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 세종기지 방문

in #kr6 years ago

IMG_9721.jpg
남극 세종과학기지

2011년 7월어느날.
한통의 전화가 걸려왔다. 알고지내던 박사님으로부터 함께 남극에 가보지 않겠냐는 권유 전화였다.
남극이라니. 믿을수 없었지만, 이런저런 일들을 떠올릴 겨를이 없었다. 무작정 가고싶다고 대답하고
다니던 회사를 급하게 정리했다.
그리고 2011년 11월 8일. 남극으로 향하는 비행기에 몸을 실었다.
외국도 몇번 가보지 않은 내가 남극을 가게되다니.
꿈만 같은 첫 남극 출장이었다.

처음 방문한 남극은 세종과학기지
중간기착지인 프랑스 파리와 칠레 산티아고를 거쳐 아라온이 머물고 있는 칠레 남단 푼타아레나스로 향했다.
푼타아레나스에서 남극까지는 배로 약 4일이 소요된다. 처음 장기간의 항해가 걱정이되긴 하였지만,
그 우려는 단지 기우였다. 배를 따라오는 수많은 새들을 바라보며 하루하루가 새로웠다.
그리고 4일후 저녁무렵 아라온은 드디어 세종기지가 위치한 남쉐틀랜드군도 킹조지섬에 도착했다.
밤시간에 도착하였지만, 세상은 어스름한 어둠뿐 여전히 환했다.
남극의 끝부분에 위치한 터라 백야라해도 밤시간에는 약간 어스름이 찾아온다고 했다.
너무 늦은 시간이라 배에서 내리지는 못했고, 다음날 상륙했다.

처음 나를 반긴 동물은 도둑갈매기였다. 기지 주변에 흔하게 날아다녔다.
처음 만난 펭귄은 젠투펭귄. 낯선 방문자에 놀라 자고있던 몸을 일으켜 재빨리 달아났다.
날지못하는 새라니. 조류라는게 믿어지지 않지만, 내가 남극에 왔다는 것이 실감나는 순간이었다.
IMG_9716.jpg
도둑갈매기

IMG_9739.jpg

IMG_9759.jpg
처음만난 젠투펭귄

어둠속의 세종기지의 건물 주변에는 높다랗게 눈이 쌓여있었다.
아직 본격적인 여름이 시작되기 전이라, 눈이 녹지 않았다고 한다.
방음이 되지 않는 세종기지 컨테이너 숙소동(현재는 새건물로 바뀌었다)에서 2층침대에 누어 기지에서의 첫날밤을 맞았다. 내일부터는 조사준비를 시작해야할 터이다.
암막커튼으로 막은 어두운 방에서 남극의 바람소리를 들으며 잠을 청했다.
중간중간 깨어날때마다 익숙하지 않은 천장을 바라보며 내가 세종기지에 있음을 느꼈다.
꿈을 꾸는 듯했다.

Sort:  

(jjangjjangman 태그 사용시 댓글을 남깁니다.)
호출에 감사드립니다! 즐거운 스티밋하세요!

남극이라니! 정말 상상도 못해본 곳이에요 :)
남극에선 주로 무슨 일을 하나요?

펭귄등 동물들의 생태연구를 하고 있습니다^^ 세종기지 5번, 장보고기지 3번 다녀왔네요.

아! 동물들의 생태연구를 하는 분이시군요. 처음이에요 생태연구쪽에서 일하시는 분은! 낯설지만 반갑습니다 😄 세종기지와 장보고기지는 같은 곳에 있는 건가요? 제가 문외한이라 잘 몰라서요 ㅜㅠ

네. 반갑습니다. ^^ 장보고기지와 세종기지는 매우 멀리 떨어져 있습니다. 세종기지는 남미에서 가깝고, 장보고기지는 뉴질랜드에서 가깝습니다. 위치는 아래 링크사이트를 보시면 잘 나와있습니다.
http://www.koreaherald.com/view.php?ud=20140212001212

와~ 상당히 멀군요! 몰랐어요 ㅋㅋ 펭귄님 덕분에 앞으로 남극에 대해서 많이 알아가려고 합니다 :)

감사합니다~^^ 재밌는 남극 얘기 많이 올리도록 하겠습니다~ㅎ

네! 오늘도 파이팅

멋진 사진과 글 늘 잘 보고 있습니다. 오늘 가입인사 한 기념으로 평소에 재밌게 보던게 생각나서 찾아와봤습니다. 감사합니다. 이런곳에 직접 가보셨다니 정말 부럽네요. 일반일도 쉽게 가볼 수 있나요? 그런 방법이 있다면 한번 안내해주세요.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
사실 일반인이 가기는 쉽지 않습니다. 특별한 기술이 있는 분이 그나마 기회가 있지요. 저처럼 연구자로 운좋게 가는 경우도 있구요. 칠레나 뉴질랜드에서 여객선이 남극에도 운행하는데, 상륙은 어렵고 비싼걸로 알고있습니다~^^ 남극법에 따라 남극에 관광이라도 방문하려면 외교부 허가도 받아야합니다. 언젠가 기회되면 남극 들어가는 절차에 대해서도 써보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아 생각보다 쉽진 않군요ㅠㅠ 정말 멋지시네요. 앞으로도 좋은 이야기 기대할께요~~

^^ 감사합니다~

우와. 남극 수기를 전해주신다니 잘 읽었습니다.
앞으로도 흥미진진한 수기 부탁드립니다

넵!^^ 기대해주세요~^^ 감사합니다.

Coin Marketplace

STEEM 0.28
TRX 0.13
JST 0.032
BTC 65229.52
ETH 2946.17
USDT 1.00
SBD 3.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