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운보팅의 의미를 제대로 알고 다운보팅하자

in #kr6 years ago (edited)

안녕하세요 하이메카입니다.

어뷰징논란...
이제 지겨우신 분들도 많으실 겁니다.
그보다 근본적인 이야기를 해보려 합니다.

먼저 업보팅이란 무엇일까요?
업보팅이 글 작성자에게 돈을 주는건가요?
우리가 가진 보팅파워가 돈을 줄 수 있는 권한인가요?

저는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보팅파워는 가치를 평가 할 수 있는 권한이고, 구성원들이 평가한 글의 가치에 따라 시스템은 보상을 분배합니다.

글이 좋거나 공감할 때 업보팅을 하고 글이 싫거나 반대할 때 다운보팅을 하는 방식은 전혀 가치평가에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가치평가가 올바르게 이루어 지기 위해서는

글에 찍힌 금액이 내가 생각하는 글의 가치보다 낮을 때 업보팅하고,

글에 찍힌 금액이 내가 생각하는 글의 가치보다 높을 때 다운보팅 하면 됩니다.

업보팅은 코인을 주는게 아닙니다. 업보팅은 가치가 있다고 평가하는거고 코인은 스팀잇의 증인들이 채굴해서 평가된 가치에 맞게 나눠주는 겁니다.
다운보팅은 돈을 뺏는게 아닙니다. 어뷰징이 아니더라도 글이 지닌 가치에 비해 말도 안되는 금액이라 판단하면 다운보팅을 해도 됩니다.

다운보팅이 보상을 뺏는 행위이고 처벌의 일종이기 때문에 함부로 하면 안되고 합의가 우선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고 말씀 하시는 분이 계시던데, 저는 다운보팅은 처벌이 아닐뿐더러 합의도 필요 없다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논리로 접근한다면 어뷰져들이 다운보팅에 반박하는 것을 틀어막을 수 있습니다.
"어뷰징이라 다운보팅 한것이 아니다.
내 판단에 당신의 글에 찍힌 금액이 당신의 글이 지닌 가치보다 너무 높기 때문에 다운보팅한 것이다."

다시 한번 말씀드립니다.
보팅파워는 돈을 주거나 뺏는 권한이 아니라 가치를 평가하는 권한입니다.
자신의 판단에 따라 자유롭게 다운보팅하는 분위기가 형성돼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이 글에도 지닌 가치에 비해 너무 많은 보상이 찍혔다고 판단하시면 자유롭게 다운보팅 하고 가시면 됩니다.
작성자가 오해하거나 보복할 것이 우려된다면,
"이 글에 2달러 보상은 너무 많은것 같아서 1달러 치 다운보팅하고 갑니다^^"
라고 댓글은 남기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Sort:  

그럼 한가지 문제점이 생깁니다.
보팅을 한참 뒤에 해야 한다는 거죠 ^^

그냥 다운봇이든 업봇이든 맘껏 하시면 될 것 같아요. 다운봇 한 만큼 업보팅 못한 것도 되지만 채굴량 정해져 있기에 다운보팅을 통해 다른 글들이 업보팅 받는 효과가 생깁니다 미약 하겠지민요

확실히 이렇게 한다면
나중에 보팅하는 사람의 보팅이 먼저 보팅하는 사람의 보팅보다 영향력이 커진다는 문제가 있겠네요

오.. 새로운 기준이네요.

정답은 아닐수도 있지만
모든사람이 이렇게 행동한다면 나름 이상적이지 않을까요?

그래도 지금은 최선인 듯 하네요.

하이메카님 말이 맞습니다. 새로운 기준은 아니고 본래 스팀잇 시스템이 그렇게 설계되어 있습니다.
다만 사람들이 왠만하면 다운보팅을 삼가는 것 뿐입니다. 좋게 지내고 싶으니까요.:)
혹시 참고가 될 지 몰라 예전에 썼던 제 글을 링크해봅니다. https://steemit.com/kr/@polonius79/2fsipn

저에게도 새로운 기준이 생겼다는 느낌입니다 ㅎㅎ 잘 읽었습니다.

실제로는 하기 어려울 것 같아요 "니가 몬데 내 글을의 가치를 판단해!!!" 라는 괘씸함이 들 것 같아서

현재 스팀잇에서 제 글대로 행동하면 바로 전쟁이죠ㅋㅋ
저도 무서워서 다운보팅 해본적 없습니다

Loading...

이건 새로운 갈등을 만드는게 아닐지요. 다운보팅의 자유가 있는 건 분명하지만, 업보팅과 다운보팅이 동등한 위상을 지닌다고 볼 순 없죠. 다운보팅보다 업보팅이 훨씬훨씬 흔하니까요. ㅎㅎ

하나의 새로운 관점으로는 참신한 것 같습니다~

하이메카님 오랜만에 뵙네요

좋은 생각인 것 같습니다.

자기가 생각하는 선에서 가치가 높다면 다운보팅도 자유롭게 하는 문화가 정착했으면..

이것때문에 고래가 어뷰져들을 다운봇하고 돌아다니는게 업보트하고 돌아다니는것보다 좀 더 효과적으로 스팀잇 생태계에 기여하는것이라는 표현이 백서에 존재한다고 하죠 ㅎㅎㅎㅎ

Coin Marketplace

STEEM 0.29
TRX 0.12
JST 0.034
BTC 63425.40
ETH 3253.95
USDT 1.00
SBD 3.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