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철 조심해야 할 수박 바이러스!

in #kr6 years ago

안녕하세요! 농업과 식물에 대해 전하는 @farmerboy 입니다.

6월이 오면서 날씨가 많이 더워졌습니다. 그래서 수박 드시는 분들이 많아질 것 같아 오늘은 여름철 조심해야 할 수박 바이러스! 라는 제목으로 이야기해볼까 합니다.

시작하며

watermelon-1969949_1280.jpg
수박은 박목 박과에 속한 식물입니다. 아프리카에서 처음 재배되었으면, 한국에는 조선시대이전부터 재배되었을 것이라고 추정되는 수박은 여름철 가장 사랑받는 작물 중 하나입니다. 이러한 수박은 왜 바이러스에 감염되었을까요?

수박 바이러스

1307523723194_r123.jpg
출처: 전라북도농업기술원

가장 먼저 수박 모자이크 병이라고 알려진 병의 정확한 병명은 오이 녹반 모자이크 바이러스(CGMMV) 라고 합니다.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수박은 박과이고 오이 또한 박과식물이기 때문에, 이러한 병에 걸리게 됩니다. CGMMV 는 종자로부터 감염되는 병으로, 종자에 있던 바이러스가 사람의 손을 작업하는 과정에서 병이 다른 수박에 옮기게 됩니다.
사람들이 흔히 수박을 갈라보면 하트 무늬가 있다면 CGMMV로 생각하는경우가 많은데 이는 수박의 형태학적인 특징으로 바이러스에 걸리지 않은 수박과 걸린 수박 모두에서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바이러스를 구분하는 방법은 무엇일가요?
가장 먼저 수박 꼭지부분에 갈색 딱지가 있다든가, 혹은 수박 표면이 지나치게 울퉁불퉁하면 확인해봐야합니다.
그리고 수박을 갈라보았을 때, 괴사되어 수박일부가 없거나, 지나치게 붉게 변한다면 의심해봐야합니다.

바이러스 진단 키트

이러한 CGMMV가 여러 수박이 진행된다면 농가에 굉장히 피해를 주게 될 것 입니다. 그래서 원예작물 바이러스 진단키트가 농가에 보급됨으로써, 1줄이면 비감염 2줄이면 감염 여부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수박의 CGMMV는 특히 소생시키기 어렵기 때문에 이러한 키트의 역할이 기대 됩니다.

마무리하며

CGMMV를 책에서만 배우다가 얼마전 실제로 보게 되서 심각성에 대해 배우게 되었습니다. 여름철 이런 수박을 먹으면 설사, 구토를 유발하니 조심하시길 바랍니다. 내일은 맛있는 수박 고르는 방법으로 찾아뵙겠습니다. 지금까지 @farmerboy 였습니다!

Sort:  

수박에도 바이러스가 있다는 사실은 처음 들어보네요.;;; 우리 먹거리가 위협받는 시대로 접어드는군요ㅠ

먹거리 속 바이러스 조심하세요!

여름철 수박 많이 먹는데 바이러스라니...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아닙니다 ㅎㅎ 제가 더 감사합니다!

좋은 정보 감사드립니다!! 실생활에 매우 좋은 정보네요~! 맞팔 신청합니다~

ㅎㅎ 그렇게 생각해주셔 감사합니다!

아 수박 바이러스 처음 들어봐요 신기합니다

아셔서 기쁩니다!

표면을 잘 보고 사야겠군요#

옙 조심해서 사셔야 합니다!

수박이 아프리카에서 우리나라로~
그 옛날에 어떻게 전파되었을까요?
갑자기 궁금하네요~ ㅎㅎ

저도 그런 점들이 궁금하네요! 한번 찾아봐야겠습니다!

수박에도 바이러스가 있다는 사실은 처음 들어보네요.;;; 우리 먹거리가 위협받는 시대로 접어드는군요ㅠ

이제 수박 마구마구 먹어야하는데...좀 전에 수박먹었는데...^^ 잘 보고 먹어야 겠어요....

조심해서 드세요!!

엇!저 저런거 먹은적 있어요!그냥 모양이 그런가보다~했는데ㅜㅜ

혹시 설사나 구토 현상으로 힘드시지는 않았나요ㅠㅠ

수박먹고 탈 난 적 많이 있었는데 요즘에는 그럴 일이 별로 없는 것 같아요. 다 엄선해서 나오는 것 같습니다.

거의 그런 경우가 없지만 가끔씩 나타나는 것 같습니다!

Coin Marketplace

STEEM 0.26
TRX 0.11
JST 0.033
BTC 63851.10
ETH 3059.36
USDT 1.00
SBD 3.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