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설 따라 삼천리] 4편 - 우리가 알고 있으면 좋을 역사적인 사실들

in #kr6 years ago

오늘은 국뽕으로 우리것이 최고다 라고 말하고 싶은게 아니라 이런 사실이 있으니 우리 모두 알고 있으면 좋겠다고 생각 하는 내용입니다. 왠만하면 다들 알고 계시겠지만 그래도 혹시 정보를 접하지 못했던 분들도 있을수 있어서 현재로서 역사적으로 우리가 시초인것들을 나열해 보겠습니다. 그럼 전설 따라 삼천리 4편 시작합니다.

1.세계 최초의 배 만들기- 8천년전 이상(경남 창녕군 부곡면 출토)

2005년 9월 5일 국립 김해 박물관은 경남 창녕군 부곡면 비봉리 신석기 유적지에서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선박을 발견했는데 이것은 이집트 쿠푸왕 피라미드 고선박 보다 3,400년, 일본의 도리하마 1호나 이키리키 보다도 2,000년이나 앞선것으로 알려진 약 8,000년전에 만들어진 선박으로 길이는 추정 4미터(실제 발견된 부분은 310cm) 최대폭 60cm 깊이는 20cm 정도라고 한다.

2.세계 최초의 고래잡이- 8천년전 이상(경남 울주군 반구대 암각화)

국립중앙 박물관 선사관 입구에 들어서면 커다란 그림을 맞이하게 되는데 울산에 있는 반구대 암각화이다. 이것은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고래잡이를 표현한 그림인데 7-8천년전으로 예상한다. 울산남구 황성동에서 발굴된 작살 맞은 고래뼈가 그 사실을 뒷 받침하고 있다. 그렇다면 그물을 만들었던 직조 기술도 최소 8천년전에 이미 있었다는 얘기가 된다. 그것에 관련된 가락토기도 국립중앙 박물관에 전시되어 있다.

3.세계 최초의 쌀농사 - 1만 5천년이상(충북 청원군 출토)

1998년 청주시 흥덕구 옥산면 소로리에서 볍씨가 발견이 되었다. 그해 4월까지 고대벼 18톨 유사벼 41톨을 발견했다. 서울대학교의 방사선탄소연대측정 실험과 미국 지오크론시험소 유전자 분석결과,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1만 3000년~1만 5000년 전의 볍씨로 밝혀졌다. 중국이나 동남아 지역에서 발견되는 종자는 한 가지지만 소로리 볍씨에서는 자포니카와 인디카가 모두 발견됨으로써 벼의 기원이 한반도라는 것이 한층 더 확실해 보인다.

4.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신석기 유적지 - 2만년전 이상(전남 장흥군 출토)

세계최초의 마제석기(갈아만든 석기)가 약 1만 1천년전에 이란 서부 •이라크 북부 •시리아 •아나톨리아 남부 •팔레스티나등 아랍에서 생겼다는게 정설이었는데 약 2만년전의 마제석기(갈아만든 석기)가 전남 장흥군에서 발견되어 현재 가장 오래된 신석기 유적지이다.

5.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빗살 무늬 토기 - 8천년이상(강원도 양양군 출토)

국립 중앙 박물관 신석기 전기관에는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빗살 무늬 토기가 전시되어 있다. 중국에서는 발견되지 않고 우리나라에서만 발견된 빗살 무늬 토기이다.

6.세계 최초 토기 - 1만년이상(제주도 고산리 출토)

이 토기는 흙과 풀을 이겨서 구웠는데 풀은 고온에 다 타버리고 흔적만 토기 표면에 남아있다. 이것도 국립중앙 박물관 신석기관에 전시 되어 있다.

7.세계 최초 금속 활자 - 641년전 이상(충청북도 청주)

청주 흥덕사에서 1377년 찍어낸 ‘직지심체요절’이 현재까지 남아있는 세계에서 가장 오래 된 금속 활자본으로 세계 기록 유산으로 등록되어있다. 이것은 그 동안 세계 최초라고 알려졌던 독일의 ‘구텐베르크’보다 훨씬 앞선 것이다.

8.세계 최초 이태리 타월 – 1만년후(출토예정)

이태리 타월1967년 부산에서 한일직물 이라는 섬유회사가(대표김원조) 처음 만들었다고 합니다. 비스코스 레이온 원단으로 만들어 낸것이 이태리 타월의 탄생이라고 합니다. 김필곤회장이 개발자로 알려져 있는데 그 는 개발자가 아니고 놋그릇 장사를 하던 사람인데 이태리 타월이 개발된 후 그 영업을 맡아 큰 수익을 벌어들였다고 합니다. 김원조씨가 사망하자 김필곤씨가 본인이 개발자라고 방송등에서 밝혔으나 실제로는김원조씨가 개발자로 밝혀졌습니다. 1만년후에 이태리 타월이 출토될 예정입니다.

이렇듯 이 땅에 살고 있던 선조들은 이미 신석기 시대부터 옷도 해 입고 배를타고 고래를 잡고 쌀밥도 해먹었다고 밖에 볼수가 없습니다. 제가 어렸을적엔 신석기때도 동물 가죽으로 겨우 가리고 다니는것으로 배웠는데 그게 사실이 아니라는게 이런 유물이 발견됨으로서 알게 되는것 같습니다. 저 개인적으로는 이런 역사학이 참 재미 있는데 우리나라에도 세계적으로 유명한 역사학자들이 많이 나와보길 기대해 봅니다.

오늘의 전설따라 삼천리 입니다. 이상입니다.

-개털-

Sort:  

배추도사 무우도사~~
이태리 타월은 정말 탁월하죠 !!

배추도사 무우도사...^^ 이태리 타월 최고입니다.

즐거운 스팀잇 생활하시나요?
무더위야 가라!!!!

네. 덕분에 즐겁게 하고 있습니다. 무더위 잘 이겨내세요.^^ 감사합니다.

세계 최초의 배만들기가 창녕의 부곡이군요. 가까운 곳이라 반갑네요.ㅎ
전설따라 삼천리~~

가까이 계시는군요. 그 어디 파보면 더 나올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이태리타월은 나중애 이태리랑 최초 생산지역 분쟁이 일어나지 않았음 좋겠네요

이태리 시골 지명아닌가?

Posted using Partiko Android

그런가요?^^

그러네요.^^ 이태리가 아니고 한국타월이라고 명명하면 좋았을텐데...왜 이태리라고 불렀을까요? 감사합니다.

ㅋㅋㅋ 이태리 타월은 원래 수건 만드려고 이태리에서 원단을 수입했는데 잘못 구매해서 그 까끌까끌하고 수건으로는 쓸 수 없는 원단이 도착했다고 들었어요. 그런데 밀어보니 때가!!!

아하! 그런 깊은 뜻이 있었군요.^^

한반도가 벼의 기원이라니... 처음 알았네요!! 대박인데요^^

재미있는 이야기들입니다.
이태리타올은 1만년 후에 출토예정이군요~ㅋㅋㅋ

ㅋ 재밌게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한반도가 벼의 기원이라는 건
좀 설득력이 부족하지 않나 싶네요.

그렇다면
그 일대에 야생벼가 잘 자라야하는데....

우리나라는 땀 흘려 가꾸어야 하거든요.

물론 일만 5천년 전의 기후가 어떠했는지를 정확히 알 수 없지만요...

네. 설왕설래가 많았는데 냉해에도 자란다는걸 입증했다네요. 그리고 야생벼가 아니고 그 시절에 벌써 재배 품종을 이용했다네요. 어쨌거나 학회에선 공식적으로 소로벼를 기원으로 인정했다네요. 감사합니다.

어디 이런 것 뿐이겠습니까? 찾으면 더 많이 나올 수도 있을 것 같아요.
백만년 후에 짱짱맨은 과연 누구인가?에 대한 다큐가 나올 걸 기대합니다.ㅎㅎ

ㅎㅎㅎ 맞습니다. 감사합니다.

이런 재미있고 진귀한 얘기 감사합니다.
리스팀할께요.

감사합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국뽕<--- 이라는 단어 자체가 뭔가 슬프네요... 왜 이런 단어가 나오게 됬는지 ㅠㅠ 그럼에도 불구하고... 글을 써주셔서 ..그리고 재미있게 보고가서 고맙다는 말 전합니다. ^^

글쎄...우리가 너무 내용보다는 순위로만 잣대를 들이대다 보니 국뽕이란 단어가 나오는게 아닐까 싶습니다. 뭐든지 최초, 1등 이런것에 포커스를 맞추다 보니...사실 내용면에서 더 좋은 일들을 많을것 같은데...아무튼 생각해볼 단어를 던져주셨습니다. 감사합니다.

본인들의 주장을 잘 하는 법을 배우면 될텐데 상대방을 국뽕이라고 까면서 부터 시작된게 아닐까 싶습니다. 서로 싸우다 탄생한 단어인것 같아서 더 속상하구 그래요.. ^^ ㅋㅋ

그런 기원이 있군요. 좋은 말이 아닌건 느낌으로 알았지만...

Coin Marketplace

STEEM 0.31
TRX 0.12
JST 0.033
BTC 64341.19
ETH 3145.13
USDT 1.00
SBD 4.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