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 이야기] 사시 part3. 우리 아이 눈이 바깥으로 나가요!

in #kr6 years ago (edited)

안녕하세요 @eyecontact입니다.

지난 글에서는 눈이 안으로 몰리는 내사시에 대해서 얘기했다면, 이번 글은 눈이 바깥쪽으로 나가는 외사시에 대한 내용입니다.


[눈 이야기] 사시 part1. 같은 곳을 바라보기
[눈 이야기] 사시 part2. 우리 아이 눈이 안으로 몰렸어요!
[눈 이야기] 사시 Part3. 우리 아이 눈이 바깥으로 나가요!


눈이 가끔씩 바깥쪽으로 나가요!

우리나라 소아에서 나타나는 외사시 중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것은 “간헐성 교대성 외사시”입니다.

이 용어를 하나씩 풀어서 살펴보면,

간헐성

때때로 한번씩 나타나는 외사시입니다. 아침에 자고 일어났을 때, 혼날 때 혹은 멍하게 있을 때와 같은 상황에서 한쪽 눈이 바깥쪽으로 나가는 외사시가 나타나는데요, 얼마나 자주 나타나는지는 두 눈을 융합하여 보는 힘에 따라 사람마다 차이가 있습니다. 즉 나타나는 빈도가 많을수록 융합력이 약한 것입니다. 간혹 융합력이 아주 약한 경우는 간헐적으로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 지속적으로 외사시가 나타날 수도 있죠.

교대성

한쪽 눈만 바깥으로 나가는 것이 아니라, 오른쪽 눈의 외사시가 나타날 때도 있고 왼쪽 눈의 외사시가 나타날 때도 있습니다. 이 외사시는 눈 자체 혹은 눈 주변 근육의 문제가 아니라 두 눈을 융합하도록 하는 신경회로의 문제이기 때문에, 한 눈에 국한되어 사시가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 양쪽 눈 모두 번갈아 가면서 외사시가 나타납니다. 다만, 사람마다 어느 쪽 눈의 사시가 더 많이 나타나는지는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가장 주된 치료는 수술입니다.

간헐성 교대성 외사시의 원인이 눈을 움직이는 근육의 문제가 아니라고 했지만, 수술은 눈을 움직이는 근육인 외안근을 대상으로 합니다. 현재까지 두 눈을 융합하여 사용하는 신경회로 자체를 교정할 수 있는 방법은 없으니까요^ ^;;

의사마다 구체적인 수술 방법에는 조금씩 차이가 있지만 큰 원칙은 같습니다. 눈을 움직이는 근육의 위치를 옮겨주거나 길이를 조정해서 바깥으로 나간 눈을 안쪽으로 돌려주는 것이죠.

수술에 대한 궁금증들

1. 우리 아이 너무 어린데, 언제 수술 받아야하나요?

수술 시기에 대해서는 의사마다 의견 차이는 있을 수 있습니다. 수술 여부 및 시기를 결정하는 기준도 조금씩 차이는 있을 수 있지만, 대체적으로 다음과 같은 상황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외사시 각도 - 눈이 얼마나 바깥으로 나가는가

외사시 빈도 – 얼마나 자주 외사시가 나타나는가

입체시/양안시기능의 정도 – 두 눈을 이용하여 보는 기능이 얼마나 양호한가

약시 여부 – 사시가 약시를 유발하고 있지는 않은가

아이의 전신상태

나이, 유치원/초등학교 입학 시기

그렇기 때문에 같은 간헐성 교대성 외사시라고 하더라도 수술 시기는 아이들마다 다르게 결정됩니다. 또 한가지, 현재 사시 수술의 보험 기준에 나이(만 10세)가 포함되기 때문에 만 10세 이전에 수술을 하려는 경향이 있죠^ ^

2. 수술해도 재발한다고 하던데요?

수술 후에 재발 가능성은 분명히 있습니다. 외사시가 어린 나이에 나타난 경우, 사시가 나타나는 빈도가 높은 경우에서는 재발 가능성이 좀 더 높습니다. 재발 가능성 뿐만 아니라 수술 후 과교정으로 인해 외사시가 내사시가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수술을 무작정 꺼릴 필요는 없습니다. 간헐성 교대성 외사시의 경우 성공률이 비교적 높은 수술이고, 재발 혹은 과교정이 되는 경우 추가적인 치료나 2차 수술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안과에서 꼭 확인하세요!

지금까지 소아에서 대표적인 내사시와 외사시에 대해서 설명드렸지만, 이외에도 사시의 종류와 원인은 다양합니다. 드물지만 눈 혹은 뇌의 구조적 이상으로 인해 이차적으로 나타나는 사시도 있기 때문에 소아에서 사시가 보인다면 꼭 안과에서 진찰 및 검사를 통해 확인 받으셔야 합니다!

사시에 대해서는 이번 글로 마무리하고, 다음 글에서는 눈물에 대해서 다루겠습니다. 그럼 다음 글에서 만나요!ㅎㅎ


제목 없음.png

전문가들이 직접 쓰는 최초의 STEEM 의학 매거진
https://mediteam.us

Sort:  

Thank you so much for sharing this great information I Just Upvoted you I hope you like it Please support me By your precious UpVote

Congratulations @eyecontact! You received a personal award!

1 Year on Steemit

Click here to view your Board

Support SteemitBoard's project! Vote for its witness and get one more award!

Congratulations @eyecontact! You received a personal award!

Happy Birthday! - You are on the Steem blockchain for 2 years!

You can view your badges on your Steem Board and compare to others on the Steem Ranking

Vote for @Steemitboard as a witness to get one more award and increased upvotes!

Coin Marketplace

STEEM 0.30
TRX 0.11
JST 0.033
BTC 64223.84
ETH 3158.34
USDT 1.00
SBD 4.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