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팀잇으로 본 돈과 사회, 그리고 우리가 나가야 될 방향!

in #kr6 years ago

U5dtTb4yBuHAi1BE1gzkrxooVCDd3eS_1680x8400.png

스팀잇에서 1, 2 월 두 달 동안 3만 스팀을 임대받아 큐레이션 활동을 한적이 있다. 하루 최소 4,5시간 나름대로 정말 열심히 했다. 그렇게 많은 시간을 써가면 소통한 덕분인지 나의 글에도 항상 100여개의 댓글이 달렸었다.

근데 그게 아니였던 것 같다. 스팀파워라는 돈이 있었기에 그런 댓글 수가 있었다고 생각한다. 물론 스팀파워 없이 많은 소통으로 댓글을 만들어 낼 수는 있다.

여기서 말하고 싶은 것은 결국 돈이 흐르는 곳에 사람이 몰린다는 것이다. 실제 사회에서 부자들을 보자. 부자들 주변에는 협업하려는 사람들이 몰린다. 정치인이 붙을 수도 있다. 여러 각 분야의 뛰어난 사람들과 그 밑에 구걸하는 사람 등 아주 많은 사람이 자연스레 몰리게 된다. 이렇게 돈으로 인해 사람이 모이면 그건 다시 또 다른 부를 창출한다.

그럼 돈 없는 사람이 부자가 되려면?

돈이 있어야 사람이 흐르고, 또 돈이 흐르는데... 돈이 없으니 사람조차 못 모으네?? 그냥 직장인 하면서 재테크하라는 건가? 그걸 말하려는 것이 아니다. 돈이 없어도 사람을 모을 수 있는 시대다. 온라인이라는 게 있기 때문이다. 아마 이 글을 읽는 사람들 모두 자신의 팔로워 몇백명이 있을 것이다. 이처럼 온라인을 통해 사람을 모을 수 있다.

유튜브에서 구독자수가 바로 그런 것이다. 구독자수를 늘려 사람을 모으면 구글에서 광고비를 준다. 벌써부터 돈이 흐르기 시작한다. 이거 뿐만이 아니다. 이를 넘어 광고주가 개인적으로 붙는다. 또 다른 프로젝트가 붙을 수 있다. 사람을 모으면 정말 다양한 방식으로 돈이 흐르는 것이다.

이처럼 우리는 앞으로 사회에서 부를 창출하기 위해 자신만의 플랫폼에 사람을 모아야 한다. 사람이 많이 있는 지하철(플랫폼)에 여러 상권이 발달하고 광고가 생기듯 우리도 그런 플랫폼을 가져야만 한다. 스팀잇도 미래에 하나의 플랫폼이 될 수 있다. 당장의 보상을 넘어 꾸준히 해야될 이유이기도 하다.

각자 꼭 플랫폼을 가졌으면 좋겠다! 쉽지만은 않겠지만...

오늘도 짧은 생각이었습니다,,
돈버는 법은 다양하니깐요^^

Sort:  

ㅎㅎ 힘이있다가 사라지면
많은 사람들이 떠나가긴 하죠 ^^
그래도 꾸준히 남아있는분들 덕분에 계속 하지 않을까 합니다.
화이팅이에요

맞아요! 누군가 저를 기다리고 있을 것 같은 느낌...ㅎㅎ

잘 읽고 갑니다...

요즘엔 플랫폼이라는 것이 중요한 것 같습니다 ㅎㅎ

21세기는 다들 플랫폼의 시대라고 하더라구요??ㅎㅎ

돈이 있는 곳에 사람이 몰리는 것은 어쩔 수 없는 것 같네요.
말그대로 우리는 '자본주의' 사회를 살아가고 있으니까요..ㅎㅎ

역시 자.본.주의기 떄문에...돈이ㅎㅎㅎ
그 단어를 쓴다는 게 깜박했네요ㅋㅋ

완전 공감합니다
홧팅입니다~!!

공감해주셔서 감사하네요!!ㅎㅎ
화이팅!!

무상 임대 받았나요?

네! 무상임대였습니다ㅎㅎ

아 얼른 댓글 100개 받아보고 싶어요 홍열님^^
편의점 포스팅 보고 싶어요 홍열님^^

우부님 이제 다오시지 않았나요??ㅎㅎ
항상 멋지셔요!ㅎㅎ
편의점은 고민중입니다....ㅎㅎㅎ

큐레이팅 당시 도움 받았던 1인입니다 ㅋㅋㅋ
홍열님 덕분에 스팀잇에 큰 힘이 되었지요 ㅎㅎㅎ
플랫폼 연구는 열심히 하겠습니다.

제가 도움이 됐었다니..!!!
이렇게 좋은 말씀해주시니 너무 영광입니다ㅎㅎ

저는 홍열님 팔로우입니다~~~^^♡

저두 해라님 팔로우입니다~~^^

여러생각을 가지게 하는글이네요. ....

홍열님도 좀 힘드셨던거 같지만 꾸준히홍열님의 플렛폼을 만들고 계시네요
앞으로도 화이팅 입니다

좋은 댓글 감사합니다!!ㅎㅎㅎ
제 플랫폼을 만들어 보려고 매일 같이 노력중인데 쉽지않네요ㅎㅎ
아시나요님은 능력자시니깐 잘하실 것 같아요!

왠지 누르고 싶은 링크 왜 제자리인가요?
플랫폼을 만들고 가꾸는 노력이 필요한거 같아요.
많이 부족하지만요.

아 저거 색칠한 부분말씀하시는건가여??ㅎㅎ 색입힌건데 링크가 씌인것 같아요...마크다운을 잘 못써서...ㅎㅎㅎㅎ
플랫폼 만들어봐요!

Coin Marketplace

STEEM 0.27
TRX 0.13
JST 0.032
BTC 63159.84
ETH 2972.58
USDT 1.00
SBD 3.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