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어디까지 가봤니! 발칸의 보석, 유럽의 예루살렘*보스니아 헤르체코비나

in #kr6 years ago

동유럽 여행지에 껴주세요 보스니아헤르체코비나!
이름이 길어서 어렵지만 예전 유고슬라비아다ㅋㅋ

IMG_1816.JPG

4년전 한 달동안 동유럽을 한바퀴 돌았다.

한 달 여행 예산이 300만원이라 50원짜리 빵으로 연명하며 거지같이 다녔지만 역시나 고생한 기억은 오래남는다ㅋㅋ

서유럽에 비해 물가도 확실히 싸고
박물관 뭐 이런거 입장료 내고 들어갈데가 많지않아서 가능했다ㅋㅋㅋ
차비 아끼느라 많이 걸어서 살도 빠지고 유후

시계방향으로 여기저기 돌아다녔는데
내 마음속에 1등은 보스니아헤르체코비나!!

IMG_1799.JPG

IMG_1727.JPG

20130726_192109.jpg

메모리얼센터..라고 했던가 이름이 가물가물하다.
세르비아정교, 이슬람, 카톨릭등이 혼재하는 만큼 분쟁의 역사가 긴 곳이다.

무려 92년도에(얼마 안됐다는게 충격) 이슬람 인종청소 명목으로 3년간 내전으로 20만명이 죽었다.
(양산시 인구가 30만이다..)

부다페스트->야간기차로 세르비아 베오그라드

->베오그라드에서 버스 7시간->사라예보

헝가리발 야간기차엣니 한밤중에 두번 여권검사를 했는데 울 뻔했다.

노쓰코리아의 위엄으로 여권을 빼앗겨서 한동안 발발 떨었다. 아예 여권을 뺏어가버려서ㅋㅋㅋㅋ
한 참 후에 서울 이즈 넘버원 씨티!하면서 가져다주었다...

베오그라드-사라예보 주간버스 구간은 풍경이 유명하단다.

해바라기 밭 수박 밭을 지난다. 정말 예쁘다.

24시간내에 국경을 두번 넘어 사라예보에 도착

IMG_1727.JPG

화덕에서 몽실몽실 퍼져나오는 연기들. 4대 종교의 성전이 한군데에 몰려있지만 평화롭다.
유대교 시나고그, 카톨릭성당, 모스크, 정교회성당

IMG_1740.JPG

IMG_1737.JPG

수녀님이 주무실 시간에 모스크에서 잔잔하게 아잔의 소리가 온 마음을 휘감는다. 매력이 넘친다.

IMG_1743.JPG

공사중이긴 했지만 1798년도 오스트리아황태자가 저격당한 곳

사라예보는 1차대전 발발지로 이름이 알려진 곳이어서 구석에서 보석을 캐내는 느낌은 아니었는데,

김정남의 아들이 유학했다는 모스타르는 정말 나만 알고싶은 예쁜 동네였다.

IMG_1937.JPG

IMG_1908.JPG

짜잔! 사실 모르고 갔는데 7월 마지막 주에는 항상 다이빙선수들이 spectacle이라는 축제를 한다고 한다.

돈을 받고 다이버들이 다리에서 펑펑 뛰어내렸다.

구경만으로도 아찔했다.

이렇게 좋을 줄 모르고 1박만 했는데
다음번엔 시간을 넉넉하게 잡고와서

래프팅도하고 동굴구경도가고... 그래야겠다 고 써보지만 언제 또ㅠㅠ떠나기 제일 아쉬웠던 모스타르.

20130727_142016_-_복사본.jpg

20130727_133803.jpg

20130727_132913.jpg

만화에 나올 것 같은(예를 들면, 갓파쿠?)
예쁜 동네!

.

festina lente
천천히 서둘러라

Sort:  

(jjangjjangman 태그 사용시 댓글을 남깁니다.)
호출에 감사드립니다! 즐거운 스티밋하세요!

부럽습니다!!
저도 언젠간 유럽으로 꼭 가보고 말겁니다!!
구독하고 간접 여행좀 하겠습니당^^

감사합니다! 저 근처에 몬테네그로라는 이런 작은 나라가 있다는데 거기도 좋다네요!ㅋㅋ세상은 넓고~.~

오랜만에 글 올리셨네요. 한국에 계시면 거기 여행담 혹은 일상도 올려주시면 재미있겠네요. 경남이면 볼것도 많겠지요?

일상은 그냥 남의 입속 여행이지요ㅎㅁㅎㅋㅋㅋ주말에는 절투어 하고 있습니다ㅎㅎ 다음번에 한번 올려볼게요!>_<

ㅋㅋ 대박! 남의 입속 여행 부러워하면 속상한거..ㅋㅋ 내일상은 별것 없는것 같은데....어느날 스벅에 있네요..이것도 내일이면 끝인데...^
절 투어 잘 해주세요. 각자의 종교는 달라도 우리 문화는 우리문화죠..이야기도 많고...

차비 아끼느라 많이 걸어서 살도 빠지고 유후

ㅎㅎㅎ 너무나 꿀여행인걸요?!
은영님 오랜만이예요!!
마지막에 갓파쿠를 보니 갑자기 애니가 넘넘 보고싶어지네요~

한달 300만원 그비법 좀 가르켜 주세요. 사진도 아주 멋집니다.

Congratulations @eunyoung.lee! You received a personal award!

Happy Birthday! - You are on the Steem blockchain for 1 year!

Click here to view your Board

Support SteemitBoard's project! Vote for its witness and get one more award!

Congratulations @eunyoung.lee! You received a personal award!

Happy Birthday! - You are on the Steem blockchain for 2 years!

You can view your badges on your Steem Board and compare to others on the Steem Ranking

Vote for @Steemitboard as a witness to get one more award and increased upvotes!

Coin Marketplace

STEEM 0.28
TRX 0.13
JST 0.032
BTC 61185.89
ETH 2933.50
USDT 1.00
SBD 3.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