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초보도 따라 할 수 있는 스티밋 봇 만들기! - 1편, 오리엔테이션 (오늘부터 연재 시작합니다!)

in #kr6 years ago

이터니티 대문.jpg


요즘 우리는 봇이 넘쳐나는 세상에 살고 있는 것 같습니다.

카톡, 트위터, 텔레그램에도 봇이 심심치 않게 보이고, 스티밋에서도 생각보다 많은 봇들이 묵묵히 자기 할 일을 수행하고 있죠.

저도 얼마 전에 #kr-qna태그 활성화를 위해 #kr-qna태그를 써서 질문글을 올리는 분에게 소량의 보팅과 가이드를 해 드리는 봇을 만들어 보았습니다. 만들고 나서 깨달은 점이 하나 있는데요, 바로...

봇 만들기 정말 쉽네!!!



였습니다.

하지만 컴맹인 제 친구는 옆에서 마치 제가 비탈릭 부테린이라도 된 것처럼 쳐다보더군요. 실상은 복사 - 붙여넣기를 했을 뿐인데 말이죠 ㅋㅋ

그러다가, '컴맹인 내 친구도 스티밋 봇을 만들 수 있도록 쉽고 자세하게 스티밋 봇 만들기 포스팅을 해 보면 어떨까?' 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연재를 최대한 쉽게할 생각이니, 차근차근 따라오시면 마지막에는 아마 꽤나 쓸만한 봇을 돌리실 수 있을 겁니다 😎 (사실 제가 초보라 쉬운 내용 밖에는 못 다룹니다 ㅎㅎ)

봇 만들기 포스팅은 1주일 정도의 간격으로 올릴 예정입니다 ^^ (물론 단순히 목표이므로, 늦어질 수도 .. 있습니다ㅠ)

최종 목표가 있는 것이 아무래도 좋겠죠? 그래서 마지막 시간에는 이제껏 배운 것을 응용해서, @simsimi의 @주사위 답글 기능을 구현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주사위.jpg

@주사위에 답글을 다는 봇. 귀엽네요.



다른 제안이 나오면, 해당 내용도 추가하면서 튜토리얼을 진행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늘은 첫 시간이니만큼, 간단한 오리엔테이션만 진행해보도록 할게요 :)


첫 번째 시간 : 프로그램 설치!


먼저, 이번 시간에는 2개의 프로그램을 설치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Sublime Text(서브라임 텍스트)


이게 무슨 프로그램인지 아직은 전혀 아실 필요가 없습니다!

🔗이 링크로 가시면, 아래의 화면이 뜹니다. 오른쪽 항목을 다운로드 해 주세요.

1 - 복사본.jpg

다운 후 실행을 하면 설치 화면이 뜹니다. 무슨 소린지 모르겠으니, 그냥 계속 넥스트를 눌러줍니다.

2.jpg


2. NodeJs (노드Js)


마찬가지로, 이것도 어디에 쓰는 프로그램인지 전혀 아실 필요가 없습니다!

🔗이 링크로 가셔서, 박스 친 항목을 다운받아 주세요.

2-1 - 복사본.jpg

이것도 실행하면 설치과정을 설명하는데, 그냥 넥스트만 계속 눌러줍니다.

2-2.jpg

다 동의 하시구요..

2-3.jpg

2-4.jpg

다운이 잘 되고 있네요.

2-5.jpg

자, 이제 필요한 프로그램 설치가 끝났습니다.

다음에는 앞으로 작업물들을 저장할 폴더로 가셔서, 새 텍스트 파일을 생성해 보세요.

2-6 - 복사본.jpg

그리고, 텍스트 파일의 이름을 test.js라고 바꾸세요.

2-7.jpg

만약 test.js라고 쳐도 안 바뀐다! 그럼 아래와 같이 하시면 됩니다.

2-8 - 복사본.jpg

파일 - 폴더 및 검색 옵션 변경에 들어갑니다.

2-9 - 복사본.jpg

보기에 들어갑니다.
2-10 - 복사본.jpg

보기 항목을 내리다 보면, '알려진 파일 형식의 파일 확장명 숨기기'가 있습니다. 체크박스를 해제 해 주세요!

2-11 - 복사본.jpg

그럼 이제 파일을 test.js로 변경하실 수 있을 겁니다 :)

3 - 복사본.jpg

파일을 만들면 위 그림처럼 아이콘이 나오는데요, 오른쪽 마우스를 클릭하시고, 'Open with Sublime Text'를 클릭합니다.

4.jpg

위 화면처럼 시커먼 창이 뜨면, 성공입니다!

이제 스티밋 봇을 만들 환경이 갖춰졌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오늘은 여기까지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


다음 시간에는, 봇으로 상대방의 정보를 확인해 보겠습니다. 여유가 되면, 보팅이나 댓글도 한 번 달아 보도록 할게요.

오늘도 모두 즐거운 스티밋 하세요! ^^



추가적으로 집어 넣고 싶은 기능이나, 개선점, 질문이 있으면 댓글로 달아주세요 :)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보팅/리스팀으로 응원해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

Sort:  

와우~ 기다리던 스팀잇 봇 만들기 그 시작이로군요.
다음 시간이 더욱 기대가 됩니다~

기대안하셔야 만족이 클텐데.. 걱정이네요ㅋㅋㅋ

빨리 빨리 다음 올려주세요~ ㅎㅎㅎ
기다리고 있답니다~

오! 저도 해봐야겠습니다!

정말 쉽습니다! 한번 해보세요ㅎㅎ

저는 맥북이라 진행이 될지 모르겠네요 ㅠㅠ 무튼 감사합니다! 생각보다 되게 간단하게 만들어지네요ㅎㅎ

맥북..은 제가안써봐서 잘모르겠네요ㅠ
그래도 한번 따라해 보셔요^^

오호홍 생각보다 간단하네요?! 신기합니당ㅎㅎㅎㅎ

ㅎㅎ 자신만의 봇을 만들어보는 계기가 되시길 바랍니다

와 항상 생각만했었는데... 이렇게 자세하게 써주셔서 보니 생각했던만큼 어렵거나 제가 하기엔 불가능한게 아니었군요! 정말 좋은정보 나눠주셔서 감사합니다~ 덕분에 이번주말은 알차게 보낼 수 있을거 같아요! 좋은 주말 보내셔요~

나이키가 그랬죠.. Impossible is nothing!

와우 좋은정보 감사요 ~

열심히 해볼게요:)

구독 예정입니다 ^^

구독 버튼 꾹 눌러 주세요 ㅋㅋㅋㅋㅋ

오호~ 이거 좀 궁금하던 내용이었는데 포스팅을 똭 시작하시는군요! 텔레파시가 통했..
앞으로 올리실 연재글 쭈욱 따라해볼께요 ^^ 리스팀해갑니다!

감사합니다ㅠ 역시 캡짱님. .

짱짱맨 태그 사용에 감사드립니다^^
존버앤캘리 이번편은 왠지 찡함..^^
https://steemit.com/kr/@mmcartoon-kr/20180307
[골든티켓x짱짱맨x워니프레임] 10차 옴팡이 이모티콘 증정
https://steemkr.com/kr/@goldenticket/x-x-10-100

node.js 포스팅이군요... 그림들을 보니 포스팅 시간이 예상되어 위로의 보팅을 드립니다 -ㅅ-;

저벌써 귀찮아 졌어요.. 어떡하죠?ㅠ

생각보다 수라의 길입니다... 간단한 예제도 과정을 자르고 붙이고 글을 적으면 와우... 시간 순삭에 이만한게 없죠 (...)

Coin Marketplace

STEEM 0.29
TRX 0.12
JST 0.031
BTC 57038.56
ETH 2908.37
USDT 1.00
SBD 3.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