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불안 by 알랭드보통 _

in #kr7 years ago (edited)

불안_도서추천_20170626_223545609.jpg

존버를 외친지 채 3일이 못가고 마음에 위기가 찾아왔습니다.
왜 저는 하락장을 보면 마음이 불안해지는걸까요?
작가 알랭 드 보통을 꽤나 좋아해서 저서 중에 '불안'을 다시 집어들었습니다.

이 책은 자기계발서가 아닙니다. 한권 읽는다고 내 삶에 불안을 모두 해결할 수 있는 것은 아니라는 소리죠. 그저 담담하게 불안을 느끼는 이유를 분류하고 해소할 수 있는 접근방법을 이야기합니다.

우리가 현재의 모습이 아닌 다른 모습일 수도 있다는 느낌. 우리가 동등하다고 여기는 다른 사람들이 우리보다 나은 모습을 보일 때 받는 그 느낌. 이것이야말로 불안의 원천이다. - 57p

  • 가상화폐시장에서 도드라지게 나타나는 특징이라고 생각했어요. 코인판에서 '얼마를 벌었다네'라는 썰부터 시작해서 스팀에 서 엄청난 영향력을 발휘하는 실체있는 고래들까지, 우리는 쉼없이 비교를 합니다. '나도 충분히 할 수 있는데' 라고 생각하지만 막상 시작하면 생각보다 오르지 않는 팔로우수&보팅수에 좌절하기도 하죠.

지위에 대한 불안의 성숙한 해결책은 우리가 다양한 사람들로부터 인정받을 수 있다는 사실을 인식하는데서 시작한다. -355p

  • 스팀잇에선 한가지 주제만 있는 것이 아닙니다. @vimva 님이 오프모임에서 이야기가 떠오르더라구요. 본인이 어떻게 좌절했고, 어떻게 kr-psychology에 깃발을 꽂았는지 생생하게 이야기해주었습니다. 그렇습니다. 여긴 정답이 있는 곳이 아니더라구요. 그저 우리가 좋아하는 분야에 글을 쓰다보면 충분히 가능성이 있습니다. 뉴비에게 따뜻한 분위기도 한몫 한다고 생각합니다. 인정해주는 다양한 사람들이 있는것도 사실이구요.

  • 아직 그 분야를 모르겠다면 일단 써보는걸 추천합니다. 1일1글 프로젝트를 시작한지 10일째가 되었습니다. 처음보다 훨씬 글쓰기가 편해졌다는 느낌이 듭니다. 잘쓰는게 아니라 결국은 내가 집중할 수 있는 분야를 찾아간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방향성이 없어 난잡해 보일수는 있지만 저 스스로 느끼는 만족감은 점점 커지고 있거든요.

사회마다 특정한 사람들을 높이 평가한다. 그 가치는 시대별로 다르며 절대적이지 않다. 성공한 사람으로 보이기 위해 많은 것들을 욕망하지만 실상은 다른 사람의 욕망을 욕망하는 경우도 많다. 물이 필요할 때 술을 찾고, 침대에 누워야할 때 춤을 찾듯이 자기 스스로의 마음에 집중하기보단 sns상에 보이는 화려한 모습만을 좇는 경우다. 특정한 사람들의 심리를 옹호하고자 만들어진 체제에서 쓸데없이 상상하느라 삶을 낭비하는건 아깝다.

  • 지위에 대한 불안이 아무리 불쾌하다 해도 그 불안으로부터 완전히 자유로운 인생을 상상하긴 어려워요. 그렇지만 풍부한 상상력으로 조심스럽게 대안을 생각해보고, 그 생각을 실천으로 옮기는 자세가 필요하다 생각했습니다. 스팀잇 역시 sns로 내가 올리고 싶은 부분만 재조명될 수는 있습니다. 내가 쓴글이 지워지지 않는다는 아주 위험하고도 독특한 성질 덕분에, 꾸준히 써내려간 글을 먼 훗날 돌아보면 '나'를 아는데 충분히 도움이 될거라 생각합니다.

누구나 '가끔씩'은 불안합니다.

영광스런 그 순간까지 존버합시다.
멘탈 강한 스티머 분들의 댓글&보팅은 언제나 환영입니다.


하루 한편 글쓰기 프로젝트
글감이 떠오르지 않지만 일단 써보는걸 목표로 합니다.
"좋은 스티머는 엉덩이에서 시작된다"
준(joon) 드림

Sort:  

글 잘읽었습니다. 저도 트레이딩의 기본은 자기 자신 감정과의 싸움이라고 생각 합니다.. ㅎㅎ 스팀잇 은 뉴비지만, 코인투자경험은 좀 있는데, 최근 스팀잇에 가입해서 본 글 중에 가장 공감이 많이 가는 글이네요. 앞으로 많은 교류 기대하겠습니다. 시간 되실때 제 블로그도 구경와주세요~

코인투자경험담 기대하겠습니다. 홍콩에 지인이 있어 5월에 다녀왔는데 역시나 딤섬은 맛있더군요. ㅎㅎ 좋은글 기대하겠습니다 ^^

존버 저도 오늘 장에서 살짝 흔들렸다가 그 시간에 스팀하자라며 마음을 다 잡았습니다. 하지만 EOS ICO는 괜시리 흔들립니다... 어쩌죠?

ICO는 한번 해볼만하다고 생각합니다. 엊그제 STATUS 시도를 실패한게 마음이 넘 쓰라리지만, (하락장으로 2차 속쓰림...) 시도를 안해보고 아쉬운것보다 설령 손해가 나더라도 한번 해봐야 깊게 배울수있지 않을까요?

공부할수록 노력할수록 흔들리지 않습니다!!

그런 사람이 되길 바라고 있습니다 ㅎㅎ 처음에 멋모를때 가졌던 믿음보다 지금이 더 부족한거 같아 아쉽기도 하구요. 바르게 공부할수있도록 조언 부탁드립니다 :)

의지와 실천을 응원합니다 짝짝짝

이런 응원 언제나 환영입니다 ㅎㅎ ^-^

저도 이 책 재미있게 봤습니다

벤티님은 불안하실때가 있나요? 워낙 멘탈이 좋아보리셔서 갑자기 궁금한걸요 ㅎㅎ

저는 운동으로 풀어요~
산전수전 다 겪어서
다 그러려니 합니다

그런 경험담 엄청 궁금하더라구요 ㅋㅋㅋ 꼭 오프모임때 한번 이야기해봤으면 합니다!

Congratulations @hjoon! You have completed some achievement on Steemit and have been rewarded with new badge(s) :

Award for the total payout received

Click on any badge to view your own Board of Honnor on SteemitBoard.
For more information about SteemitBoard, click here

If you no longer want to receive notifications, reply to this comment with the word STOP

By upvoting this notification, you can help all Steemit users. Learn how here!

존버 존버!!

마음이 심약해져 그간 심신을 수련하고 왔습니다 ㅎㅎ
내가 감당할 수 있는 손해를 규정하고 나니 마음이 좀 편해지더라구요.
다시 스팀잇 부터 조금씩 시작해볼 생각입니다 ^_^

Coin Marketplace

STEEM 0.29
TRX 0.12
JST 0.033
BTC 69831.92
ETH 3744.43
USDT 1.00
SBD 3.7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