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달 사업일지] #1

in #kr6 years ago

갈색배경 글쓰는해달.jpg


첫번째 일지(2018.05.15)


#시간관리 #구체화

퇴사 후 3주가 지났다.

금방 진행될 줄 알았던 사업은 생각보다 더디게 진행됐다.

게으름 때문이었다.

매일 작성하기로 했던 아이디어 문서나 개발일지는 일주일에 한 두개 쓰면 다행이었다.

낭비되는 시간 속에서 마음속에 불안함이 싹텄고, 잠 못 이루는 밤이 이어졌다.

어떻게 하면 게으름과 시간을 통제할 수 있을까 고민했다.

그리고 방법을 찾았다.

심상 이미지를 활용하는 방법이다.

과거 김상훈 작가의 <왓칭>을 읽고 그저 생각하는 것으로 많은 변화가 가능하다는 걸 알고 있었다.

그래서 줄곧 사업에 성공해서 부와 명예를 거머쥐는 상상을 해왔다.

결과적으로 변화는 없었고 근거 없는 자만심만 차 올랐다.

생각을 바꿨다.

성공하기까지 나는 어떤 생활을 할까 상상했다.

오전부터 밤까지 한 시간도 허투루 쓰지 않는 모습이 그려졌다.

더 구체적으로 상상했다.

6시에 일어나 석촌호수를 두 바퀴 돌고, 아침을 먹는다. 8시에 씻고 나와서 도서관에서 12시까지 책을 읽고 마인드맵에 정리한다. 점심을 먹고 오후 1시부터 dApp과 안드로이드 앱 프로그래밍을 공부한다. 3시부터 관리하는 채널에 올릴 컨텐츠를 만든다.

잠들기 전 이렇게 구체화된 상상을 하고 나면 실행력에 도움이 되었다.


#수익형앱 #옴니채널 #애드몹 #워드프레스

“사람들이 원하는 모든 서비스를 편리하게 구매할 수 있는 플랫폼을 만드는 것입니다.”

재능마켓 크몽의 꿈이다.

내 꿈은 “사람들이 원하는 모든 활동을 쉽게 판매할 수 있는 플랫폼을 만드는 것”이다.

비슷한 비전이라 자주 들어가서 어떤 상황인지 살펴보고 있다.

그러다 ‘오픈플랫폼’이라는 판매자의 ‘하루 100만원씩 버는 수익형 앱’을 보게 되었다.

들어가서 살펴보니 앱을 만들어주고, 그 앱으로 돈 버는 노하우를 알려주는 강의와 앱 제작이 결합된 상품이었다.

197만원이라는 쉽게 구매하기 힘든 가격에도 100명이 넘는 구매후기가 있었다.

실제 이런 방법이 가능할까?

궁금했다.

네이버 카페가 있기에 찾아보니 중요한 키워드를 찾을 수 있었다.

옴니채널, 애드몹, 그리고 워드프레스다.

옴니채널은 모든 채널을 말한다.

애드몹은 구글이 제공하는 모바일 광고다.

워드프레스는 웹 페이지를 쉽게 제작할 수 있게 도와주는 도구다.

키워드를 조합하니 수익구조가 그려졌다.

앱에 모바일 광고 애드몹을 넣는다.

앱과 워드프레스로 만든 웹 페이지를 연동한다.

웹 페이지에 컨텐츠를 게시하고 네이버 블로그, 다음 티스토리, 페이스북 등 여러 채널에 홍보한다.

홍보를 통해 유입된 유저가 앱을 다운받거나 웹 페이지에 머물면 광고수익이 생긴다.

과연 이 생각이 맞을지 197만원을 내고 확인해볼까 싶었지만, 그만뒀다.

지금은 돈보다는 스스로의 역량을 기를 때다.


#스마트메이커 #노코딩개발 #앱저작도구

그래도 저런 앱 하나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로 앱을 만들면 힘들기 때문에 쉽게 개발할 수 있는 도구가 있는지 궁금했다.

구글링을 하니 몇 개의 키워드가 나왔다.

앱 인벤터, 스마트메이커, 스윙.

모두 코딩 없이 드래그&드롭으로 개발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었다.

그 중에서 뭘 고를지 고민하다 앱 인벤터와 스마트메이커를 비교 분석한 글을 보고 스마트메이커를 설치했다.

실행해보니 완전 초보자가 바로 앱을 만들 수 있을 정도로 호락호락 하지는 않다.

가이드 영상을 보면서 공부해야 한다.

나중에 앱이 완성되면 다른 사람들도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무료로 배포할 생각이다.


#지속적소득 #셔터스톡 #아마존어필리에이트 #디지털노마드

..어쨌든 수입이 있으면 좋으니까 혹시 수익형 앱과 관련한 책이 있는지 찾아봤다.

이리저리 검색해도 안 나오길래 포기할까 하다가 앱과 돈을 키워드로 검색하니 책이 하나 나왔다.

김우현 작가의 <지속적 소득>이었다.

당장 근처에 있는 반디앤루니스로 갔다.

경제/경영 신간 파트에 위치한 책을 집어 들고 급하게 읽어 나갔다.

앱 개발과 관련한 팁은 “힘들어도 코딩을 공부해야 합니다” 밖에 없었지만 참고할 만한 키워드를 찾았다.

셔터스톡, 아마존어필리에이트, 디지털노마드다.

셔터스톡은 사진을 찍어 판매 등록하는 사이트였다.

사람들이 쉽게 소득을 늘릴 수 있도록 하는, 내가 만들 플랫폼에 필요한 기능이었다.

아마존어필리에이트는 아마존의 판매상품을 개인이 홍보하여 판매가 일어나면 일정량의 수수료를 주는 제도였다.

국내 업체와 이런 형태의 제휴마케팅을 진행하면 개인에게 돌아가는 수수료가 1%인데 반해 아마존은 최대 10%까지 준다고 한다.

그리고 디지털노마드.

디지털노마드는 일과 주거에 있어 유목민(nomad)처럼 자유롭게 이동하면서 디지털 기기로 일하는 사람들을 말한다.

앞으로 이런 사람들이 점점 많아지는 세상이 올 거라고 생각했고, 그런 세상으로의 변화를 가속하기 위한 지금의 선택을 지지 받는 느낌이었다.

모든 사람들이 경제적 제약에서 벗어나 자유롭게 사는 날이 올때까지 포기하지 말자.

의지를 다진다.

Sort:  

크게 마케팅과 개발 두 카테고리로 나눌 수
있을 것 같은데 제 짧은 소견으론 둘중에 하나에
집중을 하시고 나머지 분야는 외주를 주는 방식이
어떨까 싶습니다. 물론 선택해야 할 분야는 마케팅이 되겠지요. 애드몹의 경우 애드센스에 비해
클릭단가나 노출당 단가가 높다는점 또 어플을
다운받은 사람을 내 플랫폼속에 가둬둘 수 있다는
점이 매력적이지만 단점 또한 무시할순없습니다.
폰으로 쓰는거라 길게 못쓰겠네요ㅠㅠ하시는일
번창하시길 응원하겠습니다!

@alphapark 님 의견 감사합니다.
말씀하신대로 하면..
197만원 질러볼까요?! 고민되네요
앱으로 수익이 나면 좀 여유있게 사업할 수 있을텐데 ㅠ_ㅠ

어떤 컨셉의 어플리케이션은 만드느냐에 따라 다르겠지만
기본적으로 저는 반대입니다.. 금액의 여유가 있으시다면야
상관없겠지만 쓰신 글처럼 지금은 마케팅적 역량을 키우는게
먼저가 아닐까 싶어요..(언제까지나 제 개인적인 의견입니다.)

애드센스 대비 같은 노출수면 애드몹이 평균적으로 5~10배정도의
수익이 나오긴 합니다만, 이것도 타겟층의 성격에 따라 변동이
많은 부분입니다.(연령대가 높은 타겟층일수록 노출수대비 수익이
많습니다. 그래서 명언,좋은글 등의 어플이 많은 거구요..)

또 블로그와 달리 어플은 신규고객 유입이 없다면 같은 고객들이
컨텐츠를 계속 소비하기 때문에 광고에 대한 내성이 생깁니다..ㅋㅋ

혹시 궁금한점 있으시면 저도 잘 모르지만 아는한도내에선 말씀드릴게요^^

조언 감사합니다!
그 판매자 글을 보면 구미가 당겨서 엄청 흔들렸는데
말씀하신대로 지금은 역량을 키우는 게 맞겠다 싶어요.
구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저도 게임 앱을 제작하는 입장에서 비슷하게 했던 고민이네요. 실제 광고 단가가 그리 만족스럽지는 않았지만요. 화이팅입니다!

@lhamed님 반갑습니다!
게임 앱은 유저가 오래 머물러서 수익이 좀 나겠다 싶었는데..
확실히 쉽지 않은 시장이네요.
그래도 좋은 게임 만들어서 대박나실거라 믿습니다.
화이팅이에요!

저도 궁금했던 부분이었는데.. 힌트를 올려주시니 감사합니다.

Coin Marketplace

STEEM 0.31
TRX 0.12
JST 0.033
BTC 64341.19
ETH 3145.13
USDT 1.00
SBD 4.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