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팀잇라디오] I Loves You Porgy by Bill Evans Trio

in #kr6 years ago (edited)


더블베이스를 처음 잡고 일 년도 채 되지 않아 재즈 클럽에서 연주를 하기 시작했다. 내게 대단한 재능이 있었다고 자랑하려는 게 아니다. 그럴 정도로 서울의 재즈씬이란 빈약하기가 이루 말할데 없었다는 얘기다. 1990년대 말이니 고작 이십 년 전이다. 실내에서 담배를 뻑뻑 피워대는 게 일상이던 시절이다. 앞에서 연주를 하건 말건 마음껏 취해 떠드는 게 흔한 광경이었다. 휘적휘적 무대 위로 올라와 한 곡조 뽑아보시겠다고 들이대지 않으면 다행이었다(실제로 종종 겪는 일이었다).

대학로에 있던 천년동안도라는 재즈 클럽에 처음 연주하러 갔던 날이었다. 천년동안도에서 연주한다니, 하며 흥분하고 있던 나에게 매니저는 손님중의 한 분이 같이 연주를 좀 하고 싶어하신다며 난처한 목소리로 부탁을 했다. 이내 모 대학의 국악과 교수라는 양반이 만취해서는 피리로 잼을 하겠다고 무대로 올라와 행패를 부렸다. 더블베이스를 내려놓고 노려보는 나에게는 '어이 넉 줄! 연주해!' 하고 소리를 쳤고, 보컬리스트에게는 뚱뗑이 어쩌고 했었다(그녀는 몇 년이 지나 BMK가 되었다). 똑같이 취한 그의 일행은 무대위로 올라와 피아니스트에게 명함을 건네며 나 이런 사람이라고, 저 사람 XX대 교수라고 중얼거렸다. 알고보니 한참 전부터 매니저에게 연주를 시켜달라고 졸라댄 모양이었다.

미국이라면 다를텐데, 그들이라면 이 음악을 이해하고 제대로 감상해줄텐데 하고 생각했었다.

하지만 빌 에반스 트리오가 연주하는 1961년의 빌리지 뱅가드에서도 사람들은 웃고 떠들고 있었다. 빌 에반스인데, I Loves You Porgy인데. 숨쉬기도 힘들었을 것 같은데.

여러 생각이 듭니다.

Sort:  

유명 연주자를 연예인 정도로 취급해준다면 그게 동시대인들이 해줄 수 있는 최고의 대우가 아닐까 싶네요. 그 교수란 작자는 그냥 한심한 진상이구요. ㅎㅎ

일단 저는 유명 연주자가 아니고 ㅎ 연예인같은 대우는 바라지도 않습니다 ㅠ 그냥 사람과 사람 사이에서 예의만 좀 지켰으면 싶네요. 다행히 요즘은 많이 나아졌구요 ㅎ

대중매체에서 나오는 장르의 '이미지'가 달라지면서 또 행동이 달라지고 하는 것 같아요. 애초에 행동에 어떤 원칙이 없는 이들...

그때 그분들은 무슨 업소처럼 생각했을 것 같아요. 술도 팔고 악사도 있는 그런 곳....ㅠ

천년동안도.. ㅎㅎ
"저건 music이 아니라 magic이다."
거기 처음 갔던 날 동행의 말이 떠오르네요.

한두 번 들렸던 게 전부라 괜찮은 분위기인 줄 알았는데
예전엔 안 좋은 일도 종종 있었나 보군요.

딱히 천년동안도를 꼬집으려고 했던 건 아니구요, 그 시대가 그랬다는 정도입니다 ㅎ 올댓재즈건 블루문이건 야누스건 다 제각각의 흑역사를 제게 남겨줬죠 ㅎㅎ

드디어 로그인을 했습니다 ! 승인이 꽤 오래 걸리네요..글을 읽어가며 이제 조금씩 적응을 해봅니다..ㅋ

하하 저는 지난 일주일 정도 잠시 숨고르기하고 있었는데요! 반갑습니다 ㅎㅎ

Coin Marketplace

STEEM 0.28
TRX 0.12
JST 0.032
BTC 66439.14
ETH 3005.38
USDT 1.00
SBD 3.68