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뷰져 저격]태어나서 처음으로 저격을 해 봅니다.

in #kr6 years ago (edited)

이터니티 대문_캘리크기변경.jpg

안녕하세요, 저는 스티밋에 글을 쓰기 시작한지 한달도 채 안된, 뉴비입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krwhale을 자주 사용해왔습니다. 솔직히 0.5달러를 보내고, 1.2달러의 보팅을 받는다는 것이 저에게는 소소한 행복이었습니다.

그리고 3일 전, 해외 보팅 봇을 처음으로 이용해 봤습니다.

궁금해서 이것 저것 실험해 보았습니다만, 결론은 이렇습니다.

11.5달러를 보내고 24달러 정도를 보팅 받았습니다.

제가 나름대로 공들여 쓴 글도, 보상은 많아 봤자 7-8달러 수준이었습니다. 그런데 10달러를 보팅 봇에게 보내니 갑자기 글 보상이 20달러로 확 뛰더군요. 정말 깜짝 놀랐습니다. 만약 보상을 계속 이런 식으로 받을 수 있다면 누구라도 쓰고 싶어 하겠다는 생각도 들고, 동시에 이건 좀 아닌 것 같다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highmech suck.jpg

조금 놀라서, 그 날 밤 친구에게 카톡을 보내기도 했습니다. 이것 저것 생각하느라 새벽 5시까지 스티밋을 붙잡고 있었습니다.

그러다가 어제 보팅 봇과 관련하여 @skan님의 글을 보게 되었습니다. 고개를 끄덕일 만한 부분이 많더군요. 제 머릿속에서는 여러 생각들이 오가고 있었습니다.

그리고 고민을 거듭하던 도중, 어뷰징으로 추측되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한번 보고 판단하시죠.


이 분, 약 130-140개가 넘는 자신의 댓글에 셀프 보팅을 합니다.

highmech1.jpg
highmech2.jpg
highmech3.jpg
highmech4.jpg
highmech5.jpg
highmech6.jpg
highmech7.jpg
highmech8.jpg

130-140 개의 셀프 보팅. 들키지 않으려고 다른 사람의 게시글에 댓글을 달고 보팅을 하셨습니다.


심지어 다른 사람들 글에는 계속 1% 보팅만 하고 가더군요. 수십 건이 있는데, 편집하기 귀찮아서 나머지는 줄입니다. 이 사이트를 들어가시면 얼마나 많은 건이 있는지 확인 가능합니다.

highmech9.jpg
highmech9_1.jpg
highmech9_2.jpg
highmech9_3.jpg
highmech9_4.jpg

다른 게시글은 1%보팅을 골고루 하고 가시는 군요. 몇 건인지 다 세보진 못했습니다. 페이지가 많아서..;;


빨간색 상자로 표시한,스파 임대 계정은 어뷰징용 부계정으로 보입니다. 3100 스파를 임대했네요.

highmech 10.jpg
highmech 11.jpg

마찬가지로 부계정 댓글도 보팅합니다.

tucu1.jpg
tucu2.jpg
tucu3.jpg.png

보상 연구 중이시군요.

이전에 올린 글들을 보면, 일련의 셀프 보팅 보상을 위해 얼마나 많은 연구를 했는지 알 수 있습니다.


그러면서 자신은 이제부터 양심적으로 보팅 봇을 사용하지 않고, 반성하겠다고 하는군요.;; 솔직히 이 포스팅이 작은 불씨에 기름을 부었습니다.

high 12.jpg
high 13.jpg

갑자기 자기 반성? 이 포스팅 보고 정말 어이 없었습니다. 너무 뻔뻔하다고 생각했어요;


저 또한 스파 유상 임대든, 셀프 보팅이든, 보팅 봇이든 적정 선에서 사용하는 것에 대해서는 문제 삼고 싶은 생각이 없습니다. 보상을 원하는 것이 잘못된 행동이라고 보기 힘들고, 수많은 봇들이 전부 사라질 거라고 생각하지도 않거든요.


만약 이 분이 그냥 조용히 어뷰징만 했다면 이렇게까지 저격하지 않았을 것입니다.

근데 이건 좀 아닌 것 같습니다. 그냥 지나치려다, 언론 플레이(?) 하듯이 선한 척 하는 것이 괘씸해서 이 글을 썼습니다. 그대로 놔둔다면 어뷰징도 계속하고, 쇼통도 하면서 계속 커 나가시겠지요. 하지만 그렇게 되기 전에 썩은 부분은 잘라낼 필요가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시간이 지나면 결국 들통날 것인데, 하이메카님의 글을 읽고 좋아해 주신 분들이 더 큰 배신감을 느낄 테니까요.

어뷰징을 할 거라면 괜히 다른 분들과 어울리지 말았어야 했습니다. 제가 하이메카님을 몰랐다면 '그냥 이런 어뷰저가 있구나' 정도로 받아들였겠죠. 하지만 여러모로 이건 아니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또한 하이메카님이 저 포함 다른 분들에게 직접적으로 피해를 입힐 가능성이 있었습니다. 그 부분에 대해 자세히 적진 않겠지만, 그 가능성이 이 글의 방아쇠가 되었네요. (가능성이라고 표현했지만, 그냥 놔두었다면 100% 피해를 입었을 겁니다.)

사실 무슨 글을 더 써야 할지 잘 모르겠습니다. 제가 하고 싶은 말은 캡쳐 사진들이 전부 대신해 주고 있기에, 저는 결론만 말씀드리며 글을 마치려 합니다.


하이메카 님은 제가 올린 부분에 대해 해명해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어뷰징 행위를 계속하실 거라면, 파워다운 후 스티밋을 떠나실 것을 감히 권해드립니다.


가입 초창기의 글을 읽어 보니 들어오실 때부터 그런 것을 계획하고 계셨군요. 또 한 번 놀랐습니다.

Sort:  

셀프보팅할꺼면 스팀잇 활동을 안했어야 했는데 제가 생각이 짧았습니다.
다른사람글에 보팅과 댓글을 한것이 제 행위를 숨기기 위한 행동은 절대 아닙니다.
그냥 조용히 있으면 저격당할 일도 없었겠죠 그정돈 알고 있습니다.
투자로 접근했지만 글올리는게 재미있어서 열심히 활동했습니다.
저는 가입한지 한달도 안됐고 어제 추가로 스팀파워를 충전하여 스팀을 지금까지 총 2500만원치 구매했습니다.
고래들의 보팅풀에 비하면 제가 가져간 보상은 진짜 미미합니다.
알고있습니다. 금방 들킬거라고도 생각하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자기 의견과 다르면 다운보팅이나 할 줄 알았지,
배신감 느끼고 떠나라고 하실줄은 몰랐네요.
제가 악이고 eternittyyy 님은 선인가요?
다른분들의 힘을모아 다운보팅으로 저를 눌러버릴 생각이신거면
성공하실것같네요
스팀을 팔려면 시간이 좀 걸리겠지만
원하시는데로 팔겠습니다

Loading...

파워다운 하기 전에 부계정으로 끝까지 셀프보팅파티를 벌이고 가시네요. tucuxi.. 끝이 어떻게 될지 궁금합니다.

셀프보팅???이란 표현하지마세요~ 하이메카님처럼 작정하고 숨어서 정도가 심하게 셀봇하면 그걸바로 어뷰징이라고 하는겁니다! 차라리 안그런척 말씀이나 하지 않았으면...믿었었는데..많이 아쉽네요

@highmech 님, 스팸성 댓글에 셀프보팅으로 이익을 취하는 것은 어뷰징이 맞습니다. 어뷰징이 아니라 그만한 가치창출을 했다고 믿으신다면 다른사람들에게 다운보팅 당하실 일도 없겠네요.
제가 처음으로 다운보팅을 해보네요. 다운보팅은 커뮤니티 활동이 불가능하게 하는 기능도 맞고요. 말의 수위가 다를뿐 다운보팅이 스팀잇 떠나라는 말이긴 마찬가지라고 봅니다.
반응이 참.. 실망스럽네요. 죄송합니다.

그리고, 님같은 분이 늘어나면 스팀 가격이 오른다구요? 셀봇으로 늘어나는 족족 파실텐데 가격이 오르기는요..ㅋㅋ 마스터노드 연이율 50%되는 코인들이 오르기만하나요?

돈이 관련되면 어딜 가나 이런 일이 생기는 것 같습니다ㅜ 좀 무섭네요.

ㅠ 맞습니다

이번 사태에 이터니티님만큼 저도 실망이 큽니다. 이분 부디 정신차리고 조용히 자숙하면서 어뷰징이나 하셨으면 좋겠네요...

드릴 말씀이..ㅠ 분위기가 착 가라앉는 느낌이 이런거군요..

힘내시죠 ^^

👨 흠... 저도 냄새나는 계정들 나름 모니터링 중인데
혼자만의 탐정놀이죠. 근데 이걸 또 탐정놀이 한다고
비꼬는 분들도 있으니...
아무튼 건전한 스팀잇을 위해 용기내셨네요.

좋게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감시와 견제는 항상 필요하다고 생각해요. 그게 없었다면 스티밋이 유지되지 않을 거라고 보거든요

역시 블록체인의 묘미는 숨길 수 없다는 점이죠 제가 이래서 블록체인 암호화폐에 대한 관심을 끊을수 없다니까요 껄껄

곰돌이 인형이 오늘따라 무서운건 제착각..?

블록체인 시스템이 진가를 발휘하는 순간이군요.
앞으로 글 적을때 무엇을 할때 신중히 생각을 하고 활동해야 겠습니다.

맞습니다.. 저번에 인스타 사진을 스티밋에 갖고 와서 자기 사진인양 올린 사건 기억하시나요? 심각하더군요;;

별 사람이 다 있네요...가끔 자기 댓글에 보팅한것들이 보이는데 다 비슷할까요? 고래들끼리 보팅하는 것보다 더 문제로 보이는건 왤까요...

댓글도 자기 게시물이라 볼 수 있으니 셀봇이 문제될건 없다 생각하는데
이분같은 경우는 좀 예외 아닐까요? 직접 한번 보시면 될거 같네요...
https://steemit.com/asd/@highmech/53tfev

실험용일까요 아님 진짜 ㅎㅎㅎ 심각하네요...

이미 20일 전부터 그런 걸 계획하고 오신 것 같습니다;

참 생각이 다양하다는걸 다시 한 번 깨달았네요 ㅎㅎㅎ

흠... 글을 읽다가 생각좀 해보고 있는데 이터니티님의 말에 한번 뭐가 문제인지 생각해보고 저분이 어뷰저인가 아닌가를 스스로 판단좀 해봐야겠군요.

좋은 피드백 감사합니다

동의합니다. 아직 뉴비라서 어뷰저인줄 잘 모르겠네요 ㅜ

저도 스스로 판단해봐야겠습니다.

혹시 이런분 신고하는곳은 없지요?

일단 증인분들이 힘을 써 주셔야 하지 않을까요?ㅠ 자정작용이 일어나면 제일 좋겠죠?

저도 한분을 본거 같은데...혹시 궁금한건데 보상이50 50이면 0.5를보내고 1.2보팅을 받으면 페이아웃0.6인데 그걸 받으려고 봇을 쓰나요?(너무 초보질문 이지요 ^^;;)

보팅을 받으면 75프로는 저자에게, 25프로는 큐레이터(게시글에 보팅한 사람들)에게 주어지는 것으로 알고 있어요.

1.2 보팅시, 보상을 스달 50, 스팀50으로 받는다고 계산해보면 0.45 스달과 약간의 스팀파워를 얻게 됩니다 :)

질문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kr-qna태그를 사용해주세요! ^^

우선 스팀잇에는 좋은 문화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똑같은 기능을하는 '셀프보팅'이 어떻게 쓰이느냐에 따라서 불쾌할수도 아무런일이 아닐수도있습니다.

예를들어 누가봐도 정말 노력해서 정성껏쓴 콘텐츠에 스스로 셀프보팅을 했다면 잘못된 행동일까요?

아니면 그냥 아무런 의미없이 댓글을 남겨놓고 거기에 셀프보팅을 했다면 옳은 행동일까요?

많은 사람들이 어뷰징을 억제하길 원하고 좋은 문화를만들고자 하는 노력은 스팀잇의 밝은 미래를 위해서일겁니다.

하지만 스팀잇에는 너무나도 많은 사용자가 있습니다. 사용자가 많기 때문에 다양한 사람들이 있구요..

이 모든 사람들이 좋은 문화에 동참할까요? 저는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결론은 무엇이 문제인지 그리고 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문화가 아니라 시스템 즉 제도가 필요합니다.

시스템이 문제를 해결해주지 않고 오로지 유저들의 올바른 문화로 해결될 문제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추가로 제가 작성한 글이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읽어보셨으면 좋겠습니다.
(읽고 보팅 안하셔도됩니다!!!)

https://steemit.com/kr/@yahweh87/44sspc

풀보팅 했는데요? (긁적)

Coin Marketplace

STEEM 0.30
TRX 0.12
JST 0.032
BTC 58557.01
ETH 2992.97
USDT 1.00
SBD 3.7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