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책이야기2편 - 독서량을 증가시킨 방법

in #kr6 years ago

안녕하세요. 표도르입니다.

대문.png

저의 책 이야기 2편, 제가 독서량을 조금씩 증가시킨 방법입니다.

2012년에 문득 1년에 몇권의 책을 읽는지 궁금해졌습니다. 2013년 읽은 책과 내용을 기록해보니 50여권이었습니다. 100권은 읽는다고 생각했는데 반 밖에 안되는 숫자였습니다.

2013년에는 조금 더 읽었다고 생각했는데 60권을 돌파하지 못했습니다. 더 많이 읽기 위해서 새로운 방법이 필요하다 느껴 독서법에 대한 책도 읽어 찾아보고 문제점을 분석하고 아래와 같은 방법을 도입했습니다.

  1. 몇 권을 동시에 읽는다.
    원래 한 권의 책만 잡고 읽는 스타일인데 다독하는 사람을 보니 여러 권을 동시에 읽더군요. 한 권에 집중하면 빨리 완독할 수 있지만 혹시 그 책이 두껍거나 무거우면 집에서만 봐야해 읽는 시간이 길어집니다. 하지만 집에서, 대중교통에서, 자기 전 등으로 책을 나누면 언제든 책을 읽을 수 있습니다. 여러 책을 읽으면 책 내용이 섞일지 걱정하는 분도 있는데 인간의 뇌는 그렇게 단순하지 않습니다. 이 방법으로 2014년 60권을 넘겼습니다.

  2. 한 권을 읽은 후 다음 책을 조금이라도 읽는다.
    저는 새 책을 읽을 때 어떤 내용일지 기대감과 동시에 시작을 늦추고 싶은 마음이 있습니다. 왜 그런지 정확히 설명할 수 없지만 이전 책의 내용을 되새기거나 여운을 즐기는 마음은 아니었습니다. 짧게는 3-4일 길게는 2주일 정도 책을 안 잡을 때도 있었습니다. 그래서 책을 다 읽고 곧바로 다음 책의 머리말과 목차등 앞부분을 조금이라도 읽었습니다. 그랬더니 시작 시간이 짧아졌습니다. 이 방법으로 2016년 70권을 넘었습니다.

  3. 과시적 도서
    올해 초, 배달의 민족 김봉진대표가 자신을 과시적 독서가라 소개하는 인터뷰를 본 적이 있습니다. 자신의 지적인 면을 자랑하기 위해 sns에 읽은 책을 올린다고. 그랬더니 더 멋지게 보이기 위해 빨리 다른 책을 읽고 sns에 올리며 독서량이 증가했다고 했습니다. 여태껏 블로그에 독후감을 조금씩 썼지만 아는 사람에게 보여지기 위해 인스타에 서평을 올리기 시작했습니다. 조금 부끄럽지만 우선 100권을 목표로 꾸준히 올리고 있습니다. 현재까지 20권 정도 올리니 책 추천 해달라는 사람이 생겼습니다. 출판사 팔로워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올해 80권을 돌파할꺼라는 생각이 듭니다.


독서를 하는 데 다독이 정답이라는 생각은 아닙니다. 최근 두껍고 어려운 책도 자주 읽어 몇 권을 읽는지가 크게 중요하지 않다는 생각도 듭니다. 그래도 독서량을 측정하려면 몇 권의 책을 읽는지가 편하기도 하고, 100권을 돌파 해보고 싶어 100권까지는 이 방법을 사용할 예정입니다.

오늘은 현충일! 독서합시다 ㅎㅎ

Sort:  

저런 방법들로 책을 읽게 되면 효율도 좋고 기억에도 잘 남을 것 같아요! 저는 3가지 방법 중에 몇 권을 동시에 읽는 게 더 와닿아요 ㅎㅎ

여러권을 같이 읽어야 독서량이 확실히 올라가더군요 ㅎㅎ 저희 한번 봐야되는데~

ㅎㅎ맞아요 한번 시간 잡아볼까요?

제가 어제까지 부산이었는데 깜빡하고 연락을 못드렸네요 ㅠㅠ

헛 그러셨군요 ㅠ-ㅠ 다음에 오실 때 연락 주세요!

요즘은 책읽기가 쉽지 않더군요.저도 꾸준히 독서량을 늘려봐야겠습니다

천천히 조금씩 늘려가시길!

와..독서 저는 담쌓은지 20년은 된거 같은데
대단하십니다!
천천히 읽어보려고 해도 잘 안되더라구요.ㅠ

넹 천천히 하시면 조만간 많이 읽으실꺼예요~ ㅎㅎ

표도르님 멋집니다. 올해는 꼭 80권 아니라 100권 돌파하실거에요
응원합니다~! ^^

감사합니다 ㅎㅎㅎ 100권 언젠가는 한번 찍어야죠!

오 ~ sns 올리고 보는 방법좋네요

정리도 되고 멋있는 사람(?)으로 보일수도 있고 좋습니다

좋은 방법들 많이 안내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저는 장르를 좀 섞어서 읽는게 도움이 되더라구요. 좀 생각이 필요한 종류의 책이랑 소설이나 여행기등을 섞어서 보면 좀 더 다양하게 여러 책을 읽을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다양한 분야를 읽는 것도 물론 중요합니다 ㅎㅎ 저도 요즘 잘안보는 과학도서도 중간중간 읽고있어요~

저도 여러권을 동시에 읽는 방법을 ㅋㅋ 종이책이 더 정감가고 잘읽히는데 이동할때는 아무래도 전자책이 훨씬 좋더라구요

맞아요 ㅎㅎ 이북이 휴대성이 너무 좋아요

특히 세번째 부분이 인상적입니다. 블로그나 스팀잇 등에 올리는 것으로 동기부여가 된다면, 아무래도 더 많이 읽게 되고 더 정리도 자주, 잘 하게 되겠죠. 아직 북 리뷰나 북스팀은 하지 않지만, 먹스팀이나 테이스팀 생각하면 비슷하게 될 것 같아요.

맞습니다. 하지만 아직 북스팀은 보팅이 낮은게 현실입니다^^ 현재 @soosoo님이 꾸준히 책 큐레이팅 해주고 있는데 큐레이팅이 활발해지면 좀 더 많은 독후감이 쌓일꺼라 생각되네요. 저도 방법을 고심중입니다 ㅎㅎ

@fedooor님^^ 이렇게 맨션해 주셔서 고맙습니다^^

제가 항상 감사합니다^^

독서하는 사람은 언제나 멋집니다. 그나저나 독서하시는 방법이 저와 아주 비슷하시다는 ^^

저처럼(?)멋진 분이시군요 ^^

Coin Marketplace

STEEM 0.29
TRX 0.12
JST 0.033
BTC 63318.34
ETH 3108.17
USDT 1.00
SBD 3.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