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래왕 프로젝트] #9. 스팀잇 팔로워의 중요성을 알아보자.

in #kr6 years ago (edited)

안녕하세요. @hogirl입니다. 오늘은 일요일이네요. 내일은 출근을 안해서 꽤 홀가분한 마음이네요. 보통은 일요일이면 출근 생각에 좀 신경쓰이는데 내일 출근을 안하니 편안합니다. ㅎㅎ 몸은 불편하지만 마음은 편한 상태로 글을 쓰네요.
스팀잇에 있어서 중요한 부분중 하나가 사람들과 소통을 하는 것입니다. 책이나 신문 이런 것들에서 우리는 일방적으로 정보를 받기만 합니다. 하지만 요즘 세상은 서로 정보를 주고 받지요. 블로그도 그렇고 SNS도 그렇고 스팀잇 또한 똑같습니다. 내가 포스팅 하면 내 글에 반응을 해주는 사람이 있어야 내글이 의미가 있습니다. 만약 내 글을 아무도 읽지 않는다면 내가 글을 올리는 행위가 무슨 의미가 있을까요? 스팀잇은 글을 다른 사람에게 노출하기가 꽤 힘듭니다. 우리가 기존에 사용하던 블로그, 페이스북, 트위터에 비해서 노출시키기가 매우 힙듭니다. 그리고 폐쇄적입니다. 주로 스팀잇 유저들만 스팀잇 내에서 글을 검색해 읽습니다. 즉 외부 인원의 유입이 엄청 적죠. 네이버나 구글 이런데서도 검색을 하면 간혹 검색 목록에 나오지만 그 빈도가 매우 낮습니다. 일단 스팀잇 내부에서 내 글 노출 빈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다른 사람들이 본인을 팔로우 신청해서 최신글이 다른 사람 Feed에 노출 되게 해야합니다.
그럼 오늘은 팔로워의 중요성에 대해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스팀잇 팔로워의 중요성을 알아보자.jpg

#9. 스팀잇 팔로워의 중요성을 알아보자.

- 글쓰는 것도 중요하지만 팔로우를 맺는 것도 소홀히 하지 말자.

스팀잇을 가입하면 가장 먼저 하는 일이 이 사이트는 어떻게 사용하지 하면서 이 버튼 저 버튼 누르고 프로필 사진을 먼저 바꿀 겁니다. 다른 사람의 글들을 찾아보고 자신도 글을 쓸겁니다. 보상이 많이 나올 거라 생각하고 정성스레 글을 쓰겠죠. 자기 소개를 간단히 한다거나 1시간을 투자해 글을 작성한다던가 글을 쓰고 발행을 합니다. 그리고 보상이 얼마나 올라가는지 f5키를 눌러가며 확인 할겁니다. 보상은 올라가지 않고 조회수 또한 한자리에서 늘어 날 생각도 하지 않겠죠. 내 글은 오직 최신글에서 몇 분간 머물다 다른 최신글에 의해 밀려서 하단으로 내려가서 그렇습니다. 그럼 내 글을 다른 사람 눈에 띄게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다른 사람이 날 팔로우 맺어서 내가 올린 글이 상대방의 Feed에 나타나게 해야합니다. 초반에는 내 글을 보고 상대방이 먼저 팔로우 신청을 하는 일은 드뭅니다. 그러니 스티밋에 올라오는 글들을 읽어보고 좋은 글을 올리는 사람들에게 먼저 댓글을 남기고 팔로우 신청을 한다고 댓글에 남김닙니다. 모든 사람이 다 맞팔을 맺어주는 것은 아니지만 먼저 팔로우를 맺으면 50%의 사람은 나에게 팔로우 신청을 하니 먼저 팔로우 신청을 합니다. 그렇다고 보이는 사람마다 팔로우 신청을 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좋은 글을 올리는 사람 위주로 팔로우 맺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초반에는 양질의 글도 중요하지만 글을 준비하는 시간만큼 팔로우 신청에 시간을 투자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 누군가 나를 팔로우 하길 기다리지 말고 먼저 팔로우 신청하라.

위에도 언급했듯이 뉴비인 날 먼저 팔로우 할 사람은 없습니다. 만약 팔로우 신청했다면 다른 사람도 본인과 같은 뉴비라서 먼저 팔로우를 신청한 것일 확률이 높습니다. 팔로우 먼저 신청하는 것을 두려워 할 필요없습니다. 좋은 글을 쓰는 사람이 있으면 그사람에게 먼저 팔로우 신청을 하는 겁니다. 그리고 그 사람이 나에게 맞팔을 하든 말든 신경을 쓰지말고 팔로우 신청하세요. 좋은 글을 쓰는 사람의 글을 읽으면 자신에게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처음에 맞팔을 하지 않더라도 내가 그 사람에게 꾸준히 댓글을 남기면 나중에 나에게 팔로우 신청을 할 겁니다.

- 팔로우 수보다는 질로 승부하라.

팔로우 수가 많으면 당연히 좋습니다. 하지만 무분별한 팔로우는 과연 좋을까요? 내가 상대방을 팔로우 하면 내 Feed에 다른 사람들의 글이 올라옵니다. 만약 feed에 엄청 많은 글들이 올라 온다면 다 읽지 못할 겁니다. 그리고 내가 그 사람들과 모두 소통을 할 수 있을까요? 그냥 표면적인 팔로우지 내 스팀잇 생활에 전혀 도움이 되지 않을 겁니다. 처음부터 내가 진짜로 소통 할 사람들만 팔로우 맺으면 상관없겠지만 팔로우 맺다보면 처음 한번만 인사하고 한번도 소통하지 않는 팔로우들이 있을 겁니다. 그럴경우에는 시간을 내서 팔로우 정리를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일 겁니다. 내가 진짜 소통을 하는 팔로우들에게는 꾸준히 댓글을 남기고 리스팀을 해줍니다. 그리고 명성도와 스팀파워는 신경쓰지 마세요. 스팀파워가 높은 사람들과 팔로우하면 나한테 업보팅을 해주면 보상이 많이 올라가겠지? 이런 생각으로 팔로우를 하면 안됩니다. 보상만 쫓지 마세요. 내 글이 많이 노출될 수 있는 방법을 찾으세요. 내가 정성스럽게 글을 쓴다면 그 글을 읽은 팔로우가 내 글을 리스팀 해줄겁니다. 그러면 훨씬 더 많이 내 글이 노출될거에요. 스팀잇에 시간을 투자하는 사람이라면 50여명의 진짜 팔로우를 만들어 소통을 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내 능력이 더 된다면 더 많은 수의 팔로우들과 소통하는 것을 추천드려요. 내 글에 많이 소통해주는 팔로우를 많이 만드세요.

- 팔로우 관리를 꾸준히 하라.

가만히 있고 다른 사람들이 다가오기를 기다리면 안됩니다. 자신이 먼저 다다가야 남들도 나에게 다가 옵니다. 내 글에 댓글을 남기는 사람을 찾아가서 댓글을 남기는 것은 당연하지만 그 전에 내가 먼저 다른 사람의 글을 읽고 먼저 댓글 달아주세요. 항상 Feed에 뜨는 글들을 확인하고 팔로우들에게 댓글을 남겨주세요. 팔로우 관리는 뭔가 대단하거나 힘든일이 아닙니다. 조금만 시간을 투자해 다른 사람에게 관심을 가져 주면 됩니다.


스팀잇은 여러 사람과 소통하는 블로그입니다. 여러 사람과 소통을 해야지 내 블로그가 많이 활성화 됩니다. 보상을 쫓아서 내가 팔로우에 신경쓰고 포스팅을 한다면 금방 지치고 말겁니다. 그리고 보상도 기대에 못 미칠겁니다. 블로그를 하면서 즐거움을 찾아야지 오랫동안 할 수 있고 보람도 느낄 수 있는 겁니다. 내가 글을 쓰면서 재미를 느끼고 나와는 다른 많은 사람들을 만나면서 소통하고 무언가를 배운다는 생각으로 글을 쓰면 그 자체로 즐거울 겁니다. 그러면 보상은 자연적으로 따라 오겠죠. 너무 보상을 쫓아 스팀잇을 하지마세요. 금방 지칩니다. ㅎ 그렇다고 보상을 완전히 무시하라는 말이 아닙니다. 초보들에게 보상을 지급하는 몇가지 태그나 봇들을 활용을 충분히 하셔도 됩니다.

팔로우, 리스팀, 댓글 부탁드립니다.


[고래왕 프로젝트]
#1. 스팀잇이란 무엇인가?
#2. 스팀잇 사이트 이용하기
#3. 스팀잇 포스팅하기 (마크다운 문법)
#4. 스팀잇 프로필 이미지 만들기
#5. 스팀잇 비밀번호 파헤치기
#6. 내 글의 보상은 얼마일까?
#7. 스팀잇 글쓰기 주제는 어떻게 정할까?
#8. 스팀잇 저작권 알고 글쓰자

Sort:  

저도 최근에 많이 공감합니다. 팔로우가 없으면 아무리 포스팅을 발행해도 읽어주는 이가 없습니다. 포스팅도 중요하지만, 소통을 통해 팔로우도 많아야 합니다. 즐거운 주말 잘 보내세요~~

처음으로 이벤트 열었습니다. 혹시 시간 되시면, 참여해보세요 쉽게 참여 가능합니다~
https://steemit.com/kr/@limbba/150-x2-and

네 즐거운 주말.. 이 끝났군요 ㅎ 감사합니다.

좋은글 감사합니다 팔로우 하고 갈게요^^

네 ㅎ 감사합니다 ㅎ 즐거운 스팀잇 되세요 ㅎ

저도 동일한 생각을 하고 있었는데 @hogirl님이 정리를 잘 해 주셨네요. 보팅하고 팔로우합니다. 감사합니다.^^

네 ㅎ 감사합니다 스팀잇에서는 팔로우가 남는거 같네요 ㅎ

뉴비로서 배울 점이 많은 포스팅이네요.
팔로우하고 갑니다^

ㅎ 열심히 스팀잇 하셔서 좋은 성과 이루시기 바래요 ㅎ 화이팅

뉴비로서 많이 공감가는 말이네요! 초반에는 멋도 모르고 글만 썼는데 소통의 중요성을 알고 여러 스티미언분들과 소통하기 시작했어요~ 요즘엔 피드보다 일일이 제가 팔로워 한 분들, 절 팔로우 하신분들 찾아다니는데 조금은 힘드네요 ;; ㅎㅎ 시간이 부족해서요 ㅠㅠㅠ

ㅎ 그렇죠 항상 스팀잇만 붙잡고 있으면 모르는데 일상생활도 하면서 스팀잇 하려면.. ㅜ

소통도 활발히 하면서 1일1포하는 스티미언분들이 너무 대단해 보여요 ㅠㅠㅠ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ㅎㅎ 팔로우 하고 갈게요~

네 감사합니다. 즐거운 스팀잇되세요

저도 항상 머릿속엔 my feed가 우선이라 생각합니다.
보팅파워는 작아서 댓글위주로 열심히 하려고합니다^^

ㅎ 글죠 플랑크톤들은 보팅해도 올라가지도 않으니 열심히 댓글달며 스팀잇해야죠 ㅎ

300팔로우가 되어가는 지금 저에게~ 중요한 글이네요~
제시해주신 방법대로만 한다면 스팀잇에서 잘 살아남을수 있을것 같아요~

ㅎㅎ 300 팔로우가 다되어 가신다니 부럽네요 ㅎ

1일 1회 포스팅!
1일 1회 짱짱맨 태그 사용!
^^ 즐거운 스티밋의 시작!

짱짱맨 감사합니다. ㅎ

팔로우수보다는 질로 승부하라..울림있네요. 감사합니다.

ㅎ 네 스치고 간 인연보다는 끈끈하게 연결된 인연을 많이 만들어야죠 ㅎ

Coin Marketplace

STEEM 0.27
TRX 0.13
JST 0.031
BTC 61665.59
ETH 2884.57
USDT 1.00
SBD 3.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