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그몰그] 나이가 벼슬인가?

in #kr6 years ago

안녕하세요.

@ghappy 입니다.

알아도 그만 몰라도 그만인 지식이야기 입니다.

kyongkuk.jpg

출처 : 경국대전 이미지는 "서울역사박물관 소장유물정보"에서 서비스되는 이미지입니다.

경국대전은 조선의 기본 법전입니다.

세조때부터 만들기 시작해서 성종16년(1485년) 에 반포되었습니다.

보물 제1521호로 서울역사박물관에 소장되어있습니다.


중앙과 지방의 직제를 비롯하여,

세금, 도로 규정, 군사, 형벌, 상속, 벼슬에 대한 것까지 자세히 나와있습니다.


그런데 경국대전에 이런 항목이 있습니다.

老人職

年八十以上, 勿論良·賤除一階, 元有階者, 又加一階, 堂上官有旨乃授

나이가 팔십세 이상이 되면 양인,천인을 물론하고 일계를 주고

원래 품계가 있는 자는 일계를 더 올려 주되,

당상관은 임금의 유지가 있어야 한다



네, 조선시대에는 나이가 벼슬이었습니다! (단, 80세 이상)


비록 산직(散職)으로 월급이 없는 명예직이었으나,

실제로 매년 조사를 해서 80세 이상인 자에게 벼슬을 주었다고 합니다.

원래 품계가 있는 사람은 일계를 올려주었기때문에,

양반에게는 보다 큰 혜택이었습니다.


유교사상에 입각하여 나이드신 분을 공경하는 의미가 있었다고 합니다.

다만 안타깝게도 조선시대 왕의 평균 수명은 46.1세 였습니다.

좋은 음식을 먹고, 어의(御醫)가 있는 왕의 수명이 이정도면,

양인,천인이 80세까지 사는건 아주 드문일이었을 겁니다.


2016_lifetime.jpg

출처 : KOSIS 국가통계포털 - 2016년 출생자 기대수명

2016년에 태어난 남자는 79.3세, 여자 85.4세 가 기대수명 입니다.

기대수명은 예상 되는 평균 생존년수를 의미합니다.


남자기준으로는 아직도 2016년생까지는 조선시대와 같은 제도가 있다해도

노인직(老人職)을 받지 못하겠네요^^


수명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건강이 가장 중요하고

다음으로는 꼰대가 되지 않아야 겠습니다!



mini_skyblue_end_cheerup.png

Sort:  

nice work boss

thank you

아주 재미있는 글이네요. 저런 역사적 사실이 있었군요. 스팀잇 하면 꼰대는 먼 이야기죠 ㅋㅋ. 물론 오히려 나이값 못한다는 소리도 들을 우려가 있으니 조심조심ㅎㅎㅎ

네 스팀잇은 아직 광고도 스팸도 훨씬 덜하고
인간적인 매력이 있는곳이죠
꼰대는 제 자신한테 하는 다짐입니다^^
댓글 감사합니다^^

정말 재미있네요 80세가 넘으면 벼슬을 주다니
조선은 유교사회네요 ~^^
오늘도 좋은하루보내세요!

재밌게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주말 잘 보내세요~!

ㅋㅋㅋㅋㅋ 나이가 벼슬이 되기도 하네요;;;

네 나이가 벼슬인 시절이 있었습니다^^
댓글 감사합니다!

좋은 정보입니다. 계속 기대할게요!!

댓글 감사합니다^^

Coin Marketplace

STEEM 0.26
TRX 0.12
JST 0.031
BTC 61258.08
ETH 2873.80
USDT 1.00
SBD 3.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