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교육네번째-자기주도적으로 공부하는 아이만들기

in #kr6 years ago (edited)

안녕하세요.. 럽럽 투럽맘입니다^^♡

지난주에 2호가 아파서 못갔던 부모교육이었는데.. 이번에는 한결 편한 마음으로 교육에 참여했네요^^~

20180518_095713.jpg

학교다닐때는 그렇게 가기싫던 학교였는데.. 엄마가 되고서 부모교육 받으러가는 학교는 왜이리 설레일까요^^?

오늘의 주제는

자기주도적으로 공부하는 아이만들기(박효정 강사님)

오늘 오신 강사님은 세련되고 책도 여러권 낸 강사님이셨어요.. 이런분들을 보면 커리어우먼같아 너무 멋져보여 주눅이 들기도하는데.. 그럼에도 참 잘왔다는 생각이 들게 되는거 같아요..

요즘 학교에서의 지필평가시대는 끝났다. 초등학교 중학교때까지 성적은 공개가 금지되어있다. 고등학교때부터 성적이 공개되는데 이때도 단순한 객관지표가 아니라 지필30% 서술30% 수행30% 태도10% 로 대부분 평가한다.

라고합니다..

요즘 입시에서 특히 대구는 거의 90%가 수시로 대학에 입학하는데 현재의 입시는 아이의 성적이 아니라 아이잠재력을 보려는 다양한 노력을 하고있다.
(수시서류 : 학생부,자기소개서,면접)

예를 들어 우리나라 최고학교로 불리는 서울대학교에서는 학교외 수상실력(ex.토익.토플.한자능력 등) 을 쓰면 불법이고 자기소개서에 부모의 직업이나 은연중에 가정배경이 좋다는 것을 언급하면 감점대상이 된다고해요..

20180518_102735.jpg

이렇게 학생의 단순 사지선다형이 아닌 다방면으로 보기위한 대학교의 노력이 조금씩 늘어나고있다고합니다.

그럼, 우리아이들이 어떻게 즐겁고 주도적으로 공부할 수 있을까요?

얼마전 기사를 보다가 '스라밸을 잃어버린아이들' 이란 기사를 보았어요..

스라벨이란 = ‘스터디 앤드 라이프 밸런스(Study and Life Balance)’의 줄임말. 어른에게 ‘워라밸(Work and Life Balance)’이 필요하듯 어린이와 청소년에게도 공부와 휴식의 균형이 필요하다는 뜻이다.

이렇게 학원 뺑뺑이로 돌며 편의점에서 허겁지겁 끼를 떼우고 다시 학원숙제를하다가 잠드는 요즘 아이들..

거기서오는 마음의 병이 온몸을 긁어 피가나게하는 몸으로의 병으로 번져가더라구요..

아이가 가장 힘들때=엄마가 불안할때 입니다..

불안함은 가장 전염이 잘되는 감정으로 옆집아이가 뭐했다더라.. 우리애가 뒤쳐지면 어쩌지? 하는 감정이 애를 잡게 하는것이지요..
이 불안의 생각을 STOP시키려는 노력을 엄마 스스로해야합니다..

20180518_160554.jpg

우리아이가 주도적으로 공부하기위해서는 사랑받고 있다는 확신들게 해주기, 공감과 지지,성취능력키우기, 자아존중 등을 부모가 해주어야합니다..

아이들은 자기를 낳아준 모태에 인정받고싶고 자랑하고싶은 욕구가 있다고해요..

밖에서 선생님한테 야단맞고 친구한테 책상 넘어오지말라고 야단맞고 학원에서도 야단맞는데..
집에 오면 엄마만이라도 과하게 칭찬해주고 지지하고 응원해주는게 맞지않을까요?

엄마가 그거까지해야해? 가 아니라 엄마니까 그렇게까지 할 수있는겁니다..

20180518_113535.jpg
작년에 태어난 이 아이는 142살까지 산다고해요..
그렇게따지면 초등교육 ,대학가는 거 그리 큰 일이 아닐거같아요. 아이에게 자율성을 주고 기다려주는것.. 그것이 바로 자기주도적으로 인생을 살 수있는 아이로 만드는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20180518_161637.jpg
이렇게 오늘의 강의는 정말 유쾌하고 즐겁게 마무리되었어요.. 강사님이 낸 책도 여러가지가 있는데.. 이런책도 있구나 라고 생각하고 도서관에서 빌려보라고 하시네요^^~

사실 저번주 빠지고 오늘도 갈까말까 고민했는데.. 힘들게 부모교육받으러 온 제 자신을 칭찬하고픈 날이네요..

벌써 찾아 온 불금! 비도 오고 후덥지근하지만 모두 자기주도적인 즐거운 하루 되시길 바랍니다^^♡♡

Sort:  

진짜 멋진 강연 듣고 오셨네요 !!1
마음의 병이 온몸을 긁고 피가나게 한다는 말이 참 울림이 있네요.
아이들이 행복한 세상이 되었음 좋겠어요 너무 요즘 아이들 스트레스가심해요 ㅠㅠ

부모교육은 내가 모르는것을 배우는것보다 알고있던것을 다시한번 상기시키고 우리아이를 위해 조금더 행동하게 만들어줘서 좋은거같아요..
잊지않으려 스팀잇에 포스팅하고 같이 행동하려고 노력하지요^^~
진짜 아이들이 행복한세상이었음..좋겠어요^^♡

좋은교육받고오신거 같아요 투럽맘님^^저희어머님도 부모교육 자녀와의 문제 이런부분으로 교육하시는데 지금시대에는 꼭 필요한거 같아요!! 잘하셨어요ㅎㅎㅎ
투럽맘님 아이들과 맛나는 저녁드세요^^

앗 정말요? 교육을 하시는군요.. 그래서 우부님이 잘 크셨나봐요^^~ 소통과 공감의 중요성을 몸소실천하시는 우부님..
즐거운 저녁되세요^^♡

투럽맘님 너무 와닿는 글이라 리스팀해갑니다^^ 좋은이야기 공유해주셔서 정말 감사해요. 불안해하면 안된다는걸 알면서도.... 얼마전 알게된 아이 친구가 영어 수학 과학 학원까지 다니는 걸 알고 급 불안한 마음이 생겼는데 반성합니다 하하
밖에서 여러모로 치이는데 집에서라도 많이 칭찬해주라는 말 당장 실천해야겠어요:) 즐거운 주말 되세요!!

리스팀 감사합니다.. 굿필링님도 너무나 좋은 엄마세요..
아이도 그걸 알고 있을거예요.. 더 좋은 이야기들 많이 공유할께요.. 오늘도 화이티잉!!!

오...학교가 이리도 좋아지고 있다는걸 알게 되어서 기쁘네요!
우리가 학교 가보면 가슴 설레는건.....숙제를 안해도 되고 시험도 벗어났기 때문이겠죠?ㅎ

그..그쵸?? 다시 학교가라고 이야기한다면.. 전 지금이 좋다고 이야기할려구요^^;;
요즘 공교육 부실하다고 생각했었는데.. 다방면에서 조금씩 노력을 하는 모습을 보고 안심이 되기도 했답니다..

믿어주자구요. 아이든 학교든 믿어주면 그만큼 클거라고 봐요.

짱짱맨 호출에 출동했습니다!!

언제나 감사해요..짱짱맨 응원합니다!!

스라벨에서 잠깐 뜨끔했어요. 스터디는 생각이 안나고 스팀잇이 생각나네요^^;;;;
좋은교육 받으셨네요. 알고있어도 자꾸 들어야 몸에 베이더라구요^^
투럽맘님은 열과 성을 다하는 좋은엄마십니다^^

앗 별님 나도 똑같은생각을..^^;; 우리 중독되었나요^^?
진짜 자꾸 들어야 몸에 베이는것같아요..
ㅋㅋ 좋은엄마 맞나요?!!

우와~~ 부모교육 꾸준히 가시는군요~
짧은 시간이지만 정말 많은걸 배울 수 있겠어요~
자기주도적 인생을 살게 해줘야 되는데...
주변 사람들을 보면 자꾸 이게 맞는건가 싶네요~
(저희애는 아직 아무것도 안시키거든요~)

그럴때 부모교육을 들으면 되는거같아요..
흔들리는 엄마의 맘을 다잡아주거든요!
나는잘하고있다 누구도 나와 우리아이의 삶을 대신 살아주지않는다라고.. 깽걸님도 누구보다 잘하고 계실껍니다^^♡

아이는 부모에게 칭찬을 받고 싶어 한다는 얘기에 뜨끔했네요. 요즘 첫째의 투정이 칭찬을 받고 싶어 한 행동이 아닌지 다시 생각하게 되네요.
좋은 글 감사합니다.

스라밸과 워라밸(노동과 휴식의 조화)이 동시에 실현될때 제일 행복한 가정이 이루어질수 있지 않을까요?
비인간적인 입시교육은 저희세대때로 끝을 내야한다고 봅니다.
더이상 교육때문에 이민을 생각해야만 하는 나라가 되지 않았으면 좋겠어요.

힐링이벤트 #2-2 참여 감사합니다. #2-3 계속됩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Coin Marketplace

STEEM 0.24
TRX 0.11
JST 0.032
BTC 62482.14
ETH 3044.68
USDT 1.00
SBD 3.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