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립다는 것은 아직도 네가 내 안에 남아 있다는 뜻이다.

in #kr6 years ago (edited)

leejungha2.jpg

여행을 할때 혼자 서서 먼발치를 내다보는 사람을 종종 볼 수가 있다. 그런데 시인 이정하님은 무엇을 보고있느냐 누구를 기다리느냐고 굳이 묻지 말고 가만히 놓아두라 했다. 그리고 혼자 서있는 그 사람이 혹시 눈물 흘리고 있다면 왜 우냐고 묻지 말일이며 굳이 다가 서서 손수건을 건넬 필요도 없다고 했다. 그리고는 한사람을 사랑하는 일은 어차피 혼자서 겪어 나가야 할 고독한 수행이라 했다.
해마다 늦가을이면 생각나는 이정하님의 시의 한 구절인데 올해는 여름 초입에 이 시가 생각이 났다.

혼자 사랑한다는 것은 - 이정하

갑자기 눈물이 나는 때가 있다
길을 가다가도
혹은 텔레비전을 보다가도
갑자기 눈시울이 붉어지는 때가 있는것이다.

따지고보면 별일도 아닌 것이었는데
왜 울컥 목이 메어오는것인지

늘 내 눈물의 진원지였던 그대
그대 내게 없음이 이리도 서러운 건줄
나는 미처몰랐다.

덜어내려고 애를 써도 덜어낼 수 없는 내슬픔은
도대체 언제까지 부여안고 가야하는것인지

이젠 되었겠지 했는데도
시시각각 더운 눈물로 다가오는 걸 보니
내가 당신을 사랑하긴 했었나보다.

뜨겁게 사랑하긴 했었나보다.

조용히 손을 내밀었을때
내가 외로울때 누가 나에게 손을 내민 것처럼
나 또한 나의 손을 내밀어 누군가의 손을 잡고 싶다.

그 작은 일에서부터
우리의 가슴이 데워진다는 것을
새삼 느껴보고싶다.

그립다는 것은
아직도 네가 내 안에 남아 있다는 뜻이다.

그립다는 것은 지금은 너를 볼 수 없다는 뜻이다.
볼 수는 없지만 보이지 않는 내 안 어느 곳에
네가 남아 있다는 뜻이다.

그립다는 것은 그래서
내 안에 있는 너를 샅샅이 찾아내겠다는 뜻이다.

그립다는 것은 그래서
가슴을 후벼파는 일이다.
가슴을 도려내는 일이다.

혼자
혼자 서서 먼발치를 내다보는 사람이 있다면
가만히 놓아 둘일 이다.

무엇을 보고 있느냐
누구를 기다리냐 굳이 묻지마라

혼자 서있는 그사람이
혹시 눈물 흘리고 있다면
왜 우냐고 묻지 말일이다.
굳이 다가 서서 손수건을 건넬 필요도 없다.

한세상 살아 가는 일
한사람을 사랑하는 일은

어차피 혼자서 겪어 나가야 할
고독한 수행이거니

시인 이정하 님은 1962년 대구에서 태어나 대륜중학교, 대건고등학교를 거쳐 원광대학교 국문과를 졸업했습니다. 원광대학교 국문과에 재학중이던 1987년 <경남신문>, <대전일보> 신춘문예에 시가 당선되면서 문단에 나온 이후 『우리 사랑은 왜 먼 산이 되어 눈물만 글썽이게 하는가』, 『너는 눈부시지만 나는 눈물겹다』, 『그대 굳이 사랑하지 않아도 좋다』 등의 시집과 산문집 『우리 사는 동안에』, 『소망은 내 지친 등을 떠미네』, 『나의 이름으로 너를 부른다』, 『내가 길이 되어 당신께로』, 『아직도 기다림이 남아 있는 사람은 행복하다』 등을 펴냈읍니다.

서정윤, 안도현 시인 등의 많은 문학인을 배출했던 고등학교 문학동호회인 태동기(胎動期)11기로서 고교시절부터 각종 문예 콩쿠르에 입상하는 등 문학에 대한 남다른 열정을 보여왔다고 합니다.
이정하 시인 이메일 : [email protected]
leejungha2.jpg

시 집

『 우리 사랑은 왜 먼 산이 되어 눈물만 글썽이게 하는가 - 1991 』
『 너는 눈부시지만 나는 눈물겹다 - 1994 』
『 그대 굳이 사랑하지 않아도 좋다 - 1997 』
『 당신이 그리운 건 내게서 조금 떨어져 있기 때문입니다 - 1999 』
『 한 사람을 사랑했네 - 2000 』
『 다시 사랑이 온다- 2016 』

산 문 집

『 우리 사는 동안에 - 1992 』
『 소망은 내 지친 등을 떠미네 - 1993 』
『 나의 이름으로 너를 부른다 - 1996 』
『 내가 길이 되어 당신께로 - 1997 』
『 사랑하지 않아야 할 사람을 사랑하고 있다면 1 - 1998 』
『 사랑하지 않아야 할 사람을 사랑하고 있다면 2 - 1999 』
『 아직도 기다림이 남아 있는 사람은 행복하다 - 1999 』
『 돌아가고 싶은 날들의 풍경 - 2000 』

leejungha.jpg
시인 이정하

PS : 오늘 우연히 스팀잇 글 중에 "When You Sit Alone, You Sit With Your Past" 라는 글의 제목을 보았다. 혼자 앉아있는 것은 추억과 함께하는 것이라는 글귀는 시인 이정하님의 [혼자 사랑한다는 것은] 시를 다시 한번 생각나게 했다.

Sort:  

zorba님이 donkimusa님을 멘션하셨습니당. 아래 링크를 누르시면 연결되용~ ^^
zorba님의 [2018/6/12] 가장 빠른 해외 소식! 해외 스티미언 소모임 회원들의 글을 소개해드립니다.

... gyedo 남캘리포니아 donkimusa/td> LA, 캘리포니아 t...

고맙습니다.

zorba님이 donkimusa님을 멘션하셨습니당. 아래 링크를 누르시면 연결되용~ ^^
zorba님의 [2018/6/13] 가장 빠른 해외 소식! 해외 스티미언 소모임 회원들의 글을 소개해드립니다.

... gyedo 남캘리포니아 donkimusa/td> LA, 캘리포니아 t...

고맙습니다.

soosoo님이 donkimusa님을 멘션하셨습니당. 아래 링크를 누르시면 연결되용~ ^^
soosoo님의 [Link & List] “한쿡세계시민” 38차 (57 Steemers)

...>
Ddayoung 영국
dj-on-steem 워싱턴 DC, 미국
donkimusa남캘리포니아, 미국
Eedwardcha888 마닐라, 필리핀

고맙습니다.

zorba님이 donkimusa님을 멘션하셨습니당. 아래 링크를 누르시면 연결되용~ ^^
zorba님의 [2018/6/14] 가장 빠른 해외 소식! 해외 스티미언 소모임 회원들의 글을 소개해드립니다.

... gyedo 남캘리포니아 donkimusa/td> LA, 캘리포니아 t...

감사합니다.

오우 제목부터 뼈때리기 있어요?
저는 그렇다면 여태 만났던 모든 이성이 아직 제 마음에 전부 모두 몽땅 있는거네요 ㅎㅎ? ㅜㅜ?

그립다는 것은 아직도 네가 내 안에 남아 있다는 뜻이라 했습니다.

한세상 살아 가는 일
한사람을 사랑하는 일은
어차피 혼자서 겪어 나가야 할
고독한 수행이거니

아직도 잊지 못하고 가슴에 담고 그리워 하는 사람이 있다면 그 또한 고독한 수행이라 했습니다.
그분이 한 분이든 아니면 마음에 담아둔 모든 분이든....

들려 주셔서 감사합니다.

좋은 글 남겨주셔서 감사합니다. 잠시나마 생각해보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자주 오겠습니다. 답으로 보팅하러 오셔서 감사합니다!

Coin Marketplace

STEEM 0.31
TRX 0.12
JST 0.034
BTC 64418.55
ETH 3157.64
USDT 1.00
SBD 4.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