화'를 뜻하기도 하고요.

왼쪽의 Filter는 말그대로 소리를 거릅니다. 저기에Crude low pass라고 쓰여있는 것 보이시죠? 사실 crude는 뭘뜻하는지 잘 모르겠어요 ;-; 영어로 가공되지 않은 이란 뜻인데 뭔가 Raw한 느낌이 나는거 같기도 한데 다른 low pass랑 구별은 잘 안되네요 ㅎㅎ

low pass는 그리고 "낮은 음역대의 배음을 내보낸다"는 뜻입니다. Freq로 어디까지를 낮은 음역대로 인식하고 통과시킬지 기준을 정할 수 있고요, width로 통과시킬 배음의 음역폭을 결정합니다. width 값을 올리면 더 많은 배음이 함유된 소리가 나는것이죠.

그리고 resonances는 특정 음역대의 배음들을 강조합니다. filter와 버튼의 기능은 똑같고요, classic은 대충 감으로 아시겠지만 고전적인(?) 음색이 나게 강조를 합니다. resonance에는 classic말고도 재미있는 음색을 만들 수 있는 기능이 많아요^^
하늘색 영역은 unison 이라고 해서, 소리를 여러군데에서 들리는 것처럼 나누어서 공간감을 만들게 해줍니다.
-야매팁-
이 unison과 아까 filter만 건드려도 어느정도 있어보이는 소리가 납니다... ㅋㅋ




보라색은 Phaser라는 기능인데요,
설명하자면

dsgahdh.JPG

에... 죄송합니다. 대충 요약하자면 찌이잉 하는 소리를 만드는 겁니다... 이거는 저도 직접 해보고터득한거라... 한국어로 설명해준 글이 거의 없네요...
회색은 음... 아까 처음의 배음 만드는 거랑 흡사한데 이건 배음을 언제 더할지 위치도 정할 수 있고 배음의 양과 종류도 추가로 정할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요!
파란색은 음색을 가공하는 과정 거의 막바지에 더해지는 것들인데요, chorus는 소리를 더 두껍거나 풍부하게 만들수도 있고, 비행기 지나가는 소리 비슷한 것도 만들 수있고, 암튼 이것도 음색에 관련된 겁니다. 이렇게 비스무레한게 두세개씩 버튼이 있는게 무쓸모해 보일 수도 있지만 나름 쓸모는 있답니다 ㅋ
delay는 말그대로 이미 연주한 음을 시간차(delay)를 두고 반복하는 겁니다. 메아리 같은 효과를 줄 수 있어요! 이것도 깊게 들어가면 밑도 끝도 없으니 pass~ 직접 해보시는게 젤 빠릅니다
reverb도 delay랑 비슷한데 좀더 간편해요... 대신 리버브 고유의 메아리같은 효과보단 동굴같은 곳에서 원맨쇼하는듯한 느낌을 줍니다.
compressor는 소리를 압축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건 지금 당장은 몰라도 상관없으니 이것도 pass~
그리고 가장 중요한 버튼... 흰색으로 표시된 물음표버튼!! 우리의 함리쨩을 소환합니다! 컼
나중에 패턴 연주시켜놓고 보면 음이 연주될 때마다 함리쨩이 둠칫둠칫을 합니다 ㅋㅋ





어휴... 몸 괜찮아지자마자 다시 아파지는 느낌... ㅋㅋ 정성들여 썻는데 누구든지 손팅해주겠죠? ㅠㅠ 예.. 당신말이에요 보팅과 댓글은 저의 비타민입니다! ㅋㅋ

오늘은 여기까지~~~



끝!!!

Sort:  

읽어도 뭔소린지 모르겠으나
응원하러 왔어요! 연재가 참 생각보다 힘들어요 ㅋㅋ
으쌰으쌰 화이팅! 😊

ㅋㅋ 네 처음보시는분들은 잘 이해가 안되실수도... 제 설명력이 부족한것같네요 ㅠㅜ 응원감사합니다!!

제가 이해력이 딸려서 그런겁니다 ㅋㅋㅋㅋㅋㅋ

작곡은 몰랐는데 너무 신기해요!

감사합니다!! 전 로기님 프사가 더 신기해요 취저 ㅋㅋ

Harmless 는 휴대폰에 설치되는건가요 ? 아님 PC로 하는거에요 ?
한번 해보고 싶은데 ~

글쎄요... 일단 제가 하는건 PC버젼인데 FL 모바일이 나오긴 했거든요? 아마 기본내장악기니까 거기서도 가능하지 않을까요?

무상임대 해드렸어요^^
https://steemit.com/busy/@lucky2/7
주말 잘 보내세요^^

헛! 정말 감사합니다!!!

무료풀보팅이벤트 8등당첨. 좋은주말되세요 ^^;

감사합니다!!

짱짱맨 호출에 출동했습니다!!

감사합니당^^

FL가이드도 작성해주시는군요!
오토메이션의 편의성이라던가 스텝시퀀스 방식이 끌려서
한번 공부해봐야지 하고선 게으름;;덕에
차일피일 미루고 있는 중입니다 ㅠ
좋은 포스팅 감사드립니다!

하핳 저도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Get your post resteemed to 72,000 followers. Go here https://steemit.com/@a-a-a

Coin Marketplace

STEEM 0.29
TRX 0.12
JST 0.033
BTC 63318.34
ETH 3108.17
USDT 1.00
SBD 3.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