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수환 추기경과 1987년

in #kr6 years ago (edited)

선종.jpg
(김수환 추기경의 선종)

김수환 추기경이 선종하신지 9년째가 되어간다. 그때 내가 뉴스에서 보기론 기나긴 사람들이 밤늦게까지조문행렬을 하고 있었다. 총 3일동안 40만명이 넘는 사람들이 조문을 하였다고 한다. 나는 그 시절을 직접적으로 겪어본 세대가 아니기 때문에 단순한 호기심으로 그 분을 알아보기 시작한다. 그리고 알아본 그 분은 정말 대단하신 분이셨다.

기나 긴 40년의 기간동안 서울 명동성당의 대주교이자 추기경으로써 서슬퍼런 독재정권인 박정희와 전두환 시절을 거치는 도중 수 많은 민주화 운동 인사들을 보호하였고 굵직한 사건마다 정권에 일침을 날리셨다. 대표적인게 영화 ‘1987’로 최근에 재조명을 받고 있는 박종철 고문치사 사건이 있겠다.


1987.jpg
(1987)

혹시나 영화를 안 보신 분들을 위해 요약하자면 박종철 고문치사 사건은 전두환 정권때 만들어낸 공안사건을 조사하기 위해 박종철군을 남산(남영동 대공분실…여기에 끌려가면 숱한 고문을 받곤 했다)으로 끌고가 고문을 하다 결국 사망한 사건이다. 아래 내용은 그 당시 MBC에서 단신으로 전한 소식이다.

이 사건을 축소 및 은폐시키기 위해 치안본부장은 기자들 앞에서 유명한…희대의 개드립을 남긴다…

“책상을 탁! 치니까 억! 하고 죽었다.”

그러나 검사들과 내부고발자들의 고발로 인해 해당사항이 거짓임이 낱낱히 밝혀지고 이 일은 민중의 거대한 저항을 불러일으켜 결국 6월 항쟁을 발발, 전두환 정권에게 철퇴를 내리는 시발점이 된다. 그리고 그 철퇴를 날리는 사람 중 김수환 추기경도 있었다.


추모미사.jpg

  • 박종철군의 추모미사 연설 중

야훼 하느님께서 동생 아벨을 죽인 카인에게 "네 아우 아벨은 어디 있느냐?" 하고 물으시니 카인은 "제가 아우를 지키는 사람입니까?" 하고 잡아떼며 모른다고 대답합니다. 창세기의 이 물음이 오늘 우리에게 던져지고 있습니다.

지금 하느님께서는 우리에게 묻고 계십니다. "너희 아들, 너희 제자, 너희 젊은이, 너희 국민의 한 사람인 박종철은 어디 있느냐?", "'탕'하고 책상을 치자 '억'하고 쓰려졌으니 나는 모릅니다.", "수사관들의 의욕이 좀 지나쳐서 그렇게 되었는데 그까짓 것 가지고 뭘 그러십니까? 국가를 위해 일을 하다 보면, 실수로 희생될 수도 있는 것 아니오? 그것은 고문 경찰관 두 사람이 한 일이니 우리는 모르는 일입니다."라고 하면서 잡아떼고 있습니다.

바로 카인의 대답입니다.


지금으로 치자면 서슬퍼런 전두환 독재정권 시절에 대놓고 겨냥해서 돌직구를 날린것이다. 그리고 이 사건으로 촉발된 민주화에 대한 열망으로 결국 6월항쟁이 일어난다. 이 당시 시위하던 학생들이 명동성당으로 피난오자 그들을 맞아들였다. 그리고 정부의 체포지시를 받은 경찰들이 명동성당에 진입하려 하자 한 아래의 말도 남겼다.


6월항쟁 명동성당.jpg
(6월항쟁 당시 명동성당 농성현장)

경찰들이 성당에 들어온다면 제일 먼저 나를 만나게 될 것입니다. 그 다음 농성 중인 신부님들을 보게 될 것이고, 그 뒤에는 수녀님들이 있습니다. 학생들은 수녀님들 뒤에 있습니다. 그들을 체포하려면 나와 신부님들과 수녀님들을 짓밟고 가십시오.


그 분은 자신의 높은 지위에 안주하지 않고 대한민국의 민주화를 위해 혼신의 힘을 다해 정권과 맞섰다. 물론 세계에서 어마무시한 힘을 발휘하고있는 천주교의 고위사제를 함부로 건드리면 어떤 외교적 트러블이 일어날지 알 수 없었지만 당장 일신상의 안위는 아무도 책임져 주지 않았다. 민주와 정의를 위하여 현실을 외면하지 않고 당당하게 맞선 그 분의 40년대한민국의 민주화크나 큰 족적을 남겼다.

김수환추기경.jpg

그 분을 추모하며...실로 시대의 거인이었다.

Sort:  

스스로 홍보하는 프로젝트에서 나왔습니다.
오늘도 좋은글 잘 읽었습니다.
오늘도 여러분들의 꾸준한 포스팅을 응원합니다.

늘 지원 감사합니다^^

전 종교는 없지만 근래에 천주교 신부님들이 존경스러운 분들이 몇분 계세요. 김수환 추기경님도 그러시고, 다큐멘터리 "울지마 톤즈"에 나온 이태석 신부님도 그렇고요. 두 분이 그리워지는 날입니다. ........

존경스러운 분들이 참 많죠. 저도 처음 김수환 추기경님을 알게됐을때는 종교를 떠나 정말로 존경심이 들더군요... 이태석 신부님도 한번 알아봐야겠습니다^^

참된 종교인의 모습을 보여주신 것 같아요. 종교인은 이래야 된다는 기준을 들이대고 강요하는 것은 아니지만, 저는 이태석 신부님 영상으로 뵙고 오랜만에 종교에 대한 긍정적인 생각이 들었답니다. 최근에는 프란치스코 교황님의 "신앙이 없는 무신론자들은 양심에 따라 살면 된다"라는 발언은 참 많은 생각을 느끼게 해주었죠. ^^;

저도 교황님의 그 발언을 인상깊게봤습니다.
뭐랄까 특정종교보다는 인류를 위하는 그 정신이 참 마음에 들더라구요!

평화를빕니다^^ 팔로우하러 왔는데
김수환추기경님 글을 읽고 너무나 기뻤답니다.
저는가톨릭신자에요^^
구역장하시면서 봉사활동하시는
외숙모를 존경하게되면서 신자의길을 ..^^
1987 도 극장에선 못보고 얼마전 집에서 봤다가
눈물을 흘렸답니다ㅜㅜ
추기경님 선종하실때도 엄청 울면서 기도했던 기억이나네요.
먹고사는게 바빠 잊고 있었는데,
좋은글 너무너무 감사합니다.♡

카톨릭신자시군요? 저는 무교라...
종교적인 측면은 제쳐놓고서라도 대한민국 민주화에 크게 기여하신 점을 볼 때 존경받아 마땅한 분이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진정한 종교인이시군요.
교회에 다니다 교회에 질려 살짝 천주교로 바꿔볼까 하다가 시간이 모자라 수업들 다 듣지 못한 게 기억나네요. 성경책만 덩그러니 책상에 남았습니다.

둘다 뿌리는 같으니까요ㅎㅎ
언젠가 필요성을 느끼면 천천히 알아가셔도되지않을까 싶습니다

1987 영화를 정말 감명깊게 봤었는데, 김수환 추기경님과 연관이 있는지는 이번 글을 통해 알게 되었네요. 왜 많은 사람들로 부터 그리 큰 사랑을 받았는지 알 수 있었습니다. 감사합니다!

그렇죠ㅠ 저렇게 사랑을 받는데는 다 이유가 있기 마련이더라구요. 천주교와 거리가 있는 어르신들도 저 분을 추모하는걸 보니 새삼 그 분의 업적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1987 보니까 감회가 새롭습니다.
좋은 분에 대해 자세한 소개 감사합니다.

영화가 다시금 한국근현대사를 재조명해줘서 고맙다고 생각합니다.
덕분에 잊혀질뻔한 것들이 살아나고 있거든요^^

추기경님 선종 하신 당시 어머니와 함께 명동을 찾았던 기억이 납니다. 종교는 없지만 그 분의 선한 마음을 가슴에 남기기 위했을까 싶어요~ 1987보며 현재 우리를 있게해준 수 많은 분들께 감사한 마음으로 잊지 않겠다 생각했는데 그 분들 중 한 분이셨다는 것을 이렇게 알게되니 더욱 존경스럽습니다! 소중한 정보를 공유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직접 명동을 방문하셨군요.저는 기나긴 행렬을 보면서 그런생각은 못해봤습니다. 현재의 대한민국을 만들게 한 분 중 한명이죠ㅠ 나중에 아버지와 함께 성묘를 다녀왔습니다. 거기에 걸려있는 현수막이 기억나네요. "고맙습니다. 서로 사랑하세요"

정말 여러 일화들을 보면.. 대단하신 분이죠
발 끝도 못 따라갈 분..

종교를 떠나서 민주화를 이끈 한 분으로써 존경합니다. 저분이 안계셨으면 어떤일이 벌어졌을지...상상하기도 싫군요!

이제 봄날씨네요.
^^가볍게 스트레칭해봅니다

감사합니다 오치님^^ 봄이 오고있네요!

Coin Marketplace

STEEM 0.27
TRX 0.12
JST 0.031
BTC 61560.41
ETH 2894.96
USDT 1.00
SBD 3.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