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유를 먹으면 왜 배가 아플까?

in #kr6 years ago

liquid-3249217_1280.jpg

안녕하세요! 농업과 식물에 대해 전하는 @farmerboy 입니다.
평소에 농업에 대해 전할 때 주로 작물 위주로 전해서 오늘은 가축에 관련하여 전해볼까합니다.
초등학교 때부터 자연스럽게 접하게 되는 것이 바로 "우유"입니다. 그런데 우유를 먹으면 배가 아픈 분들이 더러 계시는데요. 그래서 오늘은 우유를 먹으면 왜 배가 아플까?라는 제목으로 이야기 해볼까 합니다.

우리가 우유를 마시게 되면서

사실 우리나라에게 많은 국민들이 우유를 먹게 된 역사는 오래되지 않았습니다. 물론 삼국유사를 살펴볼 때 삼국시대부터 우유를 마시고 있었다는 점을 알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우유를 마시는 사람들은 귀족 혹은 왕족에 국한되어 있었습니다.

일제강점기 이후 일본의 낙농업 기업이 들어오면서, 우유가 보편화되면서 많은 국민들이 마실 수 있게 되었습니다.

우유를 먹으면 왜 배가 아플까?

유독 동양권 문화에서 우유를 먹으면 배가 아픈 "젖당 불내증" 이 많이 있습니다. 그 이유는 식습관 문화에 차이가 있습니다. 평소 목축업이나 낙농업에 종사하지 않는 동양권 문화로 인해 우유를 접할 기회가 적었고, 그렇기에 젖당을 분해하는 젖당 분해효소가 부족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우리나라 국민의 75퍼센트 정도가 "젖당 불내증"을가지고 있습니다.

물론 동양권 문화라 하더라도 목축,낙농업에 익숙한 문화라면 "젖당 불내증" 이 극소수입니다.

우유를 먹고 배가 아프지 않으려면?

이렇게 젖당분해효소가 부족한 사람들을 위해 젖당분해효소 약제가 나와있습니다. 유제품을 먹기전에 젖당분해효소 약제를 먹으면 배가 아픈 증상이 없이 유제품을 드실 수 있습니다.

또한 이런 분들을 위해 저젖당제품이 많이 나와있습니다:)

마무리하며

사실 오늘은 우유를 먹으면 배가 아픈 요인을 "lac오페론" 이라는 부분과 연관시켜 과학적으로 설명해드리려고 했습니다. 하지만 보다 많은 분들이 쉽게 이해하셨으면 좋겠다고 생각해서 오늘 이야기에서 제외했지만 궁금하신 분들이 있다면 lac오페론을 검색하시거나 추후 포스팅을 원하시면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

오늘이 일요일인데 내일까지 쉴 생각을 하니 마음이 편하네요! 오늘도 유익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지금까지 @farmerboy 였습니다!

Sort:  

매일매일 좋은글 써주셔서 잘 보고있습니다 ㅎㅎ
저는 우유를 먹으면 배가 아픈 사람중에 한명인데요 ...ㅠ
좋은 정보가 되었네요 감사합니다 ^^

아닙니다 좋은 정보라도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우유를 먹으면 배가 아픈분들이 있군요 이번에 처음알게되었어요 우유를 먹고 배가 아프신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는 글인거 같아요

감사합니다☺

가족이 그래서 약을 사서 매번 같이 먹습니다 ㅎㅎ
국내구매는 힘들어서 아이허브서 주문하는 것 같더라구요.

약을 구매해서 드시는군요! 국내에도 이런 약을 잘 팔았으면 좋겠습니다..ㅠ

[kr-event] 0.25$ 고정 보팅 / 롱보드 정말 잘 타는 뉴비 소개 합니다!!

술 한 잔 해서 솔직히 읽을 자신이 없습니다 ㅜ

나중에 다시 제대로 읽을게요!

이벤트 참여 감사합니다 ~

제가 더 감사합니다☺

5월 다시 파이팅해요!
호출에 감사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저도 유당불내증 환자에여.ㅠㅠ
매일유업 소화가 잘 되는 우유먹으면 괜찮더라구여.
근데 우유가 오히려 안 좋은 식품이라고 해서 안 먹어지네여.

Coin Marketplace

STEEM 0.28
TRX 0.11
JST 0.031
BTC 68564.93
ETH 3839.30
USDT 1.00
SBD 3.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