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영은 못해도 만화는 좋아 -1-] 일단은 떠오른 세 편

in #kr6 years ago

어릴 적 집에 가는 길에는 만화 책방이 하나 있었다.
한권을 빌리는데 300원, 신간은 400원에서 600원이었다.
그 당시 맞벌이 부부였던 부모님은 저녁값, 간식값 등 이런저런 돈들을 식탁위에 놓고 다니셨고
그 돈은 고스란히 만화 책방과 비디오 가게로 넘어갔다.

600.jpg

*<견야차> 타카야시 류미코. 1996년 작 / 한국어판은 2006년 출간

제일 처음 보게 된 만화는 견야차, 이누야샤였다. 책방 주인에게 추천을 받은 책이었다.
사실 나는 책을 끝까지 잘 읽지 못한다. 시리즈가 길면 길수록 더 그렇다. 이누야샤도 다 읽지 못했다.
이누야샤를 읽다가 란마 1/2로 넘어가버렸으니 말이다. (처음 란마를 봤을 때 놀란 마음에 깊숙한 곳에 숨겨놨었다)

란마와 이누야샤를 좋아했던 건 눈 작화가 예뻤던 이유도 있다.
중학교 때 잠시 애니고 진학을 꿈꾸기도 했었는데,
전형적인 순정만화형 눈을 좋아했던 내게
이누야샤의 작화는 그것보단 조금 담백하지만 흡입력이 있었다. (셋쇼마루 러브..!)

만화에서 눈은 생명이라 생각했다.
엄청난 임팩트를 줄 수 있고 평면의 캐릭터에 생기를 불어 넣는다.
그런데 그런 눈을 다 빼버린 작품이 있다. 박수봉 작가의 <수업시간그녀>(네이버.2013).
수업시간그녀.png
*출처: 수업시간 그녀 타이틀

내용은 간단하다.
제목처럼 수업시간에 본 그녀와 일어나는 일들에 대한 기록이다.
대신 등장인물들의 눈은 빠져있다.
우린 작가의 호흡에 따라 그들이 어디를 보는지 어떤 눈짓을 하는지를 상상한다.
색이 거의 등장하지 않는 이 웹툰은 아마 내가 처음 본 모노톤의 웹툰이었다.
눈도 없고, 색도 없고, 평범한 풍경들을 스케치하듯 그려낸 이 작품의 첫인상이 별로라고 생각할 수도 있겠다.

Cp__7SHUsAAvnka.jpg
출처 : 수업시간그녀

하지만 한번 읽어보시라!라고 표현하고 싶지 않지만 그냥 정말 한번 읽어보시라!
네이버에서는 현재 유료로 웹툰 완결 코너에 있다.
단행본이 나온지는 한참 되었지만 아직 단행본으로 보지 못한 작품이다.
하지만 단언코 단행본이라는 ‘책’의 형태로 이 작품을 읽는 것도 분명 기분좋은 일일 것이다.

wi_131405132356316510.jpg

출처 : 네이버 <야채 호빵의 봄방학> 썸네일

박수봉 작가는 수업시간그녀로 네이버에서 데뷔를 하였고 이후 올해의 벚꽃도 함께(2015), 버스커 버스커 장범준의 2집 브랜드 웹툰인 금세 사랑에 빠지는(2016), 현재 화요웹툰으로 야채호빵의 봄방학(2018)을 연재중에 있다. 야채호빵의 봄방학도 애독하는 독자로서 이 웹툰도 빠질 수 없다. (수업시간그녀와는 또 다른 느낌이다!)

박수봉 작가를 좋아하는 건 스쳐가는 시간을 잘 꼬집어 내는 데에 있는 것 같다.
만화라는 형식이 그렇듯 시간을 멈춰놓고 바라보게 만드는데
분명 멈춰있는 그 지점들로 인해 나의 한 지점이 움직이게 만드는 것은 쉽게 할 수 없다고 생각한다.


첫 게시물을 업로드 한 이후 어떤 웹툰을 제일 먼저 소개하는 것이 좋을지 생각해 보았습니다.
좋은 작품들은 넘쳐나는데 그 중에서 내가 고르는 게 의미가 있나 싶더라구요.
그래서 만화책을 접했던 어릴 적 이야기를 시작하다 보니 수업시간그녀가 나오게 되었습니다.
글을 쓰는 말투나 이런 게 조금 어색하더라도 조금만 이해해주세요.
너무 감정적이지 않게 쓰고 싶어서 ‘~다’를 어미로 쓰고 있는데
굉장히.. 로봇같군요..
조금씩 업로드를 하면서 적정한 톤을 찾을 수 있도록 써보겠습니다.

그럼 오늘도 수고 많으셨습니다.

또 만나요!

Sort:  

저는 스포츠 만화를 좋아해서 취향은 다르지만 만화책은 펼치는 순간 시간 오지게 감 ㅋㅋ

저는 웬만하면 장르를 가리지 않는 편이라 나중에 스포츠 만화도 올려볼게요!

와.. 눈이 없는 웹툰이라!! 지금 바로 보러 갑니다!

ㅎㅎ 심장이 말랑말랑해지는 웹툰.. 장범준의 노래와 함께 들으면 더 좋을 것 같아요 :D

눈에 감정을 한장 한장 일일이 담아내기가 여간 어려운 일이 아닌 것 같긴해요,,,
점으로만 선으로만 간단히 그려넣기에는 표현이 안될 때도 많으니까요, 오히려 눈이 안보이면 아리송하긴 한것같아요. 감정을 드러내지 않는 조용한 캐릭터는 항상 뭔가 눈이 덮여있는거 같았던.....ㅋㅋㅋㅋ

수업시간그녀는 꼭 그런 성격의 캐릭터가 아님에도 모든 캐릭터의 눈을 뺀 게 신기했어요. 그리고 몸짓과 손, 입만으로도 성격을 드러낼 수 있게 그리신 게 너무 신기했던.. ㅎㅎ

안녕하세요!ㅎㅎ 스팀잇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ㅎ 앞으로도 흥미롭고 재미난 이야기 기대하겠습니다! 앗! 그리고 아래 링크로 가시면 스팀잇에 대한 가이드북을 무료로 다운받을 수 있어요! 한번 방문해보세요!ㅎ
https://steemit.com/kr/@easysteemit/3s7jfa-pdf

@환영해

핫 감사합니다 :D !!

@inthepoool님 스팀잇에 오신것을 환영합니다!

스팀잇 정착을 도와드리기 위하여 @familydoctor님의 부탁을 받고 찾아온 @easysteemit 입니다. 힘찬 출발을 응원하는 의미로 서포터 보팅을 해드립니다.

[이지스팀잇]

@easysteemit은 처음에는 낮설고 복잡해 보일수 있는 스팀잇을 더욱 쉽게 접할수 있도록 만들어진 스팀잇 안내서입니다. @easysteemit 을 팔로우하시고 필요한 것들을 하나하나 익혀보세요! 스팀잇 활동이 더욱 더 즐거워질거에요 :)

네 안그래도 친구에게 이지스팀잇 얘기를 들었어요 ㅎㅎ 화이팅하겠습니당

Congratulations @inthepoool! You have completed some achievement on Steemit and have been rewarded with new badge(s) :

Award for the number of upvotes received

Click on any badge to view your own Board of Honor on SteemitBoard.
For more information about SteemitBoard, click here

If you no longer want to receive notifications, reply to this comment with the word STOP

Upvote this notification to help all Steemit users. Learn why here!

짱짱맨 호출에 출동했습니다!!
짱짱맨 x 마나마인! 색연필과학만화
https://steemit.com/kr/@mmcartoon-kr/4cmrbc
존버앤캘리에 이은 웹툰입니다
아이들이 보기에도 좋을꺼 같아요^^ 글작가님이 무려 스탠포드 물리학박사라고......

오호.. 한번 둘러보겠습니다! 감사해요 ㅎ_ㅎ!

Coin Marketplace

STEEM 0.30
TRX 0.12
JST 0.034
BTC 63877.55
ETH 3143.56
USDT 1.00
SBD 3.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